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인 라이트닝
<문제점>
모험가 직업군들은 모두 많은 변화가 생겼고, 쇼케이스에선, 그 중 각 직업 별로 중요한 내용만을 찝어서 공개 했었습니다. 썬콜의 경우 체인 라이트닝의 범위 확장을 통한 사냥 능력 개선이 그 중 하나였는데요. 하지만 현재 패치된 체인 라이트닝의 성능으로는 절대 썬콜의 사냥 능력을 개선하지 못합니다.
현재 썬콜은 3차 스킬 아이스 스트라이크로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체인 라이트닝이 아이스 스트라이크보다 사냥 능력에서 우위를 점하지 않는 이상, 체인 라이트닝에 어떠한 패치를 해도, 썬콜의 사냥 능력은 전혀 달라질 수 없습니다.
사실 체인 라이트닝의 전이는 범위보다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전이 방향이죠.
체인 라이트닝은, 사용 시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 그리고 아래 방향 위주로 단 한개의 번개가 전이됩니다. 가끔 위로도 전이되는 경우가 있지만, 정말 흔치 않습니다. 이로 인해 체인 라이트닝을 사용 시 주변에 충분히 전이가 가능한 범위 내에 몬스터가 있음에도, 그냥 몬스터를 지나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예를 들어 앞 방향과 아래 모두에 몬스터가 있을 시, 체인 라이트닝은 둘 중 한 쪽으로 밖에 가지 못합니다. 만약 앞 방향에 몬스터가 3마리가 있고, 아랫 방향에 한 마리가 있을 때 아래로 전이 된다면, 앞 방향의 세 마리는 범위가 충분히 전이 가능함에도 전이 되지 못합니다. 이것은 분명한 부정적인 경험입니다.
또한 몬스터가 피격 이펙트가 끝난 뒤에도 한동안 죽지 않아, 사냥에서의 가시성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개선 방안>
현재의 체인 라이트닝의 전이 로직을 바꿔 주십쇼. 지금처럼 앞, 아래 위주의 전이에서 윗 방향과, 뒷 방향으로도 전이가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실제 번개가 여러 방향으로 갈라지 듯이, 전이가 가능한 범위 안에 두 방향 이상에 본스터가 존재 시, 번개가 여러 갈래로 갈라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몬스터를 죽일 시, 피격 이펙트와 동시에 몬스터가 죽게 해주십쇼
2. 아이스 스트라이크
<문제점>
위에서 말했듯 아이스 스트라이크는 현재 썬콜의 주력 사냥기 입니다. 하지만 3차 스킬이라는 태생적 한계와 좁은 범위, 그리고 사용 시 뚝뚝 끊기는 듯한 느낌을 주는 후딜 등 문제가 많은 사냥기 입니다.
체인 라이트닝의 경우 전이 스킬인 만큼, 사냥 빌드를 짤 때 여러모로 변수가 많이 생기기도 하며, 이로 인해 아예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사냥기로 밀기를 원하는 썬콜 유저들도 많습니다.
<개선 방안>
이번에 이펙트가 변경되며, 이펙트의 총 면적이 넓어졌습니다. 그러나 범위는 이전과 동일하더군요. 이번에 이펙트의 크기가 커진 만큼, 범위도 이펙트와 동일하게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블리자드, 엘퀴네스, 프로즌 오브 등의 4차 스킬에 아이스 스트라이크의 강화 패시브를 추가하여 데미지를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후딜을 줄여, 사용 시 뚝뚝 끊기는 느낌을 없앨 필요가 있습니다.
3. 칠링 스탭
<문제점>
칠링 스탭의 경우, 현재 썬콜에게 전혀 유용하지 못한 스킬입니다.
사냥에서의 경우 낮은 퍼뎀으로 전혀 사냥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보스전에서도 빙결 스택을 쌓는데 조그마한 도움이 되긴 하나, 생성을 위해선 텔레포트를 사용하며 움직여야 하고, 보스를 타격 시 시드링을 교체하지도 못해, 방해가 되는 스킬입니다.
