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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나이트] 장문) 닼나 실전 딜 효율 분석 + 밸패 방향성

다시만나길
댓글: 24 개
조회: 2710
추천: 33
2025-08-22 23:50:45
안녕하세요. 며칠 전 쿨뚝효율에 대해 글 올린 11만 닼나 유저입니다.

이번에는 밸패를 앞두고 닼나 유저분들이 알 필요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고 어떤 방향으로 밸패를 받아야하는지 방향성을 정하는 데 있어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하여 찾아왔습니다.
저도 머릿속으로만 알고 있던 특징들이었지만 수치적으로 나타난 결과를 보니 제 생각을 상회하는 결과가 나타나 놀라웠고 다른 닼나 유저분들도 알면 좋겠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분석글도 마찬가지 단지 어떠한 의견이 아니라, 수치적으로 현상을 분석해서 구조적 특징을 제시합니다.

다음 요소들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저의 글이 흥미롭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1. 닼나의 "딜 효율"(허수딜 대비 실전딜)은 높은편인지 아닌지
2. "딜 로스"(허수딜량 - 실전딜량)는 어느 스킬에서 얼마나 나오는지 - 각 스킬별 딜 효율
3. 밸패로 허수아비 DPM이 n%만큼 상승했을 때, 노쿨 주력기(궁니르), 짧쿨기(닼쇽신임), 극딜기(데슾,오라,피싸클) 중 어디서 받았을 때 실전에서 얼만큼 딜량이 상승하는지(+궁니르가 되면 안되는 이유)

글이 길어 요약을 원하시면 바로 마지막 5. 결론 파트로 이동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제가 충격받았던 "전체 딜 손실 중 각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 표는 한번 보고 넘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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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허수아비 및 실전 전투분석 검증 및 추출(5분 45초 기준)
검증 : 알티X환산 챌린지의 익세, 카칼 최상위 딜효율 정보를 참고하여 그 장인컨에 근접하는 수준의 딜 효율을 뽑을때 까지 측정했으며, 그에 따라 이 글에서 도출되는 결론은 최고점 수준의 컨트롤 기준임을 명시함.

1) 허수아비 전투분석 (익세, 익칼과 동일조건 허수아비)

총 딜량 : 1387조 9367억

2) 익세 1페 전투분석 및 딜 효율

총 딜량 : 1056조 7489억
딜 효율 : 1056조 ÷ 1387조 = 76.8%   (알티X환산 챌린지 장인컨 기준 78%)

3) 익칼 1페 전투분석 및 딜 효율(카칼은 중간에 죽어버려서 익칼로 대체함)

총 딜량 : 1181조 3799억
딜 효율 : 1181조 ÷ 1387조 = 85.1%   (알티X환산 챌린지 장인컨 기준 87%)

2. 딜 효율 계산

1) 허수아비 대비 익세 1페, 익칼 1페 스킬별 딜 효율


2) 세가지 스킬군 노쿨 주력기(궁니르), 짧쿨기(닼쇽신임), 극딜기(데슾, 오라, 피싸클) 각각 딜 효율 평균치

2-1) 익세 1페
노쿨 주력기 : 49.3%
짧쿨기 : 82.9%
극딜기 : 100.3%

2-2) 익칼 1페
노쿨 주력기 : 69%
짧쿨기 : 89.9%
극딜기 : 99.5%

3) 전체 딜 손실 중 각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
- 각 스킬별 "딜 로스율"이 아닙니다. 익세 및 익칼의 준 장인급 딜효율 76.8%, 85.1%에서 로스량 23.2%, 14.9%이 어떤스킬에서 얼마나 나왔는지를 보여주는 표 입니다.

-> 궁니르 디센트가 전체 딜 로스의 절반이상을 차지, 차순위 스킬과 압도적 격차로 1위 : 실전 손실의 핵심


3. 밸패로 허수 DPM이 10%가 오른다면, 실전 딜량은?

