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운영진들의 해머욕구 잘 봤습니다.
근 한달동안 여러가지 개선안들이 올라갔을텐데
결국 운영진의 선택은 ‘선후딜 줄여줄테니 해머사용해라’ 였네요.
테섭에서 직접 매크로에 등록해보기도 하고
원래대로 키를 따로 빼보기도 했는데 몇가지 문제점이 있어보여서 글 남깁니다.
1. 해머/매그/팡 매크로 등록의 문제점
블해스 강화상태일 때에는 헛웃음 나올정도로 연계가 빨라서 꾹 눌러서 극딜스택 털어낼 수 있지만, 차징돼있는 더킹/스웨이를 캔슬하는 타이밍 잡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렉에의한 키씹힘인지 해매팡이 너무 빨라서 차징에걸리는 시간보다 해매팡 한사이클이 더 짧은지 모르겠는데,
캔슬 씹히는게 너무 심해요.
캔슬 타이밍을 정확히 맞춰야 한다는점에서 8월에 있던 1차 테섭의 문제점이 그대로 다시 돌아온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블해스 강화가 적용안된 일반상태의 해머일때 연계는 너무 느리고 끊깁니다.
이번패치로 운영진측이 어떤 방식을 원하는지 알겠는데,
강화상태랑 아닐때의 조작감과 타이밍이 너무 이질적이고 어려워서 딱히 난이도 완화라는 생각도 안드네요.
2. 해머 자체 딜레이 문제점
해머를 하도 이리바꾸고 저리바꿔서 이젠 원래 어땠는지조차 기억나지 않지만 지금 조작은 상당히 문제가 있습니다.
이번패치 의도는 블헤스를 매크로에 한번에 묶어서 쓰면 편해! 이거라고 생각하는데 지금 해머 매커니즘으로는 이도저도 아닙니다.
일반상태일때 해머는 차징이 돼야 불릿리필이 되는데 원키 매크로로 등록하면 차징이안돼서 따로 더킹/스웨이 캔슬을 해줘야하죠.
그럼 결국 평딜사이클에서 불필요한 키입력 하나가 더 들어가게 되어 키입력 난이도도 올라가고 타이밍맞추는데에도 어렵게 됩니다.
기존유저들이야 해머를 매크로에 안넣고 쓰는방식으로 적응해볼 건덕지가 있지만 이게 난이도완화를 위한 패치가 맞나싶네요.
이거 해결하려면 해머가 캔슬기능을 갖은채 선후딜을 0에 가깝게 줄이면서 딸깍 누르는것만으로도 불릿수급이 되게해서 ‘매그/팡/해머’ 방식으로 작동하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벙커버스터 발동시 불릿소모 문제점
맥마와 벙커버스터를 사용하면 블해스에도 벙버가 묻게돼서 평딜사이클 한번에 불릿소모가 3개가 됩니다.
그런데 블해스로는 불릿수급이 2개밖에 안돼서 자원을 낭비없이 쓰려면 더킹/스웨이 차징을 섞어줘야 사용한 불릿보다 더 회복가능합니다. 물론 이것도 릴파벙 전후에 더킹/스웨이 차징캔슬을 섞어주면 해매팡 매크로 딸깍해서 추가소모한 불릿을 채울 수 있지만
캔슬을 어디에 집어넣고 어떤 타이밍에 써야하는지 생각만해도 머리아프고 난잡한 사이클인것 같습니다.
그냥 깔끔하게 블해스를 불릿회복3개로 바꿔줘야할 것 같습니다.
—————————————————————
여기까진 이번 패치를 기반으로 개선해야할 점을 적어봤는데
솔직하게 말해서 제가 적어놓고도 저게 뭔 소린지
그냥 허탈하기만 합니다.
일년동안 이리저리 만져봤으면 충분히 자기들 역량으로는
안된다는걸 알았을텐데
해머 컨셉 버리고 추가타나 사출기로 바꿔줬으면 좋겠네요.
유저들이 지네들 QA팀도 아니고 언제까지 이런식의 패치를
대신 실험해보고 결과값을 알려줘야하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