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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 히어로 건의사항 쓴 것

아이콘 퍼플루
댓글: 5 개
조회: 874
추천: 8
2025-09-12 14:52:16
본캐가 닼나라 4가지 요약은 닼나 위주로 작성함
좀 길어서 맨 아래 gpt가 간략하게 요약해준 것도 올려놨으니 참고하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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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경험 개선이라는 명목으로 진행되는 패치인데, 실제로는 개선이 아니고 오히려 플레이 경험에 불쾌감만 줍니다. 차라리 건드리지 않는 것이 나을 정도입니다. 테스트만 해보는 개발자가 아닌 실제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납득할만한 패치가 이루어져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쁘신 와중 검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핵심요약 4가지
1. 모험가 전사 공통 어퍼차지 롤백, 특수코어 및 컨티뉴어스 링 발동만 제한
2. 다크나이트 주력기 궁니르 데미지 대폭 감소 및 누킹기(비홀더 쇼크, 비홀더 임팩트, 다크 스피어, 신서시스) 혹은 극딜기(피어스 사이클론)에 딜 분산 (=궁니르 점유율 대폭 감소)
3. 다크나이트 액티브 무적기 추가(리인카네이션 하프 개선)
4. 히어로 딜 너프 롤백


0. 모험가 전사 공통
① 워리어 리프 & 어퍼차지
문제점 
상태이상(혼란, 허약)에서도 사용 가능, 선입력이 가능한 어퍼차지 삭제는 명백한 성능 너프로 기동력이 낮은 모험가 전사에게 상향 점프 성능까지 낮추는 것은 부당.
- 모험가 전사는 키세팅이 복잡한 직업이 아니라서 키세팅 하나 빠지는건 큰 의미 없음. 몇년간 익숙해져있던 플레이 방식을 바꾸는 것이 더 불쾌한 경험.
개선방향
어퍼차지 롤백, 특수코어 및 컨티뉴어스링 발동만 제한
- 다른 직업와 상향 점프 커맨드 통일화가 필요하다면 기존/변경 방식 선택 가능하도록 옵션 추가


1. 다크나이트
① 궁니르 디센트
문제점
- 6차 전직 이후부터 연이은 주력기 궁니르의 상향으로 궁니르의 점유율이 지나치게 높아짐. 게다가 2분 극딜기는 전체 점유율의 15%정도로 실전 딜효율이 크게 떨어짐. 주력기 딜레이가 감소되었다고는 하나 실전에서는 말뚝딜이 불가하여 실전딜량은 더욱 떨어짐.
- 참고 1 다크나이트의 스킬별 딜 효율, 궁니르의 딜 점유율이 제일 높으나 딜 손실이 제일 많이 발생하는 것도 궁니르임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28669?name=nicname&keyword=%EB%8B%A4%EC%8B%9C%EB%A7%8C%EB%82%98%EA%B8%B8
- 참고 2 이번 패치로 허수아비 딜마저 감소, 실전딜 너프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31382?name=nicname&keyword=%EB%8B%A4%EC%8B%9C%EB%A7%8C%EB%82%98%EA%B8%B8
- 참고 3 궁니르 점유율 대폭 하락이 필요한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31936?name=nicname&keyword=%EB%8B%A4%EC%8B%9C%EB%A7%8C%EB%82%98%EA%B8%B8
개선방향
궁니르 데미지 대폭 감소(주력기 의존도 완화) 및 누킹기(비홀더 쇼크, 비홀더 임팩트, 다크 스피어, 신서시스) 혹은 극딜기(피어스 사이클론)에 딜 분산

② 다크 스피어
문제점
- 다크 스피어와 함께 사용하는 비홀더 쇼크와 신서시스의 X축 범위가 다크 스피어의 X축 범위와 달라 개선의 의미가 부족
개선방향
- 비홀더 쇼크 및 신서시스 X 축 범위 다크 스피어와 비슷하게 확장