3-1) 궁니르에서 증가한 경우
- 익세 기준 실전딜 + 6.42% (극딜기 대비 0.49배)
- 익칼 기준 실전딜 + 8.11% (극딜기 대비 0.69배)

3-2) 짧쿨기에서 증가한 경우
- 익세 기준 실전딜 + 10.8% (극딜기 대비 0.83배)
- 익칼 기준 실전딜 + 10.56% (극딜기 대비 0.9배)

3-3) 극딜기에서 증가한 경우
- 익세 기준 실전딜 + 13.06%
- 익칼 기준 실전딜 + 11.69%


4. 분석

1) 다크나이트의 딜 효율은 짧쿨기 점유율이 아니라 궁니르 점유율이 결정한다.
- 많은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라 생각 됩니다. "닼나는 짧쿨기 점유율이 높아서 짧쿨기만 박아도 딜량 대부분이 박혀서 딜효율이 좋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오히려 짧쿨기보다 "극딜기" 점유율이 딜 효율에 더 큰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두가지 범주 모두 다크나이트의 "노쿨 주력기"에 비하면 압도적이며 결과적으로 딜효율의 핵심은 "노쿨 주력기의 낮은 점유율"이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2) 다크나이트는 "노쿨 주력기"의 딜 효율이 구조적으로 타 직업들보다 훨씬 낮음.
- 이부분은 추측이 포함되지만 추측에 대한 합리성은 글을 읽으시는 닼나유저분들이 판단해주시리라 믿습니다. 
아래에서 언급하는 "조우"는 최초 보스 시작 시 만을 얘기하는게 아니라, 특정 패턴 또는 움직임에 의해 평딜을 새롭게 시작해야하는 모든 지점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노쿨 주력기"의 "딜 로스"는 일명 "점프 주력기"라는 행위의 점프 시간이 주력기 딜레이에 정수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그 시간 차이에 따른 로스가 나는 것이 "노쿨 주력기" 딜 로스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다크나이트에게는 이외에도 다음 두가지의 추가적인 딜 로스가 존재합니다.

2-1) 닼나는 조우 시 궁니르 디센트가 아닌 다크 스피어가 예외없이 스킬사용에 우선순위가 되는것은 자명합니다. 따라서 평딜의 시작이 "노쿨 주력기"인 타 직업과 다르게 다크나이트는 "시전시간이 긴 짧쿨기"인 다크 스피어로 시작하는 부분때문에 궁니르 디센트의 추가적인 "딜 로스"가 발생합니다.
2-2) 조우 시 거리가 멀다면 다크 스피어의 뽀뽀딜 구조에 의해 "더블 점프" 후 "다크 스피어" 그 이후 "궁니르 디센트" 차례가 됩니다. 노쿨 주력기의 사용 우선순위가 한번 더 밀리며 이것이 추가 "딜 로스"를 야기합니다.

이런 이유에 의해 장인수준에 근접한 전체 딜효율 70~80퍼대를 유지하는 컨트롤 기준임에도 딜 로스의 절반 이상이 "궁니르 디센트"에서 나오는 말도안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단, 일반적인 컨트롤 능력에서는 평딜부분 궁니르 점유율이 훨씬 더 낮기때문에 로스율이 계산결과를 압도적인 격차로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궁니르 로스율 비중이 훨씬 커짐)

3) 받아야 할 밸패 방향성
- 이 부분은 사견이 100% 첨가된 탭입니다. 반박당할 수 있습니다.

3-1)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
: 궁니르 딜레이 감소 이후 궁니르 딜량감소x -> 타 스킬 또는 최종뎀의 유의미한 상향x 
 "너네 딜점유율 1등스킬 딜레이 줄여줬으니 DPM 많이 올랐지? 그거받고 떨어져."
이건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아델에서도 문제가 제기된 부분인데, 딜레이감소가 절반수준의 유의미한 감소가 아니라면 "1 점프 1 주력기"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럼 점프캐릭터 특성상 기본적인 "딜  효율" 한단계 더 낮아집니다. 여기서 닼나의 노쿨 주력기가 아델보다 몇배는 높기때문에 절대적인 "딜 로스"양은 훨씬 큽니다. 이미 궁니르 딜 효율에서 바닥을 처박은 다크나이트에게 한번 더 바닥으로 갈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허수 DPM은 점유율 1등스킬의 딜레이감소 답게 압도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치는 절반 가까이 허상이며 실전에서는 점유율 얼마 안나오는 타 직업 주력기 딜레이감소 수준의 실전딜 상승과 맞먹을 수 있습니다.

