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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수정) 시드링 패치 후 리웨 vs 컨티 (전부 5렙기준)

르헤솔
댓글: 12 개
조회: 5013
추천: 21
2025-08-17 21:05:41

25.08.19. 링 익스체인지 사용 시 시드링 쿨타임 5초 -> 10초

리5웨5 기준 웨폰이 그래도 륀느 안에 다 들어가긴 해서 한번 본섭 나오는 거 봐야겠네요

다만 밑에 계산한 것보다는 아주 약간 약해지긴 할 것 같아요


안녕하세요 르헤솔입니다. 

오랜만에 글 쓰는 것 같은데 시드링 패치 후 리웨 vs 컨티가 재미있는 주제인 것 같아서 (저도 궁금하기도 하고) 좀 자세히 계산해봤습니다. 

테섭 별로 관심없으신 분들을 위한 간략한 개요를 설명드리자면, 테섭 신규 스킬 "링 익스체인지"가 새로 공개되었는데 숨돌 없이 바로 시드링 스위칭 가능 (미리 슬롯에 저장해두는 식으로, 최대 1개) 



= 극딜 중 리레+웨폰 연속으로 사용하는 빌드의 가능성


선요약

0. 모든 계산은 리레5/웨폰5/컨티5 기준. 6렙 기준은 단순히 숫자로 계산할 수 있는데 4렙의 경우 리레 -> 웨폰 스위칭 타이밍이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 계산으로는 어렵습니다. 

1. 리웨 vs 컨티 동일 레벨 기준 거의 차이없음. 보스, 본인 세팅 (무기 잠재 등), 플레이스타일 따라 선호하는 것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당연한 이야기인데 극딜 비중이 높을수록 (평딜 어려울수록) 리웨가 우세. 평딜이 쉽거나, 방이나 페이즈를 넘어가거나 하는 보스면 반대로 컨티가 우세. 여기서 "우세" = 0.x% ~ 최대 1% 내외의 차이

3. 저는 딱히 리웨 쓰는게 확실히 좋은 상황 아니면 컨티 쓸 것 같네요. 운용난이도적 측면에서 컨티가 종합적으로는 더 쉽다고 느꼈음 (스킬 시드링에 맞추기 등 리웨가 더 '쉬운' 부분들도 있는데 종합적으로는 컨티가 편하다는 뜻)

물론 본섭 들어오면 리웨 연습은 해볼거같습니다 세렌이나 카링같은건 매주 쓸거같고요



계산 방법

당연한 얘기인데, 보스 들어가서 리웨 한판 쳐보고 컨티 한판 쳐보고 하면 실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편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어떻게 계산했냐면

1. 허수아비 기준 리웨50초딜 / 컨티50초딜 잔여 평딜 (60초) 비교

2. 극딜50초 기준 컨티 -> 리웨 딜상승, 평딜60초 기준 컨티 -> 리웨 딜하락 계산
(당연히 극딜은 리웨 쓰는 게 더 강하고, 나머지 평딜구간은 컨티가 더 강하겠죠)

3. 기존 컨티링으로 플레이한 보스 영상에 위에 계산한 딜상승/하락 배율을 곱하여 "리웨였다면?" 에 해당하는 딜량 계산 이후 컨티 -> 리웨 딜상승률 계산


계산 방법의 문제점 

1. 컨티링 기준 보스 플레이 영상이기 때문에 리웨에 최적화된 (이를테면 제네무적을 평딜 딜로스 구간보다는 무조건 극딜에 맞춰 사용한다던가) 플레이를 했다면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고

2. 반대로 컨티링이기 때문에 가능한 (극딜 중 자리 이동이나, 롤커 활용 딜사이클) 플레이도 존재

그런데 이 2개는 어느 정도 상쇄된다 가정하고 계산했습니다. 애초에 정량적으로 계산하기 어려운 부분


캐릭터 세팅

테스트서버에서 세팅했고 헥사는 풀강, 쿨감 7초인데 결과에 크게 영향 줄 요소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컨티 5레벨, 리레 5레벨, 웨폰 5레벨

컨티기준 환산 115847 리웨기준 환산 115805 (0.147% 차이로 이후 계산에서 보정)

시드링 가동시 딜상승률 컨티 22.46% 리레 30.89% 웨폰 24.75%

약간 다른 결의 이야기지만 환산사이트에서 시드링 가동시 딜상승률을 입력 스탯창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22.46%라는 수치는 베타 기준이고, 알파 기준은 약간 더 높습니다
반대로 리레 딜상승률은 세이람 (공마10%) 있는 기준이기 때문에 15분이 지나면 리레 딜상승률이 더 올라감
환산시스템의 한계인데 사실 크게 결과에 영향주는 차이는 아니라서 음 그렇겠구나 하시면 됩니다


계산 결과 (요약)



딜상승률(%) 는 말 그대로 동일 환산 기준 컨티 -> 리웨 기준 딜변화입니다. 

(당연하게도) 평딜 어려운 보스는 리웨가 컨티보다 근소하게 강하고 반대로 허수아비에 가까운 보스들은 컨티가 더 강한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스펙보정 포함"이 있는데 이건 무슨 의미냐면, 

캐릭터 세팅에 따라 컨티 환산/리웨 환산이 다르게 나옵니다. 

