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캐 제로 마이링 견장 돌려쓰려고 전사직업 3개정도 늘릴생각으로 아델 시작한건데 ㅈ같은점이 많음
일단 내가 아델을 너무 밥으로 보고 시작한것도 있긴함 (설마 제로보다 어렵겠어? 체급도 좋고 할만해보이는데)
노칼 유챔까지 키워놨는데 존나 후회중 지금 렌 최소컷 박고있는데 아델보다 렌이 최소컷 훨 잘나옴
하세 노칼 이카 3개 다 렌이 최소컷 더 낮게나옴 (니가 아델 못하는거 아님? 아님 그냥 렌이 실전딜 압살)
아델 하세유챔 쳐보면 5.3정도가 한계임 (마커 삑나면 리트 게블 1극당 2회이상 삑나면 리트)
렌은 하세유챔 5.3이면 17분대 여명컷 나고 2극이 남음 아델처럼 리트박으면서 것도 아님
아델보다 선후딜 모션딜 조작감 더러운직업 단한번도 못해봄 뭐 신궁 카트리지 스나이핑? 패파 키씹힘?
둘다 난이도 아델이랑 비교도 안될정도로 쉽고 전체적인 조작감은 아델이 더 빡빡함
아델이 더 수월하다고 느낀다면 아델을 재대로 못치고있는거 (포기할거 다포기하고 친다거나)
남들이 어렵다는 본캐 제로 키우는데도 아델이 조작감 훨씬 쓰레기에 보스패턴 대처능력 존나 후달리는 느낌
그렇다고 딜이 쎈가? 그것도 아님 그냥 난이도 대비 체급이 약함 일단 아델은 보스 고점치는게 난이도가 너무 높음
난이도가 높다는게 순수 컨트롤적인 어려움도 있지만 중요한건 환경변수 영향을 넘 쉽고 크게 받음
하드세렌이야 1페 실명만 억까만 빼면 돌진유도하면서 앵간 마커 노삑으로 운영이 가능하긴함 왜냐면 덮점으로
따라가면서 공중에서 마커사용이 가능하니까
노칼 최소컷 칠때 존나 느낀건데 제발 마커 한번도 안빗나가게 해주세요 게블 따박따박 맞게 해주세요 기도해야함
칼로스 텔쿨 10초 찍 20초인가 그럴건데 체감상 8~9초 쯤 준극돌면 마커를 째야하나 말아야하나 부터 1,2초 딜로스
그냥 쓰자니 빗나가면 리트해야하고 텔포 기다리자니 극딜이 밀리고 머리가 뜨끈해짐
제로는 보스 칠때 극한으로 째면서 고점컨이 가능함 보스 패턴을 미리 생각하고 보스에 패턴에 맞게
잠깐 회피기동 했다가 콤연계를 하던 바인드로 패턴을 씹던 아슬아슬한 극한까지 보스를 쨀수가 있음
순간순간 보스 패턴에 따라 자신의 판단에 선택지를 부여하면서 게임할수가 있달까?
