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플스토리 직업 개선안 보고서
### 대상 직업: 아란
---
## 1. 개선 방향성
1. **직업 구조의 근본적 보완**
일부 직업의 스킬 구조가 현 보스 메타에 부합하지 않거나, 의도된 전투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직업 구조 전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2. **이론과 실전의 괴리 축소**
딜 사이클, 유틸, 파티 시너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론적 딜량과 실전 딜량의 차이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3. **조작 응답성 향상**
일부 직업은 스킬 액션 딜레이가 길어 보스 패턴 대응이 어렵습니다. 스킬 후딜·선딜을 조정하여 보다 직관적이고 부드러운 조작감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
## 2. 아란 개선안
### (1) 보스 메타와의 적합성
* 아란은 **극딜 비중이 높은 직업**으로, 장기적인 평딜이 요구되는 최상위 보스 메타와의 적합성이 다소 애매합니다.
* 특히, **비욘더의 긴 액션 딜레이**는 평딜 중심 메타에서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 파이널 차지에 비욘더 캔슬 기능을 부여한 것은 보완책이지만, 쿨타임이 3초로 설정된 점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텔레포트는 노쿨로 사용 가능한데, 이 부분은 형평성이 맞지 않음)
**개선 요구사항**
* 비욘더 액션 딜레이 감소 → 평딜 경험 개선
* 파이널 차지 캔슬 시 쿨타임 삭제 → 자연스러운 전투 리듬 확보
---
### (2) 이론딜과 실전딜의 괴리
* 아란은 극딜 압축도가 높고, 일격필살 타이밍이 단순하여 **이론과 실전의 격차가 작은 편**입니다.
* 다만, **아드레날린 마스터리 코어**에서 획득하는 *얼음 폭풍*의 경우,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쿨타임이 오히려 약 20초가량 증가하는 문제가 확인됩니다. 툴팁에 안 써져 있어 확인 바랍니다
**개선 요구사항**
*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발생하는 얼음 폭풍 쿨타임 비정상 증가 현상 확인 요청
---
### (3) 컨트롤 응답성
* 아란은 전반적인 조작감이 양호하나, **비욘더 후딜레이**만이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개선 요구사항**
* 비욘더 후딜레이를 조정하여 매끄러운 조작감 제공
---
### (4) 리마스터 관련 평가
*아란 리마스터는 여러 긍정적인 개선점,부정적인 개선점이 있습니다
* 딜링 구조 단순화 및 접근성 개선
* 그러나 다음과 같은 부정적 요소도 존재합니다.
* 블리자드 템페스트(블템) 재사용 대기시간(0.4초) 부여
* 헥사풀강 시 인스톨 마하 버프 삭제 (공격력 35% + 최종뎀 6%)
* 초각성 이중 게이지로 인한 쿨타임 밀림 문제
**개선 요구사항**
* 헥사 오픈 시 블리자드 템페스트 재사용 대기시간 완화
* Lv.1 → 0.3초
* Lv.10 → 0.2초
* Lv.20 → 0.1초
* Lv.30 → 0초 (삭제)
* 블템 재사용이 삭제될 경우 예상 딜 상승폭이 크므로, **퍼뎀 조정은 밸런스팀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완**
초각성 이중 게이지는 해결할 방법은 영 안떠오름.
---
## 3. 결론
아란은 기본 구조가 비교적 정돈된 직업이지만, 아래 세 가지 핵심 불편 요소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1. 비욘더의 긴 후딜레이
2. 얼음 폭풍 쿨타임 비정상 증가 문제인지 아닌지 확인 바람
3. 블리자드 템페스트 재사용 대기시간 헥사강화로 보완
위 사항이 개선된다면, 아란은 현 보스 메타와의 괴리를 상당 부분 해소하고 보다 매끄러운 전투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펙트 문제는 음... 당연히 하울링 스윙 그립죠 지금의 모습은 폴암든 라라 같다고 생각드는건 여전합니다
다만 그 시절의 구조가 그립진 않습니다. 지금 구조가 훨씬 좋아요
아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