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루미너스] 6차 극딜 사이클 관련 실험 & 고찰 (장문)

릿샤
댓글: 4 개
조회: 4335
추천: 17
2023-07-18 13:00:06
들어가기 전에,
아래의 여러 계산에 있어 헥사 매트릭스의 4차, 5차 강화는 진행되지 않은 퍼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또, 시드링은 리레15초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맨 아래에 한줄요약 있습니다.



6차 없는 극딜 사이클

오브 - 오쓰 - 메여축 - (프리드5) - 스인미크오솔 - 엔버링크 - 바인드걸고
빛둠1 - 시드링 - 빛둠2 - 앱킬1 - 퍼니싱 - 이후 앱킬

바인드 끝날 때 맞춰서 제네무적
빛둠 쿨 초기화되는대로 시드링 안에 빛둠3까지



6차 있는 극딜사이클 (바인드로 시작)

오브 - 오쓰 - 메여축 - (프리드5) - 스인미크오솔 - 엔버링크 - 바인드걸고
빛둠1 - 시드링 - 퍼니싱 - 빛둠2 - 패러독스(키다운) - 빛둠3 - 앱킬 - 제네무적 - 이후 앱킬



6차 있는 극딜사이클 (제네무적으로 시작)

오브 - 오쓰 - 메여축 - (프리드5) - 스인미크오솔 - 엔버링크 - 제네무적
빛둠1 - 시드링 - 퍼니싱 - 빛둠2 - 패러독스(키다운) - 빛둠3 - 앱킬 - 노바 - 이후 앱킬



6차 없을 때 사용했던 사이클과 큰 차이는 없으나, 퍼니싱과 빛둠2의 순서가 달라졌습니다.

6차가 없을 때는 빛둠2를 먼저 써야지만 퍼니싱을 딜레이동안 빛둠의 쿨타임이 돌아가서 손해가 없었지만,
6차가 있을 때는 퍼니싱을 먼저 쓰더라도 빛둠2의 쿨타임을 패러독스가 초기화시켜주기 때문에,
퍼니싱의 쿨타임을 돌리기 위해서 퍼니싱을 빛둠2보다 먼저 사용합니다.

또한, 패러독스는 키다운 시작 시점에 절대바인드를 걸기 때문에, 
컷씬이 끝나고 빛둠3을 쓰고 나면 바인드가 거의 바로 풀립니다.
빛둠3을 쓰고 앱킬을 한 번 쳐서 오브 쿨타임을 돌린 다음, 제네무적/바인드를 사용하고 계속 패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뼈대는 위와 같고,
아래 내용은 위 사이클에서 시드링(리레 15초) 안에 더 많은 딜을 우겨넣기 위한 고찰입니다. 



빛둠1과 퍼니싱(이하 A), 퍼니싱과 빛둠2(이하 B), 빛둠2와 패러독스(이하 C) 사이에 앱킬을 한 번씩 끼워넣어
시드링 안에 오브를 최대한 더 사출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보았습니다.

빛둠1 - 시드링 - (A) - 퍼니싱 - (B) - 빛둠2 - (C) - 패러독스(키다운) - 빛둠3 - 앱킬 - 제네무적/노바 - 이후 앱킬



다만 이 경우 그만큼 패러독스가 끝난 뒤에 시드링 안에 사용할 수 있는 앱킬의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시드링 안에 들어가는 앱킬의 총 횟수는 변하지 않으나 오브의 사출 횟수가 달라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바인드로 시작한 극딜의 경우, 앱킬을 스킬들 사이사이에 끼워넣음으로써 바인드를 걸고부터
패러독스를 누르기 전까지의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총 바인드 시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빛둠3이 온전히 시드링 안에 들어가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우의 수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 B, C 셋 다 앱킬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시드링 안에 들어가는 오브의 횟수는 총 10회입니다.