③ 리인카네이션
문제점
- 피격 자체가 리스크인 상위 보스에서는 활용도가 매우 떨어짐. (어센트 스킬은 상위보스로 갈 수록 빌드에 맞추어 사용하는 딜링기로 쓰이기 때문에 온전한 무적기라고 볼 수 없음)
- 쓸만한 파운틴, 알레리아, 무적기 보급 등으로 다크나이트의 아이덴티티인 "흡혈, 사망시 자동 부활"은 의미가 많이 퇴색됨.
개선방향
리인카네이션을 즉시 발동 가능한 액티브 스킬 추가(혹은 액티브 무적기 추가)

④ 비홀더
문제점
- 크리티컬 확률, 공격력, 마력을 올려주는 비홀더스 버프가 보스 대기맵 입장시, 사망 후 부활시 바로 적용이 되지 않아 딜 손실 발생
비홀더 임팩트 사용중 비홀더 쇼크 사용 불가, 피어스 사이클론 사용중 비홀더 임팩트 사용 불가
개선방향
- 비홀더스 버프를 다크나이트가 직접 사용하는 스킬로 변경 또는 패시브화
비홀더 임팩트, 비홀더 쇼크, 피어스 사이클론 간 스킬 동시 사용 가능하도록 조정


2. 히어로
① 콤보 어택
문제점
- 패시브화 되며 사망 후 부활 시 바로 적용되지 않음.
개선방향
- 온오프 롤백 혹은 부활 시 바로 적용되도록 버그 수정

② 인사이징
문제점
- 일부 직업(예시 윈드브레이커) 같은 경우 디버프기를 패시브화함. 디버프를 수동 갱신하는 것은 플레이적으로 불쾌한 요소. 또한 대기방에서 일격필살 시간을 조정하고 보스에 입장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 크리티컬 확률 수급이 매우 완화되어 개선 효과 무의미
개선방향
- 주력기 레이징 블로우 사용시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패시브화
6차 스킬 마스터리 코어 중 인사이징 삭제 및 딜 이관

③ 소드 오브 버닝 소울, 콤보 인스팅트, 스피릿 칼리버
문제점
- 주력기 딜레이 개선 대비 극딜 데미지 너프폭이 과도함.
- 소드 오브 버닝 소울, 발할라의 공격 주기가 변경된 레이징 블로우와 맞지 않아 버벅거림. 이 스킬들은 현재 레이징 블로우당 발동하는 스킬이 아님.
- 오리진 극딜시 잔흔 데미지가 너무 약해서 손실되는 콤보 인스팅트의 딜을 커버해주지 못함.
개선방향
소드 오브 버닝 소울, 콤보 인스팅트 너프 롤백
소드 오브 버닝 소울, 발할라 발동 주기 딜레이 변경된 레이징 블로우와 동일하게 변경
- 잔흔 데미지 대폭 증가

④ 콤보 데스폴트
문제점
- 6차 스킬 코어 강화시 유틸적으로 개선사항이 없으며, 코어 강화시 무적기의 딜량이 상승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
선딜레이가 매우 심함.
개선방향
- 스킬 코어 강화시 레이지 업라이징, 콤보 인스팅트 등 실제 사용하는 딜링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패시브 추가
선딜레이 감소 및 다른 스킬을 캔슬하고 사용할 수 있게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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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 요약본
  1. 모험가 전사 공통

    • 어퍼차지 삭제 → 롤백 필요

    • 단, 특수코어·컨티뉴어스 링 발동만 제한

  2. 다크나이트

    • 궁니르 의존도 완화: 딜을 누킹기/극딜기로 분산

    • 액티브 무적기 추가 (리인카 개선)

    • 비홀더 버프 패시브화 및 스킬 간 사용 제약 해소

  3. 히어로

    • 콤보 어택: 부활 시 자동 적용

    • 인사이징: 주력기 사용 시 자동 발동

    • 소드 오브 버닝 소울 & 콤보 인스팅트: 너프 롤백, 주기 조정

    • 잔흔 데미지 대폭 상향

    • 콤보 데스폴트 딜레이 감소, 강화 효용 증가


Lv71 퍼플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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