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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몬어벤져] 문득 생각난 데벤 개선안 (긴글?주의)

펴난대로
댓글: 3 개
조회: 386
2025-09-23 14:17:06
그냥 새벽에 잠이 안와서 두서없이 끄적끄적하고 문득 올려볼까해서 올린거라 퀄리티가 개판인 점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컨셉
스킬 컨셉: 분노, 광전사
보스 컨셉: 딸피컨
한두대 맞으면 데카가 깎이는 극한의 상황에서 한순간의 빈틈을 노려 패턴을 파훼해서 보스를 클리어하는 재미로
데몬어벤져라는 직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프렌지는 직업의 컨셉에 부합하는 스킬이지만 최상위보스에서는 맞는거 자체가 위험인 보스들이라
피를 깎을 수단이 적어서 프렌지 최종뎀을 다 받지 못하는 상태라 딜 손실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최상위 보스랑 상성이 좋지 않다고 느낍니다
피를 깎으면 짤패턴에 맞아 죽고 피를 채우면 딜 손실이 상당한 아이러니한 상황이 데벤의 현주소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밑으로는 플레이 하면서 느낀 문제점과 개선됐으면 하는 것들을 적었습니다
스킬 관련에 알파벳은 A 아니면 B라는 식으로 했고 "-"는 기본적으로 해줬으면 하는 것들이랑 개인적인 생각을 표시한겁니다
그리고 스킬의 연관성은 최소화하고 스킬 하나하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시스템
1. 잠재능력 HMP 통합 혹은 올스텟에 HP 포함(데벤한정) - 직작 난이도 완화
2. 추가옵션 HMP 통합 - 직작 난이도 완화
3. 이벤트 보약 스킬, 유니온 아티팩트, 5차 공용코어 패시브의 올스텟 / HP 통합 및 생성 - 데벤 따돌림 서러움
4. 루인 포스 실드 패널티 삭제 (레투다와 동일) or 체급 패치를 극포실 기준으로 변경 - 보스 난이도 완화 혹은 리스크에 맞는
리턴 제공
5. 방어구나 일부 장신구류들 노작 스펙에 HP 추가 - 팬던트류에 HP%가 있는것과 작 수치가 다르지만 일단 적었습니다
6. 마라벨 전투복(모자 망토)에 HP 추가 - 데벤 따돌림 서러움

스킬
0차
컨버전 스타포스
- 스타포스 구간별 HP 증가량 표기
오피셜이 필요하다고 느낌 (접근성 개선 등)
단순히 스타포스가 많다고 이득이다 보다는 뚜렷한 목표 설정 및 템세팅하기 편하게 바꾸기 위함
ex) 10~20은 HP 100 증가 ... 300~310은 200 증가 이런식으로 표같은걸 만들어서 인게임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하기
A. 컨버전 스타포스 삭제 후 스타포스에 HMP 추가
MP가 모자란 직업들 간접적으로 편의성 개선

블러드 컨트랙트 - 스킬을 읽다보면 만악의 근원이면서 건들기 힘든거라고 생각됐음 다만 필자는 해당 스킬에 대한 이해도가 없음
A. 삭제 후 특정 상황에서 1~4차 스킬 코스트 감소 패시브 만들기 (컨버전 A와 연계)
지금 스킬은 장비 및 스킬에서 오르는 HP 효율이 떨어짐 (컨버전과 함께 투자효율 감소)
- HP 효율 수치 조정 및 오피셜 공개
단순히 장비의 순수 스펙(노작거공 HP 250 등)만 적용받는지
아니면 장비의 추옵, 잠재, 에디, 작 그리고 심볼까지 전부 영향을 받는건지 명확하게 구분 필요 및
접근성 완화(컨버전 A와동일)
- 스킬 설명대로라면 적용되고 있을 수 있는 것들
소울(위대한-HP 2000, 강인한 소울류, 에피네아 스킬), 데몬 엑셀러레이션, 이너 스트렝스, 디아볼릭 리커버리, 메용, 쓸뻥,
쓸어블, 바오스, 심볼, 이벤트 보약, 장비(기본스펙, 작, 추옵, 잠재, 에디), 컨버전 스타포스,
전투복 및 세트효과(긴가민가 함)

