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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아직도 많은 관심이 필요한 우리 루미너스

릿샤
댓글: 6 개
조회: 968
추천: 17
2022-01-26 13:47:29
(자게에도 퍼갈 예정)

루저데벤 취급에서 급한 불은 껐을지 몰라도 여전히 낮은 루미의 딜량

구조의 개선은 없어 매번 구구절절 입이 닳도록 말하는 직업 특유의 하이리스크는 여전하나
모두가 상향평준화되는 현 상황에서 여전히 하위권에 위치한 dpm
이번 퍼뎀 상향이라도 받지 못했으면 그저 비숍아래 깔릴 뿐이었음
작성자가 직게에 작성하였던 루미너스의 리스크 관련 글
(1/24(월) 테섭 2차 패치가 들어오기 전에 작성한 글이었음)
https://m.inven.co.kr/board/maple/2295/149002?my=post

파티유틸이라곤 마력40 외 전무,
바인드 보급화로 바인더로써의 위상도 메리트도 전혀 사라진 상태

악랄한 보스 패턴을 피하면서 평딜을 넣기 힘들고
게임 시스템 상 바인드라는 유틸의 존재와 더불어
각종 극딜버프들, 시드링, 비숍 프레이 등등
순간 극딜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여러 스킬들의 존재로 인해
메이플의 보스전은 극딜 메타가 된 지 오래

루미의 극딜은 그 데미지적으로도 전직업 중 최하위에,
남들처럼 3분마다 극딜을 넣을 수 있다는 보장조차 없음
'악랄해지는 패턴 = 평딜을 넣기 힘듬'이라는 공식에
루미에게는 추가적으로 게이지 사이클을 순환시키기 힘들다는 단점으로도 다가와 안 그래도 높았던 리스크가 더 높아지는 중

파티격에서의 각종 곱적용 극딜버프들을 통해
극딜의 데미지를 뻥튀기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면
파티유틸 없이 혼자서 허수아비를 열심히 패서 측정한 dpm은
평딜직업들이 더 높아야 하는 것이 밸런스적으로 당연한 이치

또한 바인드의 존재와 모두에게 보장된 해방무적 10초를 고려하면
극딜러들은 안전하게 극딜을 온전히 꽂아넣고 약한 평딜 때는 사리면서 안전하게 플레이할 수 있으나
평딜러들은 약한 극딜만으로는 부족한 딜링을 충족시키기 위해
내내 쉬지못하고 보스를 공격해야하는 디메리트까지 존재
루미는 이와중에 게이지 사이클을 돌려야 한다는 이유까지 추가되어
쉬지 않고 보스를 타격시켜야만 함



루미의 현주소는

파티유틸도 없고 극딜도 약하고 게이지에 대한 리스크도 커서
파티 입장에서도 채용하기 꺼려지는 직업이자

루미를 시작해보고 싶다는 사람이 있다면 유저가 나서서 말리는
플레이어 입장에서도 굳이 선택하고 싶지 않는 직업이 되어가는 중

남아 있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감안하고도 루미에 애정이 가득하거나
지금까지 한 투자들로 인해 물리지 못하고 악깡버하고 있을 뿐



루미를 살리려면 결국 딜 상향이 필수적



평딜러로서의 컨셉을 유지하고 싶다면
전직업 스탠스 보급화로 인해 유명무실해진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스탠스 100%" 옵션을 삭제하고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최종뎀을 추가해주면 됨
중복 스탠스 개선이라는 점에서 명분도 충분하고
구조나 이펙트 개선도 아니어서 패치하기도 매우 편함.

과한 것 아니냐? 최종뎀을 20%를 받더라도 호아아보다 dpm 낮음.
최종뎀을 20% 받더라도 리레딜 dpm은 여전히 비숍보다 낮을 예정.

스탠스 얘기가 나왔으니 덧붙이자면,
프리드 2스텍에 존재하는 스탠스 효과 역시 변경이 필요함.



루미의 극딜을 보강해주는 방향의 패치를 해주고 싶다면
유일한 3분쿨의 극딜기인 리버레이션 오브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

타직업들의 3분쿨 5차스킬 극딜기의 점유율을 보면
최소 10%중반, 높게는 20%도 넘어가는 경우가 많음

그러나 루미의 3분쿨 오브는 액티브 스킬을 제외하고도
패시브 스킬로 들어가는 파이널어택 개념의 추가 딜링이 있음에도
그 모든 것을 포함해서 실전보스에서조차 점유율 10% 넘기기가 힘듬

액티브 스킬의 메커니즘은 주력기인 앱킬에 추가적으로 오브에서 나가는 10타의 추가타를 40초 동안 최대 20회부여하는 형식인데
자체 추가타 쿨타임 1.0초가 존재하여
딜레이가 0.6초인 앱킬마다 나가지 못하고 앱킬 두번에 한번 나감

무슨 소리냐면 20회를 다 넣는데 앱킬 39번, 최소 23.4초 필요하고
당연히 앱킬만 쓰는게 아니기에 23.4초보다 더 오래걸리며
데미안 루시드 등 보스가 사라지기라도 하면 20회를 다 넣지도 못함

루미유저들이 울부짖는게 이 오브 극딜의 압축임.
자체 추가타 쿨타임을 없애거나 줄이거나 해달라는 건데,
이번 테섭 1차 패치를 통해 쿨타임이 1.0초에서 0.9초가 되었음.
앱킬 두번에 추가타 한 번 나가는 건 그대로임
루미 유저들을 조롱하는 의도의 변경점이라고밖에 생각되지 않음
이런 여론이 계속 있었음에도 2차 패치에선 아무런 변경점이 없음

위에서의 이퀄 패시브 최종뎀 수준의 딜 상향이 리버레이션 오브의 개선을 통해 이루어지려면,
15타씩 15회로 압축도 해주고, 퍼뎀도 높이고, 추가타 자체 쿨타임도 없애주어서 최소 점유율이 20%는 나와주어야 함.
현존하는 극딜 메타에서 아무리 평딜러라고한들 최소한의 사람 수준의 극딜 능력을 보장받기 위해선 이정도가 필수적임.



이번에 루저메벤 취급을 받으며 루미라는 직업에 대해 사람들이 많이 관심을 가져주었는데
2차 테섭 패치를 통해 받은 퍼뎀 상승으로 1차 테섭 패치에 비해 최종뎀 10%수준의 버프를 받았으며
이거 먹었으면 떨어지라는 식으로 유저들로부터의 관심은 사라져 가고 있음.
물론 2차패치에서조차 추가적인 상향을 받지 못해 이런 루미보다도 관심이 시급한 직업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음

그러나 루미라는 직업이 가진 게이지의 구조적인 문제는 여전하고
이러한 문제를 감안하더라도 직업을 계속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직업의 딜량 능력, 즉 dpm와 극딜량 역시 턱없이 모자란 상황
언제까지나 dpm 하위권, 리레딜 최하위권에 쳐박혀있던 루미였고
이대로라면 전체적인 상향평준화로 여전히 하위권에 쳐박혀있을 예정

앞으로도
^퓨어딜러^ ^게이지^ ^평딜^ 직업 루미에게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루미에게 추가적인 딜 버프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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