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는 팁게 판단능력 님 게시글
오늘도 콜로세움 전사 직게를 방문해주신 여러분들을 환영하며
전투의 진행이 더딜 때 읽을만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미리 요약을 해드리자면, “방무는 97.5~98% 정도까지는 효율이 괜찮습니다”
위 표를 읽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방어율 300%몹 기준으로
방무가 90%이고 보총(보뎀)이 133%일 경우, 보공 한줄을 추가했을 때와 방무 한줄을 추가했을 때 딜이 같다
(*보총은 보공+총 데미지의 줄임말로, 총 데미지는 현재 ‘데미지’로 표기가 바뀌었습니다. 최종데미지와 다르며, 이후로는 보공+데미지의 줄임말인 보뎀으로 통일하겠습니다)
방무가 93%라면 보뎀이 276%고 공퍼가 13%일 때 잠재 한줄 추가시 딜 상승량이 같다
방무가 95%라면 보뎀467%, 공 70%
이걸 바꿔서 말하면 무슨 소리냐?
방무 한줄을 추가한 방무97%, 보뎀467%, 공 70%의 딜과
보공 한줄을 추가한 방무95, 보뎀507, 공70의 딜,
공퍼 한줄을 추가한 방무95 보뎀467 공82의 딜이
같습니다
이를 토대로 에디 레전 21% 스펙에서의 방무 효율을 추론하면
에디로 공 63%, 무기 보조에서 각각 9%, 공공방이라 치고 엠블렘에서 21%, 마지막으로 영메로 공 4%를 수급하면
공퍼 총합은 106%가 됩니다
공 103%라면 방무 95.7%와
공 108%라면 방무 95.8%와 딜상승률이 맞먹네요
대충 108%라 치고
공108%, 방무 95.8+40 = 97.48%
공120%, 방무 95.8%의 딜이 같습니다
방무 97.5%까지는 효율이 전혀 떨어지지 않은다는 소리죠
여기에 약간의 변수가 추가되는데
바로 리스트레인트 링과 극딜입니다
보스와 직업마다 다르겠지만 레이드시 전체 딜의 40% 이상은
2~4분마다 한번 있는 극딜에 들어갑니다
이 때 사용되는 리스트레인트 링으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108%보다 실공퍼가 높아지게 되고
이것은 다시 방무 효율의 증가로 이어져서
최종적으로는 실방무 97.5% 이상이라도 효율이 나쁘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에도 요약 : 방무는 97.5~98% 정도까지는 효율이 괜찮습니다
Q: 그럼 파티 방무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A: 그거 더해서 97.5% 맞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