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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분석글) 패치 후 루미 극딜 및 문제점

릿샤
댓글: 10 개
조회: 4016
추천: 54
2022-08-25 09:46:12
들어가기에 앞서, 

빛둠 쿨타임이 메르SS 기준 42.75초,
딜레이 줄어든 앱킬 딜레이가 풀공속 기준 600ms (이전 630ms)

앱킬 1회당 앱킬의 딜레이 포함 빛둠 쿨타임이 3.6초 줄어든다고 생각할 수 있고
42.75 / 3.6 = 11.875: 12회 사용하여야 빛둠 초기화입니다. (기존과 동일)




<본섭패치 후 루미 극딜 순서>

게이지 다 쌓아 두고

극딜버프 (오쓰, 메여축, 오브, 엔버링크) 올리고

바인드

빛둠(1)

빛둠세 후딜 끝나자마자 시드링on 

이퀄입장(라리플/아포 치거나 앱킬) (+오브)  앱킬가정

빛둠(2)

앱킬(+오브)

퍼니싱 

이후 앱킬 11회or10회 추가적으로 쳐서 빛둠 초기화해서 시드링 안에 빛둠(3) 사용




취향에 따라,
빛둠(1) > 이퀄입장(+오브) > 빛둠(2) > 앱킬(+오브) > 퍼니싱 > 앱킬(+오브) > 스인미 > 앱킬(+오브)
> 크오솔 > 앱킬(+오브) > 이후 앱킬치다가 빛둠(3)
같은 식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의 경우 패치 전에도 그러하였으나,
보스가 온전히 맞아준다는 가정 하에는 시드링 15초 안에 빛둠(3)을 넣을 수 있지만,
바인드가 끝나고 패턴을 피하면서 남은 시드링 딜을 넣어야 하는 보스전 특성 상
약간이라도 밀리게 되면 빛둠(3)을 시드링 안에 넣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합니다.



두번째 빛둠과 퍼니싱 사이의 순서는 바꿀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만
( 빛둠(1) > 이퀄입장(+오브) > 퍼니싱 > 앱킬(+오브) > 빛둠(2) > 이후 앱킬치다가 빛둠(3) )

퍼니싱 먼저 사용하게 될 경우 퍼니싱과 빛둠(2) 사이에 사용하는 앱킬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낭비하게 됩니다.

또한 빛둠(2)를 먼저 사용하면 이후 퍼니싱을 설치하는 선후딜 동안에도 빛둠 쿨타임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
빛둠(2)와 퍼니싱 사이에 사용하는 앱킬 1회를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11회가 아닌 10회만 사용하더라도
빛둠(3)을 사용하는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단, 이퀄 안에 2퍼니싱을 사용하는게 타이트한 수준의 벞지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 (벞지 110~120%)
기존처럼 이퀄입장 직후 퍼니싱부터 사용하여야 안정적으로 이퀄 안에 2퍼니싱을 넣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바뀐 극딜 사이클의 문제점은,

1. 극딜 전에 빛둠의 쿨타임이 돌아있어야만 함
2. 시드링 15초의 시간 안에 퍼니싱을 까는 선후딜을 손해보게 됨

이렇게 두 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2번째 문제점의 경우,

패치 전에는 퍼니싱 사용 직후 시드링을 사용하고 시드링 안에 빛둠을 세 번 사용하던 것에서
패치 후에는 빛둠(1) 사용 직후 시드링을 사용하고 시드링 안에 퍼니싱 한 번, 빛둠 두 번 사용하는 것으로
바뀌었으므로 시드링 안에 빛둠 1회의 딜레이가 퍼니싱의 딜레이로 대체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퍼니싱의 선후딜이 빛둠의 선후딜보다 기니까 기존에 비해 크진 않더라도 손해는 맞습니다.



제 생각엔 1번째 문제점이 더 커 보이는데,

이퀄 > 게이지 쌓기 > 이퀄의 게이지 사이클이 반복되는 중
만약 직전 이퀄에서 빛둠을 초기화시켜 사용하자마자 앱킬을 1회도 사용하지 못하고 이퀄이 끝났다면?
빛둠 쿨타임 42.75초를 온전히 떠안은 상태로 게이지를 쌓기 시작하게 됩니다.

게이지를 쌓는데 아무리 보스전이라고 해도 40초에 가까운 시간이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허수아비 기준으로는 게이지를 다 쌓는데 15~16초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허수아비 기준으로 게이지를 다 쌓았을 때 딱 빛둠의 쿨타임이 돌아있기 위해선
이퀄이 끝나는 시점에 빛둠의 쿨타임이 약 16초 남아있어야 한다는 뜻이고,
이는 직전 이퀄에서 마지막 빛둠세 사용 이후 (42.75 - 16)/3.6 = 7.43, 약 7회의 앱킬을 사용했어야 합니다.
보스전 기준으로 게이지 쌓는데 걸리는 시간을 25초로 가정한다면,
직전 이퀄에서 마지막 빛둠세 사용 이후 (42.75-25)/3.6 = 4.93, 약 5회의 앱킬을 사용했어야 합니다.

