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적는 목적은
루미유저들이 몸으로 느끼지만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풀어서 써보고자함이 첫번째고
루미가 뇌지컬직업이라고 불리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함이 두번째고
루미유저들이 보스를하면서 생각할게 얼마나 많은지를 알리기위함이 세번째입니다.
pc로적어서 모바일은 이상하게보일수도있음 ㅈㅅ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어느직업이던간에 자기주기에 맞춰
바로바로 극딜을 돌려줘야 가장 효율적이라는건 다들 알고있을거임그래서 보통 극딜이돌때맞춰서 시드링도바꾸고 스택관리도하고 디버프묻히고 설치기깔고 모든직업이 그렇게함
루미의 경우 가장 크게 준비해야할게 이퀄관리인데,
루미의 가장이상적인 딜사이클은 극딜때 이퀄딜을하고, 엔버링크와 파괴가 돌아올때에 이퀄인상태를만들어 서브링으로 준극딜을하고, 다음 극딜시작전에 다시 이퀄을 쌓아두는 것임. 벞지나 피지컬에 따라 1극딜사이클안에 이퀄진입이 3번일수도있고 4번(혹은3이퀄+메모)일수도있지만 최소한 극딜과 준극딜때는 이퀄이 15초이상인 상태를 만들어야함
그러나 극딜주기180초는 늘 고정된수치고, 루미게이지는 유저가 직접채우기 때문에 이 사이에 갭이존재함
일정시간마다 게이지사이클을 똑같이 굴린다는게 불가능한이유는
사람마다 벞지도 다르고, 보스종류에 따라서도 히트율이달라짐
심지어 같은 보스더라도 유저 피지컬에 따라 패턴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피해서 게이지를 빡빡하게 채우냐에 따라
또 달라지기 때문임
내 벞지기준으로 보스를할때 이퀄을 어떻게 굴리는지 예시를 적어보자면
(제 벞지는 유니온40 메카닉25 감성10 벞지50 농장16 = 141%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스우
루미한테 허수아비같은녀석이라 이퀄매우잘채워주는데
극딜이퀄 > 두번째이퀄 터지는도중 엔버링크돌아서 두번째퍼니싱에준극딜 > 세번째 이퀄이 극딜이돌기전에 터져서 세번째이퀄+메모로 극딜. 만약 이때 패턴때문에 세번째이퀄쌓는게 느려졌으면 세번째이퀄을 늦게터트려서 극딜로가져감
2) 가엔슬
그로기때 이퀄진입 > 이퀄빠지는동안 돌던지면서 이퀄채우고 적당한때 반지스위칭
> 엔버링크맞춰서 준극딜 > 이때부터 돌은 파티원한테맡기고 이퀄채우는데만집중 모자랄거같으면 잡몹슬라임때려서라도 채움
그날따라 슬라임이 모습을 잘안비쳐준다면 준극딜까지 게이지가 30%정도남은걸 포기하고 메모라이즈를켜서 빨리이퀄을진입해버려서 다음이퀄을쌓기시작하는 타이밍을 땡겨와야 할때도있음
3) 데미안
2페가 진짜 가관인데
비이퀄상태에서 이퀄을채우더라도 딜은 넣고싶어서 구체를 피하면서 치다보면 게이지수급이 느려짐
극딜타이밍이 거의다왔을땐 딜이1/10으로 들어가더라도 구체를밟으면서 딜해야 극딜타이밍맞출수 있을때가있음
(파괴맞추려면 어쩔수없음)
준극딜타이밍에 터트릴 게이지모으기도 쉽지않은게 제단푸는시간이랑 데미안 공중에 뜨는거때문에 시간을 많이뺏기면 라리플로는 엔버링크돌때까지 못모을때도 종종있음.
4) 검마&진힐라
권능혹은 낫베기 때문에 극딜타임이 180초보다 뒤로 밀리는 일이 잦은 보스는 이퀄이 한사이클 더 끼게 될수도 있어서 생각할 경우의수가 더 많아짐. 글이 너무 길어지니 자세한설명은 생략하겠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런식으로 히트율에따라 이퀄이 터지는 구간이 극딜과 준극딜에 걸칠 수 있게 계속 생각을하면서 딜을 해야한다는 거임.
