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진캐님은 키네유저가 아니시기에 진캐님이 느끼신 문제점들은 객관성이 어느정도 있다는걸 염두에 두고 글 시작하겠습니다.
방송에서 언급한 순서대로 짚어보겠습니다.
1. 써야할 스킬이 많아 키셋팅이 난해함.
비단 키네만의 문제는 아니죠. 에반, 캡틴 등등 공감하실겁니다.
2. 디버프가 많고 딜 준비 시간이 길어 딜타임 누수
포스
그라운드
브레이크
샷
------>가장 최근 밸패에서 건든 디버프 지속시간/쿨타임 통일. 롤백됨.
드레인
불릿(보조딜, pp수급)->이번 패치로 나락보낸 블랙홀 너프
이계여신축복
토네이도 (이여축과 쿨타임 동일)
엔버링크
무빙매터(엔버링크와 쿨타임 동일)
바인드
싸이킥오버
싸이킥차징->pp회복 및 수급기
에버사이킥->무적기
로오그 60초로 단독사용.
그랩
메테리얼
비피엠-> 극딜 및 평딜
써야할 스킬만 18개. 단독직업이라 5차스킬 개수에서 손해
[진캐님이 직접 뽑으신 문제점]
<30초마다 디버프 갱신>
->딜타임 적은 보스일수록 딜은 딜대로 못하고 디버프는 디버프대로 제대로 못하는 악순환 발생
<무빙매터 조종>
->진캐님도 뇌정지 오셨다고한 큰 문제점 중 하나. 상향 이동이 불가해 점프 후 끌어와야 한다는 점이 문제.
<예전 풍마수리검의 불합리함을 이어받은 지금의 블랙홀>
->불릿 패치로 인해 연속사용 중에는 블랙홀 생성이 안됨.
그렇다고 따로 한번씩 쓰지도 못함.
블랙홀이 보스가 타격된 위치에서 생성되는게 아니라 무조건 최대거리에서만 생성.
디버프 걸고 풍마수리검마냥 멀리떨어져서 블랙홀 넣고 다시 근거리로 들어와서 딜한다?
-> 딜 누수 극심 딜효율 똥망.
->고로 이동형 보스전에선 아예 봉인.
->고정형에선 딜은 기대할 수 없고 pp4 회복용으로만 써야함
<메테리얼이 지형을 탐>
메테리얼이 루시드 2페에서 코앞에 루시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형문제로 때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진캐님이 뽑으신 개선점]
<디버프의 압축필요>
지금보다는 적은 수의 디버프로 현성능을 뽑게해줘야함.
지금 신캐들은 패시브로 지닌 최종뎀 방깎 등의 스펙을
키네시스는 확정도 아닌 30초 쿨타임의 디버프를 돌려야만 겨우 따라갈까말까함.
<무빙매터 조종 난이도 완화>
상향으로 이동시킬 방법필요
이동형 보스에선 효율이 너무 안나옴.
위치 재배치를 더 쉽게 할 수 있어야한다.
<불릿과 블랙홀>
5차는 사냥과 보스전에서 둘다 쓸 수 있는 성능으로 나오는게 정상이다. 그렇지 않은 스킬이 뭐가 있는가? (메세의 실피디아가 언급됨)
메세 실피디아는 인정이지.->방송중 나온 리액션이므로 진지하게 생각하시는건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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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생각.
이번 패치는 블랙홀 pp수급을 나락으로 보내
사냥과 보스 양면을 모두 칼질한 불합리한 패치입니다.
1월7일에는 블랙홀의 오류를 고쳐 블랙홀 가동률을 개선해주겠다고 패치내역에 의도가 나와있었습니다.
그런데 1월7일에는 무한블랙홀이 나왔습니다. 총 180타가 나왔죠.
Pp가 넘치다못해 역류 했습니다.
하지만 1월14일에 불릿 연속 사용시 블랙홀이 생성되지 않고 마지막에 끊은 불릿에만 블랙홀이 나오게 됩니다.
그 결과 1월7일 기준 180타에서 72타로 108타가 증발합니다.
절반 이상의 타수가 증발합니다.
하지만 운영진은 이를 의도한 상황이라고 답변할 뿐입니다.
1월7일과 1월14일의 의도가 명백히 충돌하고 모순임에도 불구하고 운영진은 기만식 패치를 강행했습니다.
오류가 여전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오류를 제대로 잡지않고 "의도"라고 우기고 있습니다.
심지어 블랙홀이 생성된 후 그랩을 사용하면 타유저 시점에선 블랙홀이 증식하는 것으로 보이는 버그도 발생했습니다.
세상 어떤 서비스가 문제가 발생했을때 그것을 문제로 인식하지 않고 원래 그랬던 것이라 합니까?
마트에서 산 음식의 유통기한을 잘못적어 식중독이 발생했는데
그건 유통기한을 잘못적은게 문제지
잘못적은 유통기한이 정상이라고 우깁니까?
도대체 어떤 마트가 이따구로 대처합니까?
유저는 고객입니다.
고객이 돈을 게임사에게 낸 이상 게임사는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고객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기업은 언젠가는 썩은게 터집니다.
고객과 게임사 간의 유의미하고 투명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는겁니다.
우린 고객입니다. 게임사가 고객을 기만하고 피드벡을 듣지 않는 것을 당연히 여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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