만약 직전 이퀄에서 마지막 빛둠세를 사용하고 앱킬을 세 번 밖에 못 썼는데 이퀄이 끝나버린다면....
42.75 - 3.6*3 = 31.95초의 쿨타임이 남은 채 게이지를 쌓기 시작하게 될 것이고
게이지를 다 쌓는데 25초가 걸렸다고 가정하면 다음 이퀄에 들어가기 직후 빛둠의 쿨타임이 매우 애매하게 남아
바로 이퀄에 입장하기 애매한 상황이 연출될 것 같습니다. (이퀄입장의 빛둠세 쿨초기화 낭비가 되므로)




결국 이 모든 문제점의 근본적인 원인은,

기존의 빛둠은 
쿨타임을 초기화 시킨 뒤에도 11스택까지 미리 쌓아둘 수 있어 원할 때 유동적인 사용이 가능했던 반면,
(사실상 빛둠을 1.9회까지 저장 가능한 느낌)

패치 후 빛둠은
쿨타임 초기화 직후에 바로 눌러야지만
앱킬 쿨타임 감소 효과의 손해를 보지 않는 스킬로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글은 극딜 사이클에만 포커스를 맞추어 작성하긴 하였으나,
패치 후 바뀐 빛둠의 이 "쿨타임 초기화 직후에 바로 사용해야만 한다"는 문제점으로부터 오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불편함과 손해가 꽤나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단편적인 예시를 들어,
저는 윌 3페를 할 때 후딜이 긴 설치기 형식의 빛둠이나 퍼니싱은
반드시 윌이 노란눈이나 흰눈을 찍으러 올라갔을 때에만 (무적) 미리 깔아두는 식으로 사용하고,
윌을 공격할 수 있을 때는 최대한 앱킬을 박는 식으로 플레이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앱킬을 박다가 빛둠이 초기화된다면 빛둠의 선후딜을 감수하더라도 바로바로 사용해야겠지요.



패치를 통해 추가적으로 부여해준 빛둠 쿨초기화의 트리거가 '이퀄 입장'이라는 점에서,

빛둠을 빠르게 두 번 넣기 위해선 이퀄이든 비이퀄이든 상관없이 11스택이기만 하면 가능했던 기존에 비해
패치 후에는 1. 빛둠의 쿨이 돌아있는 상태에서 2. 이퀄을 게이지 모아서든 메모라이즈를 써서든 입장해야
가능하게 바뀐 것이기 때문에.......

무릉, 수로 등 다양한 곳에서 기존 빌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 또한 연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벌써부터 머리가 무지 아파옵니다.

수로의 경우 극딜을 이퀄 입장에 하는 게 아닌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할지.
수로 빌드를 게이지>이퀄>게이지>이퀄>메모라이즈로 뒤쪽 60초에 이퀄+메모라이즈를 주는 빌드로 한 뒤
메모라이즈 빛둠쿨초를 통해서 극딜에 3빛둠을 넣어야 하지 않을까 우선은 생각이 듭니다..

무릉은... 그냥 다 갈아엎어야하는 수준이 된 것 같습니다.

짧쿨 스킬처럼 활용 가능한 빛둠과 퍼니싱을 통해 이퀄이 아닌 상태로 초반층을 빠르게 스킵하는 기존 빌드에서
빛둠을 초기화하여 두 층 연속으로 사용하거나, 빛앱빛을 통해 빠르게 딜을 넣는 것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초반층 빌드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후반층에도 손해가 무지막지합니다.
예를 들어, 빌드에서 49층과 50층을 한 이퀄 안에 끝낸다고 가정해보면,
49층에서 이퀄에 입장하고, 이퀄딜을 하다가 빛둠이 딱 초기화가 되었을 때
49층 남은 체력이 빛둠을 사용하기 아까운 수준일 때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빛둠을 아껴서 50층에 입장하자마자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앱킬을 쳐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차피 앱킬로 빛둠 스택도 미리 쌓이니까 아무런 손해가 없었죠...
하지만 패치 후에는....
빛둠을 쓰자니 남은 체력도 얼마 없는데 빛둠 딜 낭비고,
앱킬로 정리하자니 더이상 미리 쌓이는 스택이 없어 앱킬로 정리하고 넘어가서 빛둠 썼을 때
온전히 42.75초 쿨타임을 떠안게 되는... 앱킬을 12번 써야만 초기화 되는 상황.

무릉은 망한 것 같습니다.
답이 안나오네요. 전구간에서 컷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게이지라는 불리한 구조를 버프형 극딜(이퀄, 오브 등)과 짧쿨(퍼니싱, 빛둠)스킬로 어떻게든 커버해서
평균약간아래~평균의 성능을 간신히 내고 있던 루미 무릉이었는데....

기존 빌드들이 다 종이쪼가리가 되어버렸습니다.
상심이 너무 큽니다.




차차리 예전 빛둠으로 롤백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식의 구조 개선이 있을 때마다, 바꿔준 구조에 있어 기존에 비해 문제점이 있을 때
운영진은 항상 롤백을 하기 보단 바꿔준 구조에 무언갈 덕지덕지 덧붙여서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에도 그러하네요.
이퀄 입장 시 빛둠세 초기화라니...
차라리 많은 분들이 개선안 넣어주셨던 것처럼 빛둠도 메여축처럼 2스택이 가능하도록 해서,
바뀐 구조의 장점은 그대로 두되 기존의 플레이 스타일과 기존의 장점도 해치지 않도록 해 주지.



참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루미너스 화이팅입니다.. 솔직히 화이팅할 수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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