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저의 패치 방향성은 극딜 (재사용 뽕맛) 상향과 이론상 딜을 뽑기 위한 난이도 하향 결국 이론상 딜과 실전딜의 괴리 좁히는 패치=> 직게의 고수 카이저들은 싫어할 수 있는 방향일 것입니다.
카이저가 가장 최근에 받은 딜레이 패치=> 평딜감소= 가령 주력기 딜량 감소, 게이지 채우는 난이도 하향,극딜 비중 상향
기존의 카이저의 플레이 패턴은 텔포로 최대한 딜레이를 줄이면서 주력기를 최대한 쉬지 않고 박는 시간에 따른 차이가 장인과 일반인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신규 보스의 패턴 구조는 텔포로 주력기를 박는 시간이 상승하는 플레이를 추구하기가 어렵습니다. 가령 대적자의 패링, 림보 및 발드릭스의 패턴 구조,
예외적으로 익스스우가 텔포로 주력기를 박기 쉬웠으나 출시 초기에는 그러나 거듭된 패치로 이 또한 격차가 적어졌습니다.
+게이지 채우기
프로미넌스 (140게이지), 커맨드 기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효과는 숙련되지 않은 카이저의 기준 20~30초 가량을 잡아야 했으나 지금은 해방 무적을 통해 13~20초로 굉장히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극딜 비중 상향(마오카 30초 대기시간 감소)
마오카의 기존의 쿨초가 아닌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로 변경 이후 평딜 vs 극딜량 비중이 거의 반반 혹은 그 이상이라고 생각됩니다.
120초중 40초 딜량 비중 혹은 40초(리레 20+웨폰 퍼프 =>50초 가량)
기가+드라코(35%/3)///마오바+가오바+드블+윌오소(4+5+8+2)///윙비트 패파(6/3)+인퍼널+윌오소(32/2.5=>인퍼널 윌오소의 가동률 상향으로 인해 비중이 40초동안 40~50% 가량이라고 계산이 나옵니다).
어센트의 4%는 제외하고 96%중 45.4 가량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파티격 보스의 경우 40초의 딜량을 욱여 넣는 이상적인 딜량과의 차이가 나머지 80초의 평딜량 욱여 넣는 차이가 훨씬 더 극딜량이 적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겠습니다.
이러한 패치들은 기존에 텔포로 딜을 욱여넣고 게이지를 커맨드를 사용하던 소위 말한 장인 분들은 실전딜이 감소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깡딜로 최종뎀 9% 가량 감소-오라웨폰 1.5% => 7.5%의 감소로 인해 장인이 아닌 대다수의 카이저 유저=실전딜 상향이 이루어 진 것이고요.
결론적으로 하고 싶었던 말은 게이지 완화=변신 유틸의 가동률 상승=> 이론상 딜량의 감소=체급의 감소로 이어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제는 컨티 5와 리레웨폰을 비교했을때 기존의 카이저의 인식과는 달리 리레 웨폰이 장인층을 제외하고는 더 빨라졌을 것이라고 거의 확신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패치의 당위성을 가졌다고 해도 기존의 유저층의 플레이 스타일을 해치는 (신규 보스의 패턴을 보았을때 오히려 좋은 방향성이라고 생각되기도?) 그래서 카이저 직게의 여론이 아마도 불만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직게 뿐만 아니라 밸패를 할때 소위 자주 사용되는 깔개 직업=> 난이도에 따른 체급을 가져야 함.
항상 보이는 8.3챌린지 표를 보았을때 순위 => 연계 캐릭(카데나,에반,메르,칼리), 불독, 구조가 기괴한 직업들///평딜 직업(보마,카이저,윈브)///극딜 직업(나로,썬콜 등등)///시너지 직업(비숍,와헌)
에서 저희의 위치가 연계캐릭 바로 아래였다면 지금은 중상~중하에 위치를 가져야 하는게 마땅한 구조가 되었습니다. 아마도? 물론 짧은 쿨 스킬을 주기적으로 확인,윙비트를 신경써야 하기에 아직은 평딜 직업중에는 조금더 좋은 체급을 가져야 할 것이긴 합니다.
p.s 리레 웨폰과 컨티를 요번 주 주보를 했을때 전분/딜량 비교를 한번 하시고 이 글이 맞나 한번 데이터를 모아보고 싶은 목적으로 이 글을 작성하긴 했습니다. 많은 참여 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