연합의 의지
HP 추가

익시드 스킬 공통
- 파랑 익시드 삭제
- 상시 보라빨강 익시드 상태

공격 스킬 이펙트 색깔 통일
초록
암브, 인헤일
파랑
강화 전 익시드, 실체, 사소, 마스테마
파랑/검정
배츠스웜, 블피
보라
6차마코 전 익시드스킬, 실드차지, 디소
빨강/보라
블러디 임프리즌
검정/빨강
6차 마코 문슬 엑큐, 레버, 레퀴엠
검정/빨강/보라
오맥마, 레이지본 데어데빌
빠진게 있을수도 있고 색 계열이 아닐수도 있지만 개인적인 의견일뿐입니다
초록 계열인 암브, 인헤일을 바꿔 주는게 제일 낫다고 생각

글라이딩
- 몬파 대기맵, 무릉도장 입장맵 등 특정 맵에서 글라이딩 사용불가지역 사용가능하게 개선
아쿠아리움, 6차전직 맵 등 수중 판정에서의 사용감 개선 포함
- 진짜 가끔 글라이딩을 끊을 때 후딜 심해서 스킬이 늦게 나가는 것 개선
저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스킬이 늦게 나갈 때가 있었습니다

1차
릴리즈 오버로드
A. 최종뎀 패시브화
오버로드 스택에 따라서 최종뎀이 달라져서 스택 신경을 써야 됨
특히 죽어서 스택이 사라질 때와 가끔 신경 못 써서 꺼질 때 있음
B. 오버로드 스택 죽어도 유지

데모닉 샤프니스
크리티컬 확률 증가


2차
배츠스웜 - 솔직히 좀 두려움 이상하게 변해서 족쇄가 될까봐
A. 딜레이 감소
B. 개인적으로는 렌 예인처럼 변경
야누스 전 사냥 편의성 개선

솔리드 월 - 왜 있는건지 모르는 스킬 (스킬 효과: 방어력 100% 증가)
A. 옵션 및 수치 조정
렌 강체처럼 체비뎀도 감소 되게 변경
ex) 체력 비례 데미지 포함 데미지감소 3%
B. 보호막 패시브로 변경
ex) 10초마다 5초 동안 사용한 HP만큼 보호막 생성

3차
인헤일 바이탈러티
A. 짧쿨 무적기화
ex) 60초 쿨 2초 지속
B. 시전시 HP를 깎아서 일정 비율만큼 보호막 생성
ex) 30초 쿨 시전 시 현재 HP 50% 소비, 소비된 HP만큼 20초 동안 보호막 생성
상위보스로 갈수록 패턴에 맞아서 HP를 빼지 못하기 때문에 아예 HP를 소비할 수 있는 스킬로 활용
보호막 컨셉은 피로 만든 장벽같은 느낌

실드 차지
A. 딜레이 감소
B. 개인적으로는 캔슬스킬처럼 됐으면 좋겠음
ex) 나로 러쉬, 아란 차지

리프랙트 이블
패시브화

디아볼릭 리커버리
패시브화

문라이트 슬래시
- 딜레이 개선
쇼다운 당하면 슬플거 같긴함
- 이펙트 및 타격 범위 개선
후방범위를 줄이고 전방범위 상향 및 이펙트와 타격 범위의 괴리 줄이기
실스킬 이펙트랑 타격범위가 달라서 가시성이 안좋고 후방 타격이 의미가 있나 싶음


4차
엑스큐션
- 딜레이 개선
- 이펙트 개선
캐릭터 투명해지는거
요즘 코디도 재밌게 나오는데 조금 아쉬움
파티 보스에서 케릭이 사라져서 가끔 위치 놓침

실드 체이싱
- 체공시간 상향
보스에서 증발 문제
- 딜레이 개선
개인적으로 엑큐보다 심하다고 느낌
- 인식범위, 재인식범위 상향
AI 상향 좀

아머 브레이크
딜레이 개선

블러디 임프리즌
딜레이 개선
노바 있어서 괜찮긴 한데 그래도 많이 길다고 느낌 노바 삑났을 때 쓰기도 해야 됨

메이플 용사
쓸컴뱃 기준 올스텟만 오르고 HP%는 오르지 않음 16%되게 개선 (찐컴뱃은 16% 됨)

디펜스 엑스퍼타이즈
실드 차지, 실드 체이싱만 방무 오르지 말고 깡 패시브로 30% 상승
이 경우 다른 스킬 방무 30% 달려있는건 빼도 됨
ex) 엑큐 블피 레버


