글을 쓰기에 앞서...솔직히 나는 미하일을 잘하지는 않는 유저라는걸 확실하게 못박고감.
요즘 최근 1년동안 피지컬이 떨어진다는걸 느끼면서 운동을 꾸준히 하는중임.
순수하게 로얄 가드를 위해서.
하지만 이딴 나도 나름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스킬 딜레이와 서버렉을 유추하는 능력임.
다크소울 3 하는데 패링만 해서 깨보고 싶다고 20분동안 패링만 하다가 다크소울 다회차 유저한태 패링만큼은 상당히 잘한다 소리듣기도함.
예전 윌 1페가 2분 고정일때 가드가 터지는 서버렉에 따라서 윌 패턴이 얼마나 밀리는지 측정이 가능했고, 검마 메테오랑 권능도 동일하게 가능했음.
별거아닌 능력 대충 끄적여본건 이후에 적을 내용들 때문에 끄적인거니까 대충 보고 넘겨도 된다.
가장 먼저 이 글을 쓴 계기는 최근 로얄 가드 타이밍이 이상하다는 내용을 4월달부터 들었기 때문이다.
과연 [ 4월달 ] 이라고 이야기 하는 이유가 뭘까? 5월달인 지금 [ 최근 ] 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뭘까?
개인적인 의견으론 4월 17일에 진행된 패치인 아래 내역에 이유가 있어보인다.
클라이언트가 느려지는 현상 = 서버렉
해당 현상이 서버렉이 아니라고 볼 시선은 있으나 나는 서버렉이라고 본다는 입장이다.
미하일에게 서버렉이란 무엇인가?
로얄 가드의 판정을 매번 다르게 만드는 주 원인이다.
왜 그렇게 될까?
서버렉에 대한 개인적인 고찰은 20년도 말 부터 진행되어 상당히 오래동안 연구했던, 아무도 관심 없어보이기에 혼자 연구했던 내용인데
이유는 로얄 가드라는 스킬이 상당히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된다.
먼저 내가 생각하는 로얄가드의 구조란
[ 로얄 가드 ] 라는 스킬을 사용 - [ 로얄 가드 ] 로 인한 반격 판정 준비 - [ 로얄 가드 ] 에 피격 - [ 로얄 가드 ] 의 반격 판정 발동 - [ 로얄 가드 ] 의 부가적인 효과 발동 - [ 오펜시브 디펜스 ] 디버프, [ 소울 링크 ] 공마 버프, 무적, [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 ] 최대 체력 비례 % 데미지 감소, [ 클라우 솔라스 ] 스택 관리, [ 로얄 가드 ] 공격력 증가 버프 등
기본적으로 하나의 스킬에 상당히 많은 부가적 효과가 달려있는 스킬이다.
이러한 구조 안에서 서버렉이 들어간다면 어떻게될까?
1. 로얄가드 사용 - 반격 판정 준비 사이에 서버렉이 들어간다
2. 로얄가드 판격 준비 - 피격 사이에 서버렉이 들어간다
3. 로얄가드 피격 - 반격 사이에 서버렉이 들어간다
4. 로얄가드 반격 - 부가효과 사이에 서버렉이 들어간다
검은 마법사에서 가드를 했음에도 저주사를 당하고, 반격이 터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바로 이것이다.
이런 결과가 나왔을때 로얄 가드의 사용감은 어떻게 될까?
위의 1번에 서버렉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소보다 빠른 타이밍에 로얄 가드를 눌려야 한다.
위의 2번에 서버렉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소보다 조금 느린 타이밍에 로얄가드가 피격이 된다.
위의 3번에 서버렉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소보다 느린 타이밍에 반격이 발동된다.
위의 4번에 서버렉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느린 타이밍에 부가효과 (특히 무적)이 발동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점은 이 모든것은 버그가 아니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무엇인가?
그냥 인터넷 통신이라는것에 한계점이다.
물론 이것도 보완할 방법은 있지만 전공자가 아닌 나는 모르겠다.
유저가 키보드로 인해 PC에 입력하는 타이밍과 클라이언트가 인지하는 타이밍, 서버가 처리하는 타이밍에 있어 서버렉이라는게 영향을 주는것으로 보인다.
물리적인 거리로 인한 딜레이도. 물론 이부분은 어느정도 보완을 했을태지만 그것은 수동적으로 피격이 되어야하는 미하일 기준이 아닌 다른 스킬들 기준으로 보인다. ( 계속 말하지만 개인적인 생각 )
그렇다면 이 모든건 4월 패치가 문제일까?
그건 아니라고 본다.
개인적으로 서버렉이 심하다고 느껴진 시기는 3월 20일 패치 이후로 이때부터 점점 서버가 느려진다는걸 체감하고 있었다. 다른사람들은 모르겠지만.
이 3월 패치 이후로 진행된 서버 점검을 본다면
* 3/20(목) 마이너버전 패치 및 오류 수정 안내
* 3/24(월) ver1.2.401마이너버전(4) 패치
* 3/26(수) ver1.2.401마이너버전(5) 패치
* 4/2(수) ver1.2.401마이너버전(6) 패치
* 4/10(목) 전체 월드 채널 점검 및 패치
* 4/10(목) ver1.2.401마이너버전(7) 패치
물론 이 모든 패치가 위의 내용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주진 않았을태지만 패치내역이 추가되며 점점 서버가 무거워지던 현상이 있었기에 4월 패치에 해당 패치를 한것이라고 확인된다.
결론
3월달부터 많은 패치로 인해 느려지던 서버렉이 4월 패치로 인해서 상당히 완화가 되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전에 비해 가드 타이밍이 많이 어긋났다고 느끼게 된것이라고 본다.
다른 예민햇던 사람은 모르겠지만 나름 예민한 나로써는 3월달 부터 계속 어긋나기 시작했다고 느꼈고, 4월달에 확 완화가 되어버리며 그 이전보다 더 틀어져버린것이라고 생각한다.
마무리로 달라진 세렌 장판 가드 타이밍을 보여주며 글을 마치겠다.
과거 세렌 장판 가드 시작 타이밍
지금 시점 세렌 장판 가드 시작 타이밍
위는 패턴이 시작한지 720ms 시점의 패턴이고 아래는 패턴이 시작한지 960ms의 시점임으로
4월 패치가 시작되고 패턴이 기존보다 240ms ( 5스택 가드 반격시간) 만큼 밀렸다고 보면 됩니다.
해당 상황에 대해서 가드 반격시간 보상패치가 있으면 좋겠지만 가능성은 낮아보이며,
가장 가능성이 높은 보상 패치로는 반격 시간이 480ms (1스택) ~ 240ms (5스택) 인상황에서 어느정도 가드 반격시간을 늘려주는 방식이 존재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