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 챌린지 즈음에 엄청 핫한 내용이 공개된 적이 있죠. 라이트 포스레이를 소오소라 버프가 2~4초가 남았을 때 사용하면 기존 지속시간인 20초보다 훨씬 길게 가져갈 수 있다는게 그 내용인데요.
서버렉이 제대로 걸려준다면 이런식으로 아주 길게도 늘어날 수 있어요. 사진은 약 9초 늘어난 모습입니다. 오늘 찍은 영상이니 아직까지 이 테크닉이 살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버프가 2~4초 남았을 때 뿐만 아니라, 실제로는 어느 타이밍에 라포레를 쓴다 해도 지속시간은 일정하게 늘어납니다.
사진은 버프 시작 3초 후에 라포레를 사용한 모습입니다. 잘 보이진 않지만 숫자 16이 뜨자마자 사용했는데요.
동영상 편집 어플로 시간대를 살펴보겠습니다.
4.97초에 숫자 16이 뜨자마자 라포레를 사용했더니 17로 올라갔고, 그 다음 16초가 5.95초에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라포레가 지속시간을 0.98초 늘려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이번엔 3.4초 정도 후에 버터빔을 사용한 모습입니다.(3.5초에 쏘려고 했는데 막상 찍어보니 3.4초라네요 ㅋㅋ 시간 맞추기가 참 어려워요)
이번엔 숫자 16에서 17로 잠시 올라가는게 확실히 보이죠?
이번에는 버터빔을 쓰기 전 16초가 되자마자 시간을 측정한게 3.90초이고, 버터빔을 쓴 후 다시 16초가 되자마자 측정하니 4.76초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이번엔 0.86초를 늘려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15초 이상 지나고 라포레를 사용했을 때입니다. 이번에는 숫자가 보이진 않지만, 버프칸에 어두운 부분이 전부 잠식될 때가 원래 그 버프가 끝나는 시간이니 그걸 이용해서 시간을 재 볼게요.
소오소라가 5초 남았을 때, 숫자 5가 사라지자 마자 잰 시간이 26.16초이니 본래 31.16초에 끝나야 되는 버프입니다.
하지만 32.12초에 끝나게 되어 0.96초 정도 늘어났습니다.
여러번 실험한 결과 모든 구간에서 평균 0.9초를 늘려준다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Q-1. 아까 일정하게 올려준다고 하지 않았나요?
이 부분은 메이플 자체의 프레임과 영상의 프레임 수가 차이가 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메이플은 한 프레임당 30ms의 속도로 표현하기 때문에 초당 33.33프레임이라고 보면 되고, 제가 찍은 영상은 초당 60프레임으로 찍었습니다. 그 차이 때문에 정지된 사진으로 비교하게 되면 오차가 소폭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Q-2. 그러면 2~4초 남았을 때 쓰는게 지속시간이 특히 늘어나 보이는 이유는 뭔가요?
이 부분은 추측이지만, 일단 라포레를 사용하게 되면 '원래 지속시간'이 버프 남은시간 + 0.9초만큼의 새로운 버프로 갱신되는 것이 첫번째 추측(10초 남았을 때 사용하면 가지고 있던 소오소라는 없어지고 10.9초의 새로운 버프가 생기는 느낌)
사진과 같이 라포레 사용 전엔 소오소라 버프칸에 어두운 부분이 절반 정도 차있다가, 라포레를 사용하니 그 부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버프가 새로 갱신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격필살 같은, 지속시간이 3~5초 정도 되는 짧은 버프가 서버렉을 특히 많이 먹을거라는 것이 두번째 추측입니다.
2~4초 남았을 때 라포레를 사용하게 되면 소오소라는 원래 3~5초의 지속시간을 가진 버프가 되고 이런 버프들이 일격필살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게 될거라는 겁니다.
0.9초에 해당하는 값이 위컴알에 있는지 찾아봤는데, subtime이라는 요소가 있긴 하더라고요. 실제로 저 값을 의미하는건지는 알 수 없습니다.
요약
1. 라포레 자체가 소오소라 버프를 0.9초 정도 늘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20초가 아닌 20.9초짜리 소오소라 버프를 사용하고 있었다!
2. 소오소라 버프가 2~4초 남았을 때 사용하면 서버렉 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다. 버그라고 고쳐버릴지도 모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