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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썬콜)] 빙결 유지 빼고는 완벽한 직업. "썬콜"

아네리따
댓글: 21 개
조회: 7367
추천: 108
2022-08-23 00:31:48

이번 패치를 통해 운영진 입장에서 썬콜이 결함이 없는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느끼는 썬콜의 문제점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의 인피니티와 아이스오라, 엘리멘탈의 리셋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1. 프리징 브레스(썬바)의 문제점 + 라이트닝 스피어의 쿨타임과 상태이상 면역
라이트닝 스피어키다운 스킬이며 3.6초 동안 키다운이 가능한 쿨타임 60초 스킬입니다. 
쿨타임 60초? 그러면 자주 쓸 수 있어서 좋은 거 아니야? 아닙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는 다른 사냥 & 보스용 스킬들(스피릿 오브 스노우, 아이스 에이지, 썬더 브레이크)과 달리 라이트닝 스피어는 오직 보스에게만 쓰이는 보스용 스킬입니다. 그래도 짧은 쿨타임이 보스전에서는 좋은 거 아니야? 아닙니다.
썬콜의 극딜 조건에는 빙결 스택유지와 주피터 썬더의 감전 상태가 필수입니다. 감전 상태란 주피터 썬더에게 감전된 몬스터에게 주피터 썬더를 제외한 번개 속성 공격에 최종 데미지 12%가 증가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상태입니다.
주피터 썬더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20초이기 때문에 라이트닝 스피어를 60초 마다 사용할 경우 감전상태가 없이 데미지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최종 데미지 12%를 손해보게됩니다. 뿐만 아니라 움직일 수 없는 키다운 스킬이면서 상태이상 면역이 없기 때문에 쿨타임에 딱 맞춰서 스킬을 사용할 기회가 잘 나오지 않으며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인드가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라이트닝 스피어는 보스전에서 60초마다 사용하는 게 불가능한 스킬입니다. 운영진들이 썬콜의 보스전 데미지를 계산할 때 60초마다 라이트닝 스피어를 사용한 것으로 계산을 했다면 실제 유저들은 납득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모순적인 썬콜의 바인드. 무적기와 한 몸??
썬콜의 바인드 스킬인 프리징 브레스의 쿨타임은 180초입니다. 원래는 극딜주기와 맞는 120초였지만 너프를 먹어서 180초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극딜 주기에 딜을 넣기 위해 썬바와 에르다 노바를 번갈아가며 사용해야 합니다. 추가로 썬콜의 바인드 스킬에는 무적기가 달려 있어 바인드를 걸면 동시에 무적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2. 낮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9045528)체인라이트닝의 문제점
25% : 데벤, 히어로, /데슬(주력기는 전부 확정크리)
30% : 은월
35% : 불독/썬콜(+5%완드), 엔버, 스커, 플위(+5%완드)
40% : 루미, 듀블, 바이퍼, 미하일, 나워, 배메(+20% 레이지)
45% : 캐슈, 제논, 아델, 일리움, 라라, 키네
47% : 팔라딘
50% : 소마, 에반(+5%완드)
55% : 다크나이트(+20%리인카하이퍼), 섀도어, 아란, 팬텀, 카데나, 아크, 호영, 제로, 
60% : 윈브, 메르, 카인, 
65% : 블래, 메카닉(탱크모드), 카이저, 
69% : 보마(+5%샾하이퍼), 신궁(+5%샾하이퍼) 
73% : 와헌
75% : 비숍(+5%완드), 나로, 캡틴
79% : 패파(+5%샾하이퍼)

썬콜의 기본 크리티컬 확률은 35%로 하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4차 주력기인 체인 라이트닝의 패시브에는 추가 크리티컬 확률 25%가 달려있습니다.
그러면 썬콜 크리티컬 확률은 기본 5% + 매직 크리티컬 30% + (완드 착용 시 5%) + 체라 25% = 60 ~ 65% 아니야? 아닙니다. 체인 라이트닝에만 적용되는 크리티컬 확률이 25% 증가하는 것입니다. -> ???
썬콜의 낮은 크리티컬 확률을 보완해주기 위해서 체인 라이트닝에 추가 크확 25% 패시브를 주신 건가요?
칠링 스텝 데미지 100% 증가, 아이스오라 지속시간 15초 증가와 같은 실질적인 영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체라에만 적용되는 크리티컬 확률이 아닌 기본 크리티컬 확률의 상향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체인 라이트닝은 최대 공격 가능한 몬스터 수 2마리 증가하는 엑스트라 타겟이라는 사냥용 하이퍼 패시브를 찍습니다. 하지만 랜덤 전이로 인한 사냥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체인 라이트닝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면 3차 스킬인 아이스 스트라이크로 사냥을 해야 합니다.


