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적인 측면
1. 썬더 브레이크
- 제자리화를 안해주는 이유를 설명
⊙ 기술적인 측면
⊙ DPM(/데미지)적인측면에서 설명
- 벽에서 쓰는 썬더브레이크(벽썬브) 개선
⊙ 썬더브레이크 멈춤기능이 없으므로 벽으로 유도 후 사용
그러나 픽셀차이로 인하여 0타 들어가는 부정 경험 수정
※ 썬더 브레이크 범위증가로 조절 가능한 부분 > 벽썬브 제외 썬더브레이크 타수 증가 가능성 ↑
2. 아이스 에이지
- 소위 발판이라 불리는 맵 구조물에 대한 부정경험 개선
아이스 에이지를 사용 후 남는 얼음 장판이 발판이 깨지거나 사라지면
아이스 에이지 장판도 같이 증발하는 현상 수정
⊙ EX) 스우 전깃줄 + 발판패턴 , 루시드 2페이지 , 더스크 패턴
3. 스피릿 오브 스노우
- 보스몬스터 우선 타겟팅 기능 추가
4. 빙결 스택
- 아이스오라 설치기능을 13초로 줄이고 1, 2안 건의
⊙ 1안 - 빙결스택 5스택 고정
⊙ 2안 - 아이스오라로 쌓이는 빙결스택은 초과 가능 (최대 8까지)
사냥적인 측면
1. 체인 라이트닝
- 전이 범위 개선과 함께 로직 개선
⊙ 사거리증가가 아닌 전이의 개념이 개선되어야 함
⊙ 전이 로직의 오류인지 현 상황오류인지 체인 라이트닝은 99%앞으로만 전이가 되게 되어있음
이로 인하여 몬스터가 서로 마주보고 가는 상황에 겹처지면 체인 라이트닝을 맞을 시
사거리 상관 없이 전이가 진행되지 않음
또한 붙어있는 몬스터 사이의 한마리씩 비는 상황 발생
⊙ 1차 2차 3차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및 본섭 비교 사냥능력 개선 점 없음
심지어 아이스 스트라이크 사냥이 효율(편의성, 마릿 수) 15%이상 좋음
⊙ 9마리가 최대 마리수인데 7마리 이상 잡는 상황이 7%이하임.
2. 아이스 스트라이크
- 체인 라이트닝 개선이 불가능 할 시 주력 사냥기로 대체
⊙ 후딜 개선, 데미지 증가
⊙ 범위 개선 X, Y축
⊙ 점프, 체공시 스킬 사용가능
3. 아이스 에이지
- 지속시간 증가
⊙ 몬스터 리젠시간과 맞지않음 3초~5초정도 지속시간 증가 필요
- 세르니움지역부터는 몬스터 체력이 많아 딜 소폭 상승 필요
낮은구간에서 효율성 보다는 높은구간 효율성이 필요해 15 강화부터 증가
4. 썬더 스톰
- 설치 시 썬더 스톰데미지 상승 필요함
⊙ 범위가 작은 만큼 썬더 스톰 설치 범위는 완벽하게 몬스터가 클리어 되어야함.
유틸적인 측면
1. 기본 크리티컬 확률 증가 (불독, 썬콜)
- 현재 썬콜은 35%로 전직업 하위 TOP 5위권임
⊙ 크확 100%를 기본적으로 또 필수적인 현 메타와 맞지않음
⊙ 체인 라이트닝 스킬에만 붙어있는 크확 25%를 제거
타 패시브 스킬에 크확 15~20% or 체인 라이트닝에 크리 데미지 5~10%증가로 변경
2. 버프 지속증가 10% 상향 (모험가 마법사 공통 및 버프지속증가 1티어 직업군)
- 버프 지속증가에 의존하는 직업에게 필수이나 타직업은 버프지속증가의 효율성 떨어지거나 가치가없음
⊙ 소위 마약버프라고 불리우는 이벤트 버프에서 버프 지속증가 최대를 10%감소시키고
모험가 마법사 및 루미너스등 버프지속증가가 1티어 직업군에게 부여
> 평시 딜증가 및 현 이벤트 버프에도 최대치는 변함 없음
> 모험가 마법사 진입장벽 완화
3. 텔레포트 마스터리 개편
- 텔레포트 부스터가 생김에 따라 기존 텔레포트 마스터리- 애드레인지의 가치가 떨어짐
⊙ 썬콜이 유일하게 사냥에서 이점을 가져간 것은 긴텔이라 불리우는 텔레포트 마스터-애드 레인지 였음
비슷한 스킬이 2개나 있으므로 호용성이 떨어짐
애드 레인지에 추가적으로 빙결스택 2~3부여
⊙ 썬콜은 텔레포트 마스터리 V코어강화가 없어서 딜적으로 사냥적으로 효용성이 없음