3-2) 정말 그러면 안되지만 차악 시나리오
: 궁니르 딜레이 감소 이후 궁니르 딜량감소o -> 타 스킬 또는 최종뎀의 유의미한 상향x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궁니르 딜 높으면 딜 효율 낮아지는거 알겠어. 그래도 약한 것 보단 낫잖아?" 입니다. 궁니르 점유율 감소를 요구했다면, 그에 준하는 추가적인 상향이 들어와야하는데 그 추가적인 상향이 없을 수 있는 불안감입니다. 이 때문에 제 글이 공감받지 못할 수 있으며 그에대한 비판은 모두 존중하겠습니다.

3-3) 닼나가 받아야할 가장 좋은 밸패 방향성
: 궁니르 딜레이 감소 이후 궁니르 딜량 큰폭 감소o(최소 듀블의 팬블, 아델의 디바이드 수준) -> 타 스킬 또는 최종뎀의 궁니르 너프에 준하는 or 커버하는 상향

기존에 닼나와 구조가 비슷하고 함께 딜 효율이 좋다고 평가받았던 듀블은 알티X환산 챌린지에서도 보이듯 높은 수준의 딜 효율을 보여줍니다. 닼나와 같은 뽀뽀딜, 짧쿨기 직업임에도 듀블의 딜효율이 더 좋은 이유는 노쿨 주력기 점유율이 닼나보다 낮고, 나머지 점유율 중에서도 짧쿨기보다 극딜기에 더 치중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닼나보다 딜 효율이 높게 나타난 직업들(텔포제외)의 특징이 노쿨 주력기의 매우 낮은 점유율이 대체로 보장되어 있는 경항을 보입니다.

즉,
닼나도 짧쿨기 점유율이 높은 직업이면 그에맞게 노쿨 주력기의 점유율이 낮은 것이 직업 컨셉 측면에서 더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짧쿨기의 강점은 준수한 딜 효율이 맞지만, 그 짧쿨기 사용이 딜 효율을 낮출 수 밖에 없는 노쿨 주력기의 존재는 당연하게도 낮은 점유율로써 존재해야 그 강점이 살아납니다. "짧쿨기의 높은 점유율"과 "노쿨 주력기의 높은 점유율"은 절대 공존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5. 결론(요약)

1. 실전 손실의 핵심은 궁니르

- 궁니르의 실전 딜 효율은 49%~69% 수준으로 매우 낮고 딜 점유율이 높아 실전 딜로스가 큼.

  : 타 직업의 노쿨 주력기보다 딜 로스가 훨씬 큼(텔포직업, 키다운직업을 제외하더라도 더 큼)

이유1. 보스 "조우" 시 우선순위가 "다크스피어"에 밀림.

이유2. 우선 사용되는 스킬의 "다크스피어"가 뽀뽀딜을 필요로하므로 접근하는데 걸리는 "이동"이 한번 더 우선순위를 미룸

- 익세/익칼 모두 전체 딜 손실의 절반 이상이 궁니르에서 발생함 

  : 장인컨 기준 전체 딜 손실량 대비 궁니르 딜 손실량 = 57% ~ 60% 수준으로 압도적

- 장인컨이 아닌 일반인 컨으로 갈 수록, 집중도가 떨어질 수록 궁니르 손실 비중도 커짐(손실량x 손실비중o)

2. 허수아비 DPM 10% 상승이 각 스킬군에서 야기된다면
- 궁니르로 야기되는 경우 : 실전 최종뎀 6%~8%급
  : 단 궁니르 딜레이 감소패치 또는 장인컨에서 멀어질 수록 큰폭 감소, 6%~8%는 사실상 최대치 
- 짧쿨기로 야기되는 경우 : 실전 최종뎀 약 10%급
- 극딜기로 야기되는 경우 : 실전 최종뎀 약 11%~13%급

3. 밸패 방향성
- 절대 "뽀뽀딜 짧쿨기의 높은 점유율"이 딜 손실의 핵심이 아님. 궁니르의 압도적인 점유율이 딜 손실의 핵심. 
 : "2- 3)전체 딜 손실 중 각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 표 참고
- 궁니르의 후딜 개선은 사실상 진행될 것이고, 반드시 궁니르 점유율을 대폭 낮추는 패치 + 그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최종뎀 or 짧쿨기, 극딜기의 딜 상향 필요
 : 높은 점유율로 남으면 사실상 딜 고점을 위해 땅박이가 강압됨 -> 유틸 관점에서 너프 or 매우 높은 딜 로스 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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