환산 시스템상 컨티를 사용하는 제로와 리웨를 사용하는 제로는 반쯤 다른 직업이기 때문에 세팅 따라 환산이 다르게 나옵니다. 이를테면 무기가 보보보라면 리웨로 입력한 것이 높게, 반대로 무기가 공공공이라면 (다른 부위 보공에 따라 약간 다르겠지만) 컨티가 더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제 본캐는 리웨 기준 환산 117098, 컨티 기준 환산은 116914입니다. 
(이건 리웨가 둘 다 5레벨이라 높게 나오는 점도 있습니다) 

딜상승률을 "동일 환산" 기준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리웨 환산이 더 높게 나오는 저는 최종뎀 0.64% 정도의 추가 보정이 필요합니다. 

그걸 포함한 것이 오른쪽 열이고 리웨 효율이 높다 보니 극딜 중 방 교환이 있었던 발드릭스를 제외하면 전부 리웨가 우세한 경향입니다. 만약 내가 컨5 리4웨4 보유중인데 컨5 -> 리5로 바꿔서 컨5 vs 리5웨4를 한다면 저 정도의 차이는 안 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평균 낸 기준 설명

세렌은 1페이즈, 2페이즈 모두 봤습니다. 여명을 포함한 구간은 딜계산이 불가능해서 제외했는데 여명은 아무래도 리웨가 유리하지않나 싶네요. 즉 표에 나오는 것보다도 리웨가 더 유리
카링은 1페 혼돈/도올/궁기, 2페 2극어치의 평균입니다.
칼로스는 크게 코멘트 할 건 없고 간섭으로 인한 딜로스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발드릭스는 1페 방 3개와 2페이즈 1극어치고 방 교환이 좀 있었고
림보는 1페~3페 전부인데 호영(스탯뚝) 직업과 같이 가서 극딜을 약간씩 미뤄서 컨티가 고평가되는 요소가 약간, 반대로 무공소울을 사용했기 때문에 리웨가 고평가되는 요소도 있어서 적당히 상쇄

 

계산 결과 (RAW) 




66렙 설명

컨리웨 666과 555의 차이는 (제 스펙 기준)

륀느50초딜은 0.8%정도 강해지고 나머지 평딜 60초는 2.8% 정도 더 약해지는 정도

해당 계수를 포함하여 추가로 보정해주면




숫자로 안 보이는, 플레이 경험과 관련된 내용들

컨티의 장단점을 설명하면

장점: 
- 크게 신경 안쓰고 게임해도 큰 성능차이 없음

- 극딜 중 자유롭게 자리 이동 (세렌 정오 스케일링 생각하면 엄청 큰 메리트)

- 무적이나 쉐레 유동적으로 활용 (극딜 때 아꼈다가 추후에 딜로스 날 것 같을 때) 

단점: 
- 컨티 맞추는 난이도가 조금 있음 특히 쿨감이 5초 이상이면 9컨티 = 108초, 리미트 쿨 = 107.8초라서 컨티링과 극딜이 거의 항상 맞는데 저쿨감일 경우 약간 애매한 부분 존재


반대로 리웨의 장단점은

장점: 
- 보스 중 나오는 시드링 스위칭 시간 (링스위칭 스킬 사용 외에도) 를 활용가능해서 링썸, 리테 추가활용하면 딜고점 증가 / 물론 제로가 이런 시간을 활용하기 좋은직업은 아닙니다 쉐플 깔아둔다던지 미리 태그해둔다던지 할 것 많아서  

- 극딜 유리한 상황에서 너무 좋음 위 계산에는 당연히 반영안된 비숍 프레이 등 시너지직업과 같이 파티 갈 때의 고점

단점:
- 시드링 수동사용 / 시드링 스위칭스킬 사용감이 진짜 별로
물론 안 익숙해서 그런 걸 수도 있는데, 생각해 보면 딜하는 중간에 시드링 스위칭 / 시드링 직접사용이 쉽지 않음
윈윈윈 - 시드링스위칭 - 윈 까지 하면 쉐레를 누르기 무서워짐
(물론 이 예시는 점핑크래시 어시만 나가면 상관없어서 누르면 거의 항상 캔슬 성공)

또 원래는 극딜 밀릴 요소가 없는데 시드링스위칭이 늦어서 웨폰 사용이 밀린다 = 극딜이 밀린다 라서 더더욱 시드링스위칭/수동사용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지어 리5웨5라면 최대한 빨리 스위칭해야 리미트에 웨폰이 묻어서 중요함

- 유동적 무적 사용이 거의 불가능 어지간하면 제네무적/홀딩 중 하나는 웨폰에 투자해야 편하게 딜할 수 있습니다

- (고쿨감 한정) 보스마다 다른데 극딜을 쿨마다 누르기 어렵습니다. 5초 기준으로 1오리진사이클마다 오리진/리미트가 10초씩 차이나는데 그러면 3번째 오리진에는 리레가 꺼진 다음에야 오리진 쿨이 돌아있는 상황 나옴

- 당연한 거지만 리레를 사용하게 되면 극딜 위치랑 타이밍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맵패턴 많은 보스면)
세렌 정오라면 스케일링을 보고, 발드 1페 말이라면 사슬에 무적 이후에 바인드 이런 식으로? 


의견

아직 많이 안 해봤지만 운용난이도는 리웨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리웨 낀다고 평딜 덜 열심히 할 거 아니잖아요? 

패치 자체는 컨티가 딱히 너프먹는 것도 아니고, 애초에 컨티와 리웨 딜차이도 크게 없고, 그냥 선택지가 하나 더 추가된 느낌이라 그런가 보다 싶은데

김창섭 디렉터님 라이브 중에 
"하나의 극딜 사이클에 두 개의 시드링을 다 때려 넣는 것이 공식이 되는, 그런 상황은 만들어지지 않게 하려고 요번에 쿨타임 같은 경우에는 좀 추가를... (후략)"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쿨타임(5초) 가 의도사항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본섭 나올 때 수정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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