하이퍼
리프랙트 이블 하이퍼 패시브
최대 HP비례 데미지 뎀감 패시브 만들기

실드 체이싱 애드레인지
삭제 후 4차 기본 인식 범위로 이관 혹은 6차 마코에 추가
인식 뒷범위가 줄어든다고 한번 얘기 나왔었는데 이부분은 개인 취향이니 넘기겠습니다

포비든 컨트렉트
A. 데미지 10% 증가를 공격력%나 최종뎀으로 변경
ex) 120초 쿨 10초 지속 지속 시간 중 공격력 10% 상승
명색이 하이퍼 버프 스킬인데 데미지 10%만 있는거 솔직히 별로라고 생각
메인 효과가 스킬 사용 시 HP 소모없음 이였는데 서패스랑 분리되고 나서 신경 쓰질 않음
60초 쿨 24초 지속에 데미지 10% 증가지만 케릭이 준극도 없고 컨티 케릭이라 있어봤자라고 생각
시퀀스를 써도 시전 딜레이가 약간 있는 반면 엔버링크만 쓰면 시전 딜레이도 없음
B. 짧쿨 무적기로 변경
ex) 60초 쿨 2초 지속
C. 뎀감기로 변경 (이 경우 딜레이 개선 추가)
ex) 30초 쿨 5초 지속 지속시간 중 HP비례 데미지 30% 감소


5차
블러드 피스트
- 이펙트 개선
차징이 있을 때는 무언가 한다는 듯한 느낌을 받았지만
차징이 없어지고 그냥 터지는 이펙트만 남고 이미지의 얼굴형상도 시전이 짧아져서 보기 힘듦
왜 아직도 이펙트를 건드리지 않았는지 의문
- 뎀감시간 증가
ex)시전 중 => 시전 후 1.8초동안
무적기도 이것보다 지속시간이 더 긺

디멘션 소드
- 시퀀스 등록 가능하게 변경
- 죽어도 사라지지 않게 변경
- 커맨드 잠금 기능
커맨드 잠그면 클릭 1번으로 극딜 모드
- 시전 딜레이 감소
시퀀스 등록되면 크게 신경쓰일 건 없겠지만 그래도 수로 펀치킹 등에서 빌드 짤때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
- 이펙트 개선
2분 메인 극딜기면서 어떻게 이펙트가 헬리콥터

레버넌트
A. 치명적인 상태이상 저항이 아닌 모든 상태이상 저항으로 변경
실현 가능성이 없긴 하지만 바라기만 하는거고 치명적인 상태이상 뚫는 상태이상이 있어서 좀 짜증남
ex) 슬라임 레이저, 진힐라 실, 검마 저주, 세렌 스케일링, 칼로스 왼비 오비 등
B. 끝나고 난뒤 짧게라도 뎀감 추가
ex) 분노 종료 후 3초간 최대 HP% 비례뎀 포함 10% 데미지 감소
딸피+패널티+짤패턴에 가끔 죽음
- 선딜 개선

데몬 프렌지
- 시전 딜레이 감소
- 최종뎀 고정 및 회복제한 상한 증가(프렌지 시전 중에만 최종뎀 상승, 기존 뎀감 유지)
회복제한은 상관없음 다만 현재 HP비율에 따라서 최종뎀이 달라지는건 없어져야함
ex) 프렌지 시전 중 최종뎀 13% 상승 단, 최대 HP 50%까지 회복량 제한(2%)
사냥 중에 플라잉 몹이 내 위치에 젠되서 바로 한대맞고 골로 가는 경우가 있음
- 자체 방무 30% 추가
패시브로 방무 생기면 상관 없음
ex) 본문의 4차 디펜스 엑스퍼타이즈 방무 개선안 등
- 이펙트 개선
글라이딩 중에 프렌지가 장판처럼 깔려있는 것처럼 보이는게 조금 짜침


6차
레퀴엠
- 지속시간 종료 시 자동으로 막타 사출
6분마다 오는 극딜기의 가장 강한 공격이 그냥 사라지는게 불쾌함

오버맥시마이징 익시드
- HP 구간 완화 혹은 고정
ex) 10%~20% 4초 감소 21%~40% 2.5초 감소 41%~70% 1초 감소

블러드 피스트
- 딜로 쓰는 스킬이 아님에도 최종뎀 있어서 강화효율이 없다시피함 강화로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개선
ex) 5차 블러드 피스트에 적은 개선안(뎀감 시간 증가)을 6차 강화 코어에 추가하기


다시 한번 적지만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의 생각도 틀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1 펴난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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