내기준 예시를 들어설명했는데 만약
이보다 벞지가 낮은사람은 스우처럼 널널한 보스에서는 오히려 극딜주기가 맞게돌아가겠지만 가엔슬에서는 두번째이퀄이후 다음극딜을 위한 이퀄을 완성했을때 패턴까지 시간이 남아서 반대속성으로 때려야하는 시간이 늘어날 것이고
벞지마약을받아서 이보다 벞지가 길어진다면 극딜때쓰는 첫 이퀄이 너무 길어져서 준극딜때 두번째 이퀄진입이 원활하지 않다던가, 가엔슬에서 2이퀄동안 이퀄을 다쓰면 다음 이퀄채울시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이퀄도중에 게이지를채우기시작하거나, 일부러 벞지를 낮춰서 가야함.
시드링을 스위칭할때도
이퀄로스를 줄이기위해 공격불가능한 패턴때만 주로 링스위칭을하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메용2히오쓰진문처럼 공격모션을 발동시키지않는 스킬을쓰면서 그사이에 스위칭을해서 시간을 벌어와서 벌어온시간을 게이지쌓는데 투자해야함.
만약 이퀄이 너무 남을거 같으면 이퀄을 먼저 진입시켜놓고 링스위칭&버프를올려서 일부러 이퀄을 깎을때도있음
메모라이즈는
찐이퀄이 30초후반정도 찍히는데에 반해 메모는17초짜리 이퀄이라 메모라이즈로만 극딜을하면 비효율적이기에
상황을 잘보고 다음과 같을때 사용함.
1. 극딜이퀄직후 이어붙여서사용
2. 준극딜이 다돌았는데 이퀄이 많이남았을때 준극딜바로진입 및 이퀄초기화를위해 사용
3. 파티원이랑 극딜을 맞추기로했는데, 지금메모라이즈를 안쓰면 이퀄진입이빠르고, 메모라이즈 이퀄딜후 게이지를 채우면 극딜주기랑 딱맞을때 사용
4. 다음이퀄이 꼬이더라도 프리드6스택이어서 지금 더 쎄게 때릴수있을때 쎄게때리기 위해 사용
5. 최후책으로 신경쓸거 다쓰면서했는데 극딜때 게이지를 못맞췄을때 메모라이즈로극딜하기 위해 사용
위에 적은거 다 하면서도 이렇게 메모라이즈 언제쓸지 생각해야함. 이 마저도 오브스택개선안됐으면 불가능했음.
주력기인 세례는 쿨이돌았어도 세례11스택을들고 시드링을키면 시드링안에 간발의차로 세례가3번들어가기에
딜압축을위해 안 써야할 때도있고,
또다른 주력기인 퍼니싱은 보통 1이퀄 2퍼니싱을 쓰고 비이퀄이되면 쿨이돌아도 다음이퀄에 2퍼니싱을하기위해 안쓰는데, 비이퀄로내려온 직후 다음이퀄진입까지 시간이 지연될만한 패턴이 나오면 퍼니싱쿨이 돌아서
바로 사용해도 다음이퀄진입했을때 1이퀄2퍼니싱이 가능하기에 돌아온걸 보자마자 바로써줘야할 때도 있음.
요약하자면,
1. 벞지가 짧아도 문제고 길어도문젠데 적정수준의 벞지를 들고가도 유저컨수준이나 그날 보스 기분에따라
적절히 이뤄지지않는 경우들이 반드시생김
2. 이퀄이 부족한지, 남는지에 따라 링스위칭&버프올리는 방법을 다르게해야함
3. 주력기인 세례는 쓸 수 있는데 쓰지말아야할때도있고 퍼니싱은 안쓰는게 맞았는데 갑자기 써야할때가 생김
4. 이거 다 신경쓰면서 해도 전직업중 최하위권딜량
이상 루미가 얼마나 어려운데 딜개똥같이안나오는 직업인지 적어보았습니다
루미유저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