3. 썬더 스피어
4차 스킬인 엘퀴네스보다 더 좋은 3차 스킬 썬더 스피어입니다.
보스와 사냥 둘 다 쓰이는 스킬이지만 큰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환 시 딜레이가 길고 고정하는 방법 역시 불편합니다.
고정시간 50초(이제 60초)인 썬스 고정 중에 지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재고정을 하고 싶다구요?
(1). 썬더 스피어를 눌러 캐릭터의 옆으로 소환해주세요. 
(2). 썬더 스피어를 고정해 놓았던 자리로 이동하여 아래 방향키 + 썬더 스피어를 눌러 재고정합니다.
소환과 고정 시 딜레이도 길고 고정하는 방법 역시 불편한 썬더 스피어.
구체 고정 시간 180초로 증가 or 우클릭 잠금을 통한 썬더 스피어 즉시 고정을 원합니다


4. 엘퀴네스
4차 스킬이지만 데미지와 존재감이 모두 없는 빙결 스택용 소환수입니다.
사냥에서는 쓰이지 않으며 보스전에서도 빙결 스택 유지를 위해 소환하는 스킬이며 이제 빙결 스택이 넘쳐나는 상황이니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휴...엘퀴네스에 붙어있는 숙련도 증가량 70%가 엘퀴네스 전용 숙련도가 아니라서 다행입니다.


5. 스피릿 오브 스노우(슈뢰딩거의 스오스)
30초 지속시간과 12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고정 소환수 스킬입니다.
와 그럼 30초 동안은 그 범위를 완전히 장악하는 건가? 아닙니다.
1. 소환수 고장
2. 소환 시 최초 공격 딜레이
3. 소멸 시 몹이 새는 현상
소환 이후 직접 가서 관측하기 전까지 몬스터가 죽어있는 상태와 살아있는 상태가 공존하고 있는 슈뢰딩거의 스오스 현상이 발생합니다. 소환수와 멀어지면 몹을 공격하지 않고 지속시간만 줄어드는 현상은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소환 즉시 지속시간은 줄어들지만 최초 공격은 소환 이후 딜레이를 가지고 공격하기 때문에 몹의 젠 타이밍과 어긋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최대 10 마리의 적을 공격하기 때문에 사라지기 직전에 공격을 하더라도 그 범위의 몹의 수가 10마리를 초과했다면 몹이 새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냥 시 스오스를 사용해도 맘 놓고 있을 수 없는 것이 썬콜 사냥의 피로도를 높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6. 텔레포트의 시점 문제와 아이스 스트라이크
아랫텔과 윗텔 사용 시 화면이 캐릭터를 따라가는데 지연시간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더블 점프 직업의 경우 캐릭터는 언제나 화면의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지만 텔포직업의 경우 아랫텔 or 윗텔 사용 시 캐릭터의 위치가 화면의 아래 or 위에서 서서히 중앙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화면이 따라오는 속도보다 먼저 스킬을 사용할 경우 몹이 있지만 몹을 인식하지 못해서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썬콜은 긴 텔레포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뚜렷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현상.
아랫 텔포 직후 사용한 아이스 스트라이크가 맨 아래층 몹을 인식하지 못해서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며 그 다음에 사용한 아스에 데미지를 받는 몬스터들
출처 : 교잉유튜브

아이스 스트라이크는 3차 스킬로 낮은 퍼뎀과 좁은 범위를 가지고 있지만 몹이 새지 않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체라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썬콜 최고의 사냥 주력기입니다.
현재의 썬콜은 사냥 주력기 2개가 전부 하자가 있습니다.
체인 라이트닝의 랜덤 전이로 인한 사냥 불안정성
아이스 스트라이크의 낮은 퍼뎀과 좁은 범위.
사냥 주력기의 명확한 선정과 개선이 절실합니다.




7. 아이스 에이지 = 빙결 유지, 사냥기
수로에서 발판 중첩을 통한 점수 뻥튀기용 스킬이지만 오히려 일부 보스전에서는 발판 삭제가 발생합니다. 
실제 보스전에서는 거의 없다시피한 데미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빙결 스택 유지용으로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예전과 달리 맵의 크기가 커진 지금은 소환수가 맵의 전체를 커버하는 것이 아닌 그 부분을 커버하고 나머지 부분을 주력기로 사냥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맵이 커지니까 더블점프 직업과는 다르게 몬스터 1젠동안 텔레포트로 갈 수 있는 최대치가 정해져 버렸다고요. 모법이 위치고정 텔포 스킬이 있습니까? 아 진짜 화나네. 빨리 맵 반대편으로 가서 때리고 싶어도 때릴 수가 없다니까요. 텔레포트 딜레이 다 느끼면서 뽈뽈뽈 가는 것도 엄청 느리고 답답해요 따라서 아이스 에이지는 예전만큼의 사기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존재 자체가 보스보다는 사냥용이기 때문에 지속시간 롤백이 필요합니다.


8. 썬더 브레이크
고정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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