쓸모없는 텔레포트 마스터리 - 리인포스, 텔레포트 엑스트라 타겟 삭제
> 아이스오라 패치로 프로즌 오브로 빙결 스택을 쌓지 않으면
프로즌오브-리인포스에 sp를 투자하지 않아 하이퍼스킬 1p가 남음
> 라이트닝 스피어 - 리인포스 or 프로즌 브레이크 - 리인포스 추가
4. 칠링스탭 개선
- 칠링스탭은 썬콜의 개성을 나타낸 스킬임
⊙ 아델의 소위 점디(점프 디바이드) 이전에 최악의 비런 중 하나 였음
신규 유저가 유입되어 썬콜을 플레이 할 때 칠링스탭으로 인하여 맵을 지나다
자신도 모르게 비매너유저가 될 수있음 (개선 등급 심각)
⊙ 퍼뎀이 낮아서 사냥에 도움이 되지않음 > 칠링스탭 데미지 삭제요청 > 타 메리트 부여
⊙ 퍼뎀을 높혀서 주요 스킬로 인지하게 만듬
> 최대 6명에게 250%로 3회공격
※ 1%(현재2%)의 데미지 덕분에 썬콜 = 비매너 유저 인식이 있엇음
1%>2%로 버프먹었을 당시 우스갯소리로 칠링스탭으로 기분 2배 나빠졌다는 말이 잇었음
부정경험 수정 요망
5. 아이스 오라 스탠스 개선
- 현재 전직업 스탠스 100% 작업을 진행함
⊙ 효과 중 자신을 포함 파티원에게 스탠스 20% 증가효과가 있음
⊙ 스탠스 효과를 타 효과로 변환
⊙ 속성에 관련된 효과가 많음 > 속성내성 무시 5% (파티원포함)
리메이크 방향성
1. 밸런스형 캐릭터
썬콜은 보스 사냥에서 밸런스형 캐릭터임
보스는 썬콜이라는 직업에 맞게 화려하고 시원한 극딜형이며
사냥은 광역스킬로 맵을 휩슬고 다니는 직업임
하지만 사냥은 현재 매크로, 부적절한 상냥방식으로 맵은 어려워 지고 있고
쿨타임 있는 광역기에 비해 주력 사냥 스킬이 매우 부족함
리메이크 배경이 오래된 직업의 구조 개편이므로 사냥은 필수 개편 요소임
2. 썬콜의 전성기는 시작과 함께 나락?
그 사건 (???) 이 후에 2년동안 암흑기로 지냈습니다.
최근 1년동안 극딜 구조개선과 신5차 스킬로 소위 나썬팬이라는 수준 까지올라왔지만
화려함 속에 현실은 참담했습니다.
10초의 화려함과 강력함이 110초의 암울함을 집어 삼켜 인식이 겉잡을 수 없게 커졌고
이번 리메이크에 목소리를 내는데 많은 비난을 받았습니다.
운영진들이 언급한 체인 라이트닝(Maplestory DESTINY SHOWCASE 영상 15:48초)
사냥에서 보다 높은 성능을 낼 수있도록 체인 라이트닝의 전이 범위를 확대시킨다는 발언은
이번에 유일한 희망이였고 전이 로직이 루미너스 라리플과 비교되며 소동도 일어났습니다.
현재 체인 라이트닝은 라리플의 수준의 절반도 못 따라가며 라리플 역시 사용에 게이지 관리, 진문 등
디메리트가 있는 만큼 라리플화가 아닌 독자적인 전이 방식 사용, 그게 불가능하면 라리플의 80%성능
으로 증폭시키는 방향이 좋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썬콜의 중요성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라는 주제아래 가장 큰 성공을 하는데 핵심역할이 썬콜 이라고봅니다.
현재 썬콜은 전직업 210Lv 기준 4%를 차지하고 있으며 TOP 4등입니다.
하지만 썬콜은 2년 동안 암흑기에 있었던 만큼 대부분의 유저들이 게임을 쉬거나 떠났습니다.
차갑게 식어버린 게임에 대한 애정을 찌릿하게 가슴 뛰게 만드는 이번 리메이크에 KEYPOINT로
시작하였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1일 3건 시작.. 싸우자 우리도 이겨내자 우리도
이번 1주일은 눈치보지말고 운영진들에게 바라자
분탕충들이 뭐라분탕쳐도
우리적은 분탕충이아닌 지금 메이플 운영진임
우리의 주적은 누굽니까?
강원기!
그리고 신규 보스 김...스피어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