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의 내용
<제발 패치 의도를 정확히 지켜주세요>
테스트월드 업데이트 내역 시작과 함께 언급하신 개발자 의견에는
1. 스킬 사용 주기관련 변경
2. 공통, 직업별 스킬 구조 개선
3. 사냥 성능 개선
4. 수치 조정
이 4가지 영역에서 패치를 진행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루미너스는 이퀄리브리엄 상태 진입을 좀 더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받지 못했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악화되었습니다.
첫째, 스킬 사용 주기 관련해서는 빛과 어둠의 세례의 스택 시스템 삭제로 스킬 사용 주기가 꼬여버렸고
둘째, 스킬 구조 개선 역시 이퀄리브리엄 진입 말고는 이렇다 할 구조 개선이 전무합니다.
셋째, 사냥 성능을 개선한다고 하더니 라이트 리플렉션의 전이 범위를 이상하게 바꿔버리는 바람에 루미너스는 계속 사냥했던 곳에서 사냥이 안됩니다.
딜 구조를 개선해달라고 했더니, 왜 주력 사냥기 범위를 이상하게 꼬아서 잡을 수 있던 몬스터를 못 잡게 만드나요? 루미너스의 몇 안되는 장점 중 하나가 좋은 사냥기이고 이조차도 아르카나 이후 사냥터에서는 타 직업에 비해 그리 큰 메리트도 없습니다. 굳이 라이트 리플렉션의 성능을 이렇게 깎아야 할 "타당한 근거" 가 무엇입니까? 되던 게 안 되게는 안 한다 하지 않으셨습니까? 소통을 늘린다는 것에 유저들의 의견을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는 뜻도 포함되어 있었던 것 아닌가요? 못 해준다 또는 그렇게 말 했는데 번복해서 미안하다 말 자체로 소통이 된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그건 그냥 "통보" 이지 "소통" 이 아니잖아요. 글로도 통보 안하던 사람들이 얼굴보고 통보한다고 그게 소통으로 느껴지나요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
넷째, 진리의 문 수치조정 조차 공통 스킬 구조에서 공격하는 대상의 수에 따라 스킬 데미지가 달라지는 전체적인 구조의 삭제이지 루미너스라는 직업 자체적으로는 유의미한 수치 조정이 전무합니다.
2. 개선 내용
제발 부탁드립니다. 리마스터라고 크게 이름 내걸고 대대적으로 개편하는거 기다리기도 이제 지칩니다.
제일 우려했던 것이 개편한답시고 기존의 나쁜 경험들은 개선이 안되고 좋은 경험조차 이상하게 개편되어버리는 것인데 기대했던 8월 밸런스패치에서 그것이 그대로 실현되었습니다. 슬픈 예감은 틀린적이 없다 했던가요?
제가 레벨도 낮고 스펙도 낮은 말그대로 일개 루미너스 유저일 뿐인데 루미너스에 대한 이해도가 저만큼도 안되는 사람이 루미너스 밸런싱을 한다고 생각하니 너무 끔찍합니다.
첫째, 빛과 어둠의 세례를 개선해주세요.
스택 삭제로 원래 유지하던 딜 구조가 너무 꼬여버렸습니다. 하지만 조금의 개선을 거친다면 스택 삭제도 나쁜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의견에서 언급 하셨듯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게 남은 시점에선
오히려 검을 획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는 부분을 개선하고 여러 개의 스택으로 불필요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 는 것이 스택 삭제의 이유인데, 문제는 "단, 기존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앱솔루트 킬’을 난사하여 더 빨리 ‘빛과 어둠의 세례를 사용하던 경험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려면, 빛과 어둠의 세례 쿨타임 45초에 맞춰, 앱솔루트 킬 타격에 따라 줄어드는 쿨 타임이 4초로 조정되던가, 빛과 어둠의 세례의 쿨 타임 자체를 줄여줘야 기존 경험이 비슷하게 유지되지 않겠습니까? 보스 입장 전 스택 관리를 통해 빛과 어둠의 세례를 두번 연속 사용할 수도 있었고, 앱솔루트 킬을 12번만 꽃으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었던 경험에 비해,
전자와 같은 경험은 아예 증발해버렸고, 스킬 재사용을 위해 앱솔루트 킬을 이제는 15번이나 꽃아야 합니다.
둘째, 라이트 리플렉션의 로직을 되돌려주세요.
루미너스의 긍정적 경험 중 하나가 사냥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우수한 사냥 성능이 어디서 나오냐? 라이트 리플렉션 입니다.
윗 층 몬스터에서 아랫층 몬스터로 공격 전이가 굉장히 잘 되었기 때문에 사냥 성능이 좋았습니다.
"‘라이트 리플렉션’의 스킬 로직을 전반적으로 수정하고 액션 딜레이를 조정하여 보다 쉽게 몬스터들에게 전이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도대체 어떤 사냥터에서 어떻게 스킬을 써야 보다 쉽게 몬스터들에게 전이가 된다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루미너스가 사냥 할 수 있는 사냥터는 정해져 있습니다. 라이트 리플렉션이 위에서 아래로 전이되는 것이 이점이기 때문에 그 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냥을 했습니다.
"몬스터의 타격 범위의 중앙점 기준으로 위, 아래 동일한 범위에서 전이되게 됩니다."
스킬을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아포칼립스와 같은 범위기와 다른 점이 뭔가요?
라이트 리플렉션의 전이 범위가 충분히 예측 가능하고 우수해서 그 점을 이용해 사냥을 해 왔는데,
이것을 개선이라고 포장하고 사냥 성능을 칼질하는 이유가 도대체 뭔가요?
딜 구조의 대대적인 개선에 대해서는 할 말이 정말 많습니다만,
당장 눈앞에 칼질 당해버린 직업을 두고 상향안을 내놓는 것은 우이독경이 될 것 같기에 적지 않겠습니다
4분 주기 개선 등 이번 밸런스 패치는 개발자 의견의 볼륨만 봐도
운영진이 신경을 많이 썼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렇기에 대가리 깨졌다는 말을 들으면서도, 노후화된 직업인 영웅직업군에 대한 패치가 미흡한 것은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하기에 뒤로 미룬다는 기대를 하겠습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하던 거 못 하게 하지 말아주세요.
되던 거 안 되게 하지 말아주세요.
--- 수정 ---
글을 써갈겨놓고 보니 앱킬을 꽃는 데에 들어가는 시간은 생각을 못했네요. 죄송합니다.
앱킬을 12번 꽃는 데에 10초 살짝안되게 시간이 드니까 재사용을 위해 앱킬 15번은 잘못된 수치인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