근데 아델 이새끼는 보스 패턴을 미리 생각하고 있어도 스킬 단 한개만 잘못째면 그대로 망함
보스 눈치를 존나보면서 게임을 해야한다고 해야하나? 스킬마다 연계가 강제되는것도 있고 스킬마다 선후딜이
따박따박 붙어있기도 하고 게블이나 마커처럼 1초뒤에 터지는 스킬들의 딜 점유율이 너무 높음
또 보스 패턴 즉발 대응이 힘듬 모션을 보고 이렇게 저렇게 피한다기 보단 패턴 모션만 보여도 바로 어케 튀어야할지 항상 생각을 미리 입력해둔 상황에서 플레이를 해야하는데 이게 좆같은게 스킬마다 후딜이 붙어있어서
미세한 초단위까지 짼다기보단 그냥 0.3초 0.4초 0.5초 이런식으로 간을 봐야하는 구간이 생김
이게 템포를 쉬면 죄다 딜로스인건데 여기서 스킬 한방을 더갈겼을 때 온전히 때리고 피하면 성공 실패하면 개같이망하는 도박같은 상황이 자주나옴 근데 아델은 특히 이런 구간의 딜레이가 늘어지는 경향이 심함
혹은 판수를 존나 박아서 극한으로 째는데도 보스 패턴이 딱딱 알맞게 나와주는 운좋은 판이여야 하던가
아델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 몇개 적어보자면
1. 키세팅 이제 존나 부족해짐 어센트랑 글린트 나오고 지금은 글린트 볼트 두개 유기중
볼트가 점프 후딜을 캔슬하면서 쓸수 있어서 유용하게 쓰고있었는데 감당이 안됨
볼트는 후딜때문에 방향전환이 어려운 글린트보다도 카링 혼돈에서 유용하게 사용가능함
덮점으로 피하면 가끔 한대씩 긁히는데 볼트로 캔슬하고 다니면 한대도 안맞기 쌉가능
하세할때도 장판을 덮점으로 피해야하는 높이에 팔각이 보통 생성되는데
볼트 + 레비테이션 이용하면 낮고 빠르게 미세컨이 가능함
사람들이 잘 모르는데 점프 > 볼트(점프 후딜캔슬) > 트레드가 진짜 개 고트임 미세컨 하기도 좋고
볼트캔슬 트레드는 0.12~0.15초만에 3개의 키를 다 눌러서 극한으로 빠르게 눌러서 사용해도 체공 높이부족이 안뜸
점프 트레드는 보스패턴이랑 겹치면 리듬깨져서 체공부족 뜰때도 있음 미세컨 하기에도 시간대비 이동거리가 짧고
덮점 트레드는 체공 높이랑 모션이 길어도 너무김
점프 > 게더링 >볼트(후딜캔슬) > 블로썸으로 보스패턴을 피하면서 공중에서 보스에서 맞춘다거나 등
카링이나 하세1페 존나 유용함
더블점프를 쓰면 아슬아슬하게 처맞을것 같을때 볼트캔슬로 공중에서 샤드나 게블 트레드 연계하기가 좋음
근데 이런 스킬을 유기해야되는게 말이 되나? 솔찍히 샤드보다도 좋은 것 같은데? 이동기 키셋자리가 부족 할 뿐
솔찍히 페더 슈점만 없었어도 페더 유기하고 볼트 쓸정도로 좋은 스킬임
인피 시퀀스화를 하던 그레이브 효과를 다른데로 옮겨주던 오더, 샤드를 자동사출화 뭐라도 좀 해줘야함
최소 2개는 줄여줬으면 좋겠음
2. 샤드 모션대비 리턴값이 너무 없음 딱 계륵이라는말이 적당한 스킬
쿨마다 쓰자니 모션, 후딜이 존나 길어서 샤드 딜량 대비 보스 패턴에 대한 리스크가 너무크고
안쓰고 유기하자니 최종뎀 3%가 너무 크다고 느낌 물론 별 생각 안하고 보스가 나한테 텔. 돌진하기 전에 미리
눌러놓는 용도 정도로만 쓴다? 아얘 유기한다? ㅅㅂ 최종뎀 3퍼 올리려면 22 > 23 3부위를 가야 오름
자동샤드(원더)를 삭제하고 샤드쿨을 10초 ~ 15초정도 해서 샤드 딜좀 올려주고 쿨뚝 효율 늘려서 리턴값 올리던
수동 샤드를 삭제하고 자동샤드 화 시켜주던 둘중 하나는 해야함
난 개인적으로 원더를 삭제하고 수동샤드 리턴값을 크게 줬으면 좋겠다
3. 게더링 블로썸 이건 문제가 한두개가 아님
게블은 컨티에 맞춰 쓰는게 손해일 정도로 쿨타임 로스에 굉장히 민감한 스킬인데도 불구하고 환경 변수의 영향을
