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살로 침대에서 골골대면서 직게 구경이나 하다가 주말에 깜빡했던 테섭 건의사항을 작성해봤습니다.
뭔가 빼먹은 내용이 있을지 걱정되기도 하고, 건의사항 넣어야겠는데 내용 정리가 안되시는 분 있으실까 싶어서 공유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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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의 내용
- 아크메이지(썬,콜) 관련 건의사항
- 헥사매트릭스 강화시스템 관련 건의사항
- 헥사매트릭스 강화코어 관련 건의사항
2. 개선 내용
- 아크메이지(썬,콜) 관련 건의사항
우선, 유저들이 실험해본 결과에 의하면 아크메이지(썬,콜)의 오리진스킬인 프로즌라이트닝은 전체 딜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극딜형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평딜형 오리진 스킬을 받은 것 까지는 밸런스를 위한 것이라고 쳐도, 30초동안 1초마다 타격을 가해서 추가타를 발동시키는 조건 하에 나오는 전체 딜량이 타 단발성 스킬보다 낮은 것은 이해하기 힘든 밸런싱입니다. 추가적인 작업을 통해 조건부 스킬이라는 점에 대해 납득할만한 수치로 조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6차전직을 통해 5차전직 스킬들이 일괄 강화되는 현 시점에서 썬더브레이크에 있는 풀히트 조건은 갈수록 불합리하게 느껴집니다. 해당 스킬은 최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벽에 보스를 몰아넣는 컨트롤 요소가 필수적인데, 해당 조건이 불가능한 보스들에서는 전체 딜량의 40%정도 딜량이 나오는 2히트로 사용해야 합니다. 타 스킬과의 연계를 통한 풀히트가 가능하도록 개편되거나, 혹은 나이트로드의 풍마수리검, 혹은 메이플M에서의 썬더브레이크와 같이 자체적으로 풀히트를 시킬 수 있는 수단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아직 이펙트에 대한 불호가 많은 상황입니다. 오리진 스킬은 여성 캐릭터의 컷씬이 이상하다는 평이 많으며, 한 차례 수정되었음에도 고드름 날아오는 모션이 여전히 어색합니다. 체인라이트닝VI는 마치 방패처럼 보이는 문양이 너무 크고 전기줄기 색감이 이상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색감과 이펙트 조정을 해주신다면 앞으로 긴 시간 사용해야 하는 스킬들에게 훨씬 더 애정이 갈 것 같습니다.
- 헥사매트릭스 강화시스템 관련 건의사항
메이플스토리에 있어 6차전직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현 시즌은 신규 유저 유입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시즌입니다.
이벤트 구성 또한 6차전직을 수행하는 260레벨을 기존에 비해 훨씬 적은 노력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도록 구성되어 있어 상당수의 신규 유저들이 6차전직을 목표로 게임을 진행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시점의 테스트월드에서의 6차전직은 전직과정에서 소모해야 하는 시간이 꽤 긴 편에 속하는데도 불구하고 전직 직후에 오리진스킬/마스터리스킬 코어가 지급되지 않아 성장 피드백을 주지 못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차전직이 장기적 성장컨텐츠인 것은 좋습니다. 다만 전직 과정에서 소모되는 시간이 꽤나 긴 만큼 성장 피드백을 위하여 적어도 오리진스킬 1레벨 코어는 전직 직후 지급하는 방향으로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260레벨 캐릭터를 다수 보유한 유저가 계정 단위로 과하게 성장하는 것을 우려하시는 것이라면 적어도 오리진코어 + 마스터리코어 1레벨 제작에 필요한 재화를 계정 당 1회씩 지급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또한, 현시점 테스트월드에서는 보스를 통해 얻는 재화보다 사냥을 통해 얻는 솔에르다 기운의 양이 압도적으로 많고, 솔에르다 조각은 사냥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냥 시간이 길지 않은 유저들의 헥사매트릭스 강화 속도가 너무 느린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듭니다. 보스 리워드에서 솔에르다 기운 지급량 상향, 솔에르다 조각 추가 지급, 그란디스 일일퀘스트에서 교환불가 상태의 솔에르다 기운/조각 지급 등의 방법으로 통한 점진적 성장을 가능하도록 개선되면 좋겠습니다.
현 시즌의 메이플스토리가 이토록 흥행하고 있는 근본적 이유는 '메이플스토리다움'에서 2023년 기준으로는 너무 무거운 부분인 과도한 사냥 시간을 어느 정도 내려놓고, 일일퀘스트 등으로도 점진적 성장을 느껴나갈 수 있는, 과거에 비해 가벼운 게임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6차전직의 성장 또한 이렇게 사냥 시간이 길지 않은 유저들도 점진적 성장을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헥사매트릭스 강화코어 관련 건의사항
오리진 스킬과 마스터리코어는 호불호가 갈릴지언정 신경썼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5차스킬의 강화코어는 유저 입장에서 이거 시간 부족해서 대충 만들었나 싶을 정도의 퀄리티입니다.
각 직업별 5차스킬들의 가치가 모두 다른데도, 심지어 딜링목적이 아닌 버프목적으로 사용하는 스킬들조차 대부분이 최종뎀 60%를 일괄적으로 받은 것은 너무 무성의합니다.
마스터리코어처럼 스킬 이펙트나 구조개선이 있는 것 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수치조정이라도 무성의한 일괄60%가 아닌 좀 더 직업별 특색을 고려한 방향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