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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시스] 키네시스 dpm 해설

아이콘 미안해가지마
댓글: 24 개
조회: 2342
추천: 16
2020-09-19 09:13:56
안녕하세요. 이번에 maplestats 키네부분 피드백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인벤 아이디는 친구아이디입니다)


이번 키네 dpm에 의문이 있는 분들이 간혹 보이길래
제가 아는 한에서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트레인의 사용


트레인이 15pp로 버프된 뒤로는, (풀코강이라는 전제하에) 12초 전부 꽂을 수 있으면 무조건 쓰는 게 이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딩 기반 dpm이 나온 김에, 이것이 사실인지 확인하고 싶었고, 제작자분께 요청한 결과 트레인의 점유율을 높일수록 dpm이 올라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코딩 상으로 "트레인이 켜져 있을 때에만 매태리얼 사용"으로 되어 있고, 이에 따라 트레인이 3분 동안 약 190틱(약 1140타)이 발생합니다. "트레인이 켜져 있고, 트레인의 남은 지속시간이 2초 이상일 때에만 매태리얼 사용"으로 조건을 바꾸면 트레인의 틱수가 더 증가하고 이에 따라 dpm도 더 올라갑니다. 그러나 후자는 현재 표에 반영되어있지 않은데, 이유는 모르겠으나 아마 너무 비현실적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속시간 표시도 안되는 스킬을 기준으로 매태리얼+스매싱과 온리 스매싱으로 전환하면서 pp 최적화를 하는 것이 사람의 두뇌로 할 짓은 아님)


참고로 제가 허수아비 칠 때는 3분 동안 약 180틱 정도 나옵니다. 트레인의 효용에 아직도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트레인을 쓰는 것과 안 쓰는 것 한번씩 허수아비를 쳐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pp 최대치가 40으로 늘어난 현 시점에서, pp 15를 항시 남긴 상태로 딜사이클 돌리는 거 생각보다 쉽습니다. 




2. 매태리얼의 사용


그냥 한줄요약하자면, 현재 샷의 딜레이에 버그가 있기 때문에 *수정* 그냥 매태리얼이 무조건 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벤에도 올리신 분이 있었지만, 현재 샷에는 샷을 날린 뒤 다음 그랩을 바로 들 수 없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샷의 딜레이는 660ms, 그랩의 딜레이는 180ms이지만, 샷을 연속으로 사용하여 샷 직후 그랩을 들려고 시도하면 그 다음 그랩의 딜레이가 180ms가 아닌 420ms로 적용되는 오류입니다. 따라서 샷의 딜레이는 (샷을 주력기로 쓰고자 한다면) 널리 알려진 840ms가 아닌 1080ms가 됩니다. 주력기 공속이 원래보다 30% 가까이 느려지기 때문에, 샷은 여러분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약하다고 보면 됩니다. 


애초에 샷 80%라는 기준이 나제불님 dpm에서 나온 건데, 그 시절에는 이 버그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표에는 840ms가 샷의 딜레이었고, 그래서 샷 80%가 매태보다 세게 나온 겁니다. 실제 허수아비 치시는 분들은 왜 매태가 샷 80%보다 더 세지라고 생각하셨을텐데, 이것으로 의문이 해결되셨을 겁니다. 
또한 샷 딜레이 1080ms를 적용하면 히트율 80% 환경에서는 디버프 유지를 하는 것조차 손해입니다. 


*수정* 샷 딜레이 1080ms와 840ms의 차이는, 샷을 열 번 쓸 때마다 스매싱을 네번 더 밀어넣을 수 있냐 없냐 수준의 차이입니다. 단 10.8초 안에서도 pp 8만큼의 차이가 날 정도로 누적되면 엄청난 차이입니다. (차징이 42.75초만에 pp를 최대 20까지밖에 못 채운다는 점을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또한 매태와 트레인은 pp를 빨리 비우는 만큼 스매싱을 더 때려서 순환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pp소모 스킬의 딜레이가 커질수록 딜량 하락폭은 단순 딜레이 하락 이상으로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매태리얼이 (버그가 있는) 샷에 비해 저정도나 차이가 있는 것은 그리 놀랄 만한 점은 아닙니다. 


참고로 스매싱에도 버그가 있습니다. 스매싱의 딜레이는 450ms이지만, 스매싱을 연속으로 쓸 경우 540ms로 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물론 dpm에는 이 버그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스매싱 딜레이를 540+(180/5) = 576ms로 입력, 180/5는 그랩 드는 딜레이의 1/5)




3. 극딜쿨


극딜쿨은 다들 아시겠지만 그냥 돌아오는 것마다 바로바로 쓰는 게 dpm상으론 제일 셉니다. 실전에선 경우에 따라 이계와 매터를 맞춰 쓰는 경우가 있겠지만, 말뚝딜에서는 그렇게 해서 매터 쿨을 30초가량 낭비하는 게 더 손해입니다. 싸이킥오버를 두번째 이계에 맞추어 228초 쿨로 돌리는 것은 문의를 해봐야겠으나, 보시다시피 지금 제작자분이 패파 피드백하는데만도 하루를 전부 쓰고 있는 상황이라.. 나중에 문의해보겠습니다.

Lv52 미안해가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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