너무 쉽게 받음 쿨마다 눌러 써야하는데 쿨마다 누르면 너무 쉽게 실수하도록 설계되어있음
쿨이 돌았을 때 마다 따박 따박 써야하는데 몸박 스킬이라 보스 패턴 눈치 존나봐야함
후딜이 존재하는 연계기인데도 불구하고 1초 뒤에 터지는 개같은 판정
쿨타임 정렬이 안되서 게더링을 쿨 돌았다고 누르면 블로썸 쿨이 안돌아서 게블 연계가 안됨
그렇다고 블로썸 쿨이 도는걸 보고 게더링을 누른다? 걍 딜로스 범벅으로 운용하는 것 밖에 안됨
블로썸 쿨이 돌기 직전에 게더링을 모아놔야하는데 이게 한번 삑났다고 넘기기엔 리스크가 너무 큼
물론 숙련도 부족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적어도 연계기라면 이런 구조는 불합리하다고 생각함
오더처럼 모션을 삭제하고 쿨정렬 해주던가 즉발처럼 나가게 패치하던 선입력이 가능하게 하던
몸박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주던 뭔가 필요하긴 함
몸박 + 연계기 + 조건부 선행스킬(입장극딜) + 쿨 정렬 안됨 + 후딜 +게더랑 모으는 딜레이 + 짧쿨 딜링기
= 게블 ㅂㅅ같은 스킬
4. 뒤졌을 때 리스크가 너무 크고 보스 페이즈 마다 각종 사전작업이 너무 많음
그레이브 오더 3개 게블 등 / 극딜때 리스토어 오더 뽑아야 한다거나
입장극딜 때 선게블 리레시퀀스로 게더링 방무를 먼저 묻혀야 한다거나
게더링 방무나 그레이브 방무정도는 패시브화 시켜주던가 리스토어 쓰면 오더 한쌍정도는 좀 뽑아줘라
5. 준극딜 리스크가 진짜 씨발 말이 안됨
극딜이야 바인드도 있고 해방무적도 있는 반면에
게블 > 스위칭 > 엔버 > 웨펍 > 스톰 > 루인 > 마커 > 게블 > 테리토리 > 강디바 > 샤드 > 점캔트레드
이게 씨발 준극딜 넣는 난이도랑 리스크가 진짜 커도 너무큼
스킬 하나하나 후딜, 모션딜이 존나 붙어있어서 한 6~7초는 제자리 박혀서 쓰거나 겨우겨우 미세 무빙 해야하는데
이것도 맵패턴, 보스패턴유도하고 쓰자니 극딜쿨이 밀리고 극딜쿨 안밀리게 쓰자니 리스크가 조온나 크고
안그래도 짧쿨 딜링기 선후딜 범벅인데 준극딜 2분화 하는것도 맞지않나 싶음
아니면 모션딜레이나 후딜을 없애주던가
6. 스킬이 하나같이 다 리스키함 특히 마커 테리토리 게블 3개가 존나 문제가 심각함
예를들어 제로로 칼로스를 치면 10판중 3,4판 정도 고점을 뽑고 3~4번정도 맵패턴에 따라 딜로스가 좀 있네?
3~4판 정도는 아 이판 좀 잘 못쳤네? 이런 느낌인데
아델로 노칼을 치면 20판중 1,2판 고점 뽑기도 힘듬 마커 빗나가는 순간 바로 리트 박아야하고 게블도 1극당
2회이상 삑나면 바로 리트 박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자주 삑남 테리토리 이새낀 그냥 답이 없고
쉽게 말하면 제로가 10판중 4판 700족 딜을 뽑아낼 수 있을 때 아델은 20판중 1~2판 650족 뽑기도 힘듬
판수를 존나 박아서 고점만 재면 뭐 700족 650족으로 줄세우는데 10판 평균을 내면 딜차이가 존나심할거임
7. 아델 인식과 다르게 생각보다 많이 어려운 캐릭이 맞고 팡이처럼 칠거면 아델 안하는게 맞음
특유의 후딜, 모션딜 몇몇 스킬의 모순되어있는 구조 때문에 전 제로나 칼리할때 보다도 불편했음
제로가 순간적인 판단 뇌지컬을 많이 요구하는데 아델은 인내심을 많이 요구함
키씹힘에도 멘탈 안나갈 인내심 마커 게블 삑나도 멘탈 안나갈 인내심 선 후 모션딜레이를 감내할 인내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