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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썬콜)] 러프한 너프

아네리따
댓글: 6 개
조회: 4344
추천: 57
2022-12-16 22:30:28
마빡도로시님께서 정리해주신 글 중 일부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425432
1) 기존의 스킬 패치 리뷰
최신의 전투 트렌드에 맞추자. 스트레스를 주지 않게 구조적인 개선을 하자와 스킬 사용 주기, 유틸리티 보유 여부 등의 직업별 편차를 줄이자가 이번 한 해 목표였던 것 같다
2) 축적된 데이터를 통한 패치 
앞에서 말씀드린 쌓은 데이터를 통해 본격적인 수치 조정이 시작된다. 이 외에도 제로, 키네시스의 공용 5차 스킬 추가, 아란의 스윙 버프, 데몬의 데몬슬래시 버프 등 구조적인 부분도 함께 개선 진행된다. 잠시 후의 테스트 서버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다.

1-(1) 잘 이해되지 않는 너프 방향(러프한 너프)

메이플 운영진들의 입장을 보면 진 힐라 솔플 클리어타임, 보스 통계 DPS 등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패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치 방향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왜 너프를 러프하게 하는 느낌이 들까요?
보스전에서 강해서 너프한다는 거 이해합니다.
그러나 메이플은 크게 보스, 사냥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유니온, 링크스킬, 코어스킬, 하이퍼 스탯 등 보스용과 사냥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보스전이 강해서 너프를 한거라면 라이트닝 스피어, 주피터 썬더, 썬더 브레이크, 스피릿 오브 스노우 등 각각 개별 스킬의 데미지를 조정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극딜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썬콜에게는 
하지만 운영진들의 패치 방향을 보면 엘리멘탈 리셋 최종데미지 50% -> 40%, 인피니티 상한선을 만들어 썬콜의 모든 스킬 데미지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이번 테섭에서는 오버로드 마나의 최종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여름 테섭에서 본섭에 들어오기 전까지 계속해서 썬콜 유저 분들이 문의를 넣어서 본섭 들어올 때 바뀐 게 썬더 스피어가 고정과 무관하게 고정 시와 동일한 데미지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사냥할 때는 썬더 스피어를 고정시키기 때문에(고정해야 범위가 증가함) 사냥과는 무관하며 이동형 보스에서 버프를 받은 것입니다. 썬콜의 직업 컨셉인 극딜과 다르게 평딜이 증가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1-(2) 최종데미지 너프로 인한 사냥 문제점

어센틱 포스의 등장으로 주는 피해 비율도 감소했는데 보스전이 쎄다는 이유로 최종 데미지를 너프하면 사냥 주력기인 체인 라이트닝과 아이스 스트라이크의 원킬컷 난이도가 더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사냥할 때 인피니티를 켜야하는데 계속 인피니티를 유지해야 되는 것도 스트레스인데 인피니티가 켜져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큰 스트레스입니다. 뿐만 아니라 썬더 스피어의 지속시간과 에르다 파운틴 지속시간을 계속 확인해줘야 하고 아스는 범위가 좁고 데미지도 약해서 원젠컷 내기도 어렵고 체인 라이트닝으로 사냥하니 몹 샐 때마다 스트레스 받습니다.
1. 어센틱 포스로 힘든데 최종뎀 감소로 인해 원킬컷이 더 높아짐
2. 인피니티 계속 켜야 되는데 위치가 직관적이지 않음

#. 인피니티의 가시성 문제

인피니티는 썬콜 뿐만 아니라 모법의 가장 중요한 버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보스전에서 인피니티가 켜져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러나 큰 길드 버프, 우르스 버프, mvp버프 등 파란색 버프들이 많아 인피니티가 얼마나 남았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 솔플 기준 버프일 뿐인데 어디있는지 직관적으로 알기가 어렵다.

2. 썬더 스피어 우클릭

썬더 스피어 고정하기가 불편합니다. 썬더 스피어가 고정되어 있을 때 바로 재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다시 고정하기 위해서 고정을 풀기 위해 썬스를 재소환하고 아래 방향키 + 썬스로 다시 고정해야 합니다. 
제발 썬더스피어 우클릭 잠금을 통해 바로 고정시킬 수 있게 해주세요.

3. 모든 썬콜의 염원 : 썬더 브레이크 고정

저 말고도 다들 이런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이번에 진힐라, 하드 듄켈, 하드 스우 통계 DPS를 보고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고정형 보스가 아닌 썬브 풀히트가 가능한 보스라는 점이었습니다. 썬더 브레이크 고정을 해주면 이런 오해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썬더브레이크 풀히트 기준으로 데미지를 조정해서 고정해주세요.

4. 라이트닝 스피어의 주기 OR 상태이상 면역

라이트닝 스피어는 키다운 스킬이며 3.6초 동안 키다운이 가능한 쿨타임 60초 스킬입니다.
움직일 수 없는 키다운 스킬이면서 상태이상 면역이 없기 때문에 쿨타임에 딱 맞춰서 스킬을 사용할 기회가 잘 나오지 않으며 데스카운트가 존재하는 보스전에서는 위험을 감수하면서 60초마다 사용할 메리트가 적습니다.
해결방법은 2가지 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60초가 아닌 주피터 썬더와 동일한 120초로 맞춰주면서 데미지를 조정해주길 원합니다.
혹은 상태이상 면역을 줘서 60초마다 사용이 가능한 스킬로 만들어 주시길 원합니다.

5. 낮은 크리티컬 확률 + 체인라이트닝

25% : 데벤, 히어로, /데슬(주력기는 전부 확정크리)
30% : 은월
35% : 불독/썬콜(+5%완드), 엔버, 스커, 플위(+5%완드)
추가 크리티컬을 모든 스킬에 적용, 1대1 전이로직에서 1대 다수 로직으로 변경해주세요.


   ▲ 원래 번개는 갈라집니다.

계속 너프는 들어오는데 받는 거라고는 칠링스텝 데미지 증가, 아이스오라 지속시간 증가처럼 생색내기 버프만 받게 되네요. 진짜 중요한 편의성 개선 제발 해주세요 이젠 힘도 없습니다

Lv8 아네리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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