<개선 방안>
불독의 이그나이트처럼, 얼음 스킬인 블리자드(파이널 어택 포함), 프로즌 오브 등을 사용 시 생성되는 방식으로 바꿔주십쇼.
또한 생성 갯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퍼뎀을 올려 빙결 스택을 쌓거나, 자체적으로 유의미한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주십쇼.
그리고 칠링 스탭이 몬스터를 타격하는 와중에도 엘퀴네스처럼 장비를 바꿀 수 있게 해주십쇼.
4. 아이스 오라
<문제점>
스킬의 후딜이 너무 과도하게 깁니다.
또한 스탠스 20% 추가 효과도 전 직업 자력 스탠스 100%가 패치된 마당에 전혀 효용성이 있지 않습니다.
<개선 방안>
후딜을 대폭 줄여, 설치 이후 바로 캐릭터가 움직이게 해주십쇼.
마지막으로 스탠스 20%를 다른 의미있는 파티 버프로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5. <중요> 썬더 브레이크
<문제점>
출시 당시부터 지금까지 모든 썬콜 유저들의 소원입니다. 아마 무슨 말을 할지 아시겠지만 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이 스킬은 전방으로 전진하는 스킬의 특성 상 온전한 데미지를 넣기 위해선, 보스를 구석에 몰아놓고 스킬을 사용해야 100% 화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현재 보스들의 경우 패턴으로 인해 보스를 구석으로 몰지 못하거나, 아예 보스가 고정되어 풀히트가 불가능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 경우, 블리자드보다도 딜량 점유율이 안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너무 좁은 타격 범위로 인해, 보스를 구석으로 몰았을 때 오히려 보스가 너무 구석에 있는 경우 보스가 아예 썬더 브레이크를 한대도 맞지 않는 어이없는 상황도 나옵니다.
<개선 방안>
메이플M처럼 몬스터가 죽지 않을 시 전진하지 않는 기능을 추가해 주십쇼. 또한 타격 범위를 넓혀주십쇼. 만약 힘들다면, 스킬을 아랫키와 사용 시, 4번의 번개만을 캐릭터의 위치에 고정된 채 떨어지게 해주십쇼.
6. 아이스 에이지
<문제점>
5차 치곤 성능이 너무 애매합니다. 보스전에선 처참한 딜량으로 인해 사실 상 빙결 스택 용으로나 사용되며, 사냥에서도 과거에야 맵이 좁았기에 아이스 에이지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사냥이 커버가 되었으나, 현재는 맵이 커져가며 맵의 절반도 커버하지 못하는 상황이며, 시간 역시 15초로 그리 길지 못합니다.
<개선 방안>
썬콜의 부족한 사냥 능력 개선을 위해, 지속 시간을 30초로 늘려주십쇼. 사실 이는 과거에 썬콜이 받았던 너프를 롤백하는 것입니다. 당시엔 최종 사냥터가 아르카나였고, 그 당시엔 아이스 에이지 하나 만으로 맵 전체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위에서 말했 듯 절반조차 커버하지 못하는 스킬입니다. 지속 시간을 롤백한다고 하여, 사기적인 성능을 보이진 못할 것입니다.
7. 썬더 스피어
<문제점>
안 그래도 썬더 브레이크 풀 히트를 위해 구석 유도가 강제되는 직업인데, 설치기 화 된 썬더 스피어를 맞추기 위해 더욱 신경 쓸 사항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설치의 후딜이 너무 깁니다.
<개선 방안>
설치의 후딜을 대폭 줄여주십쇼. 또한 설치에 쿨타임을 없애고,이미 썬더 스피어가 설치 되어있을 때도 다른 위치에 곧바로 설치가 가능하게 해주십쇼.
썬콜의 경우 이번 리마스터에서 완전히 소외되었습니다. 다른 직업들 모두 기본적인 사항으로 받은 주력기 범위 확장을 메인 패치로 언급될 정도로 패치 내용 자체도 적었고, 그마저도 제대로 체감되는 스킬이 3차 스킬인 썬더 스피어를 제외하면 거의 없다보도 무방합니다. 썬콜 역시, 유의미한 패치를 받아 리마스터에서 소외되지 않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