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엘리멘탈 리셋 최종뎀 50->40
현재 딜량이 1.5, 패치 후 딜량이 1.4가 되므로 깔끔하게 현시점 딜량에서 6.67% 너프됩니다.
2. 인피니티 상한선
개략적으로(합연산된 최종뎀 말고 최종 딜량 기준) 인피 시작점은 동일하고, 벞지 엔드급으로 챙긴 유저 기준 인피 끝물에서의 딜량이 5~6%정도 손해를 볼 예정입니다. (서버렉에 따른 편차가 있지만, 인피 고점이 128%에서 115%로 고정되므로 2.15/2.28=0.942 -> 고점에서 5.8% 너프)
인피 막탐에 극딜 몰아넣는 썬콜 구조 상 3%+@의 손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버프
썬콜 자체 스킬개선 - 이번 스킬개선들은 예전 칠링스텝 1%->2%사태랑 별다를 것 없어보입니다. 진짜 필요한 구조개선도 없고 그냥 보여주기식 구조개선...
파괴버프 개편 - 그래도 기존 2분주기 극딜러라서 손해보던 측면이라 이건 꽤 크게 와닿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최종뎀 2% 내외정도는 메꿔질 것으로 예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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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대략적으로 썬콜 DPM은 10% 내외로 감소할 것 같습니다.
현재 썬콜이 성능적으로 충분한 위치인건 맞지만, 구조적 문제점은 많이 남아있는 상태라 딜적으로 너프를 한다면 구조개편을 같이 해줬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썬브/썬스 히트율 문제(썬브는 스킬연계를 통한 고정기능을 준다던지, 썬스는 범위를 올리거나 설치하는 매커니즘을 개선한다던지)는 전혀 개선 없이 딜 너프만 받으니 참 그렇네요...
사냥은 에르다샤워 개편으로 전 직업 공통적으로 평준화를 시도하는 것 같지만, 테섭 내용대로 보스전 구조개편 없이 깡딜이 10%정도 까이게 된다면 보스전 티어는 상당히 하락할 것 같습니다.
=== (수정으로 추가된 내용입니다.) ===
제가 놓쳤던 내용인데, 소환수 (썬스, 스오스, 엘퀴) 오버로드마나 적용 패치와 메용2 주기개선 패치가 있었네요.
해당 패치까지 고려한다면 5~6%정도의 너프폭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리셋 최종뎀을 40%가 아니라 45%정도로 조정한다면 현재 본섭과 비슷한 딜량일 것 같은데, 그렇게까진 안해주겠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