빛둠1 - 시드링 - 퍼니싱 - 빛둠2 - 패러독스(오브1~7)
- 빛둠3 - 앱킬(오브8) - 제네무적/노바 - 앱킬(오브9) - 앱킬 - 앱킬(오브10) - 앱킬 - 시드링끝

까지 리레 15초 안에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바인드로 시작하여 시드링 안에 제네무적을 사용하는 경우,
제네무적을 누를 때 발생하는 딜레이가 노바의 딜레이보다 짧기 때문에
위의 동작이 거의 노딜레이로 이루어진다면 매우 드물게 앱킬(오브11)까지 시드링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 A, B, C 셋 다 앱킬을 사용한 경우

빛둠1 - 시드링 - A앱킬(오브1) - 퍼니싱 - B앱킬(오브2) - 빛둠2 - C앱킬(오브3) - 패러독스(오브4~10)
- 빛둠3 - 앱킬(오브11) - 제네무적/노바 - 앱킬(오브12) - 시드링끝

시드링에 오브가 12회 들어갑니다.

다만, 빛둠3이 13타 중 7타정도 시드링에 들어가고 이후 6타정도가 시드링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오브 1회의 퍼뎀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4/4 오브 1회 25850%, 빛둠 6타 41580%)

또한 리레는 장판 형식의 스킬으로, 메이플의 장판 시스템은 캐릭터가 장판 위에 올라간 뒤
캐릭터에 장판의 효과가 적용되기까지 서버렉이 걸립니다.
ex) 검마 3페 존 시스템, 데미안 2페 초월석 등

루미 분들이라면 검마 3페에서 피가 없을 때 존 안에 텔포로 들어가자마자 급하게 샤인리뎀션을 눌렀는데
피가 차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으리라 생각하는데, 이도 존 안에 들어간 판정이 즉시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리레의 특징 때문에, 빛둠1 - 리레 - 앱킬(오브1)에서 앱킬(오브1)에 리레가 묻지 않는 경우를 발견했습니다.
또, 빛둠1 역시 서버렉에 따라 랜덤하게 1~5타정도가 리레가 묻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오브를 최대한 시드링 안에 넣고자 하고 있는 짓인데 A의 앱킬(오브)이 시드링이 안 묻는다면 의미가 없고,

A,B,C 셋 다에 앱킬을 사용하면 빛둠3이 시드링 안에 들어오지 않는 것 또한 확인했으므로

A에 앱킬을 사용하는 안은 폐기하고 B와 C에만 앱킬을 넣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3. B와 C 중 하나에만 앱킬을 넣는 경우(편의상 B로 가정, C여도 동일)

빛둠1 - 시드링 - 퍼니싱 - B앱킬(오브1) - 빛둠2 - 패러독스(오브2~8)
- 빛둠3 - 앱킬(오브9) - 제네무적/노바 - 앱킬(오브10) - 앱킬 - 앱킬(오브11) - 시드링끝

시드링에 오브가 11회 들어갑니다.

빛둠3에는 시드링이 다 묻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바인드로 시작하여 제네무적을 사용하는 경우 드물게 앱킬 한 번이 더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 경우 오브의 사출 횟수를 변화시키지는 않습니다.



4. B와 C 둘 다에 앱킬을 넣는 경우

빛둠1 - 시드링 - 퍼니싱 - B앱킬(오브1) - 빛둠2 - C앱킬(오브2) - 패러독스(오브3~9)
- 빛둠3 - 앱킬(오브10) - 제네무적/노바 - 앱킬(오브11) - 앱킬 - 시드링끝

시드링에 오브가 11회 들어갑니다.

빛둠3에는 시드링이 다 묻습니다.
다만, 패러독스 이전의 동작에 버벅임이 생긴다면 빛둠3 도중에 시드링이 꺼질 수도 있어,
숙련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바인드로 시작하여 제네무적을 사용하는 경우 드물게 앱킬 한 번이 더 들어갑니다.
이 경우 앱킬(오브12)까지 추가적으로 들어가 오브가 12회 들어가게 됩니다.



5. 결론

실험 결과를 요약하면,

1. 패러독스 이전에 앱킬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으면 오브가 10회 사출됨
(바인드로 시작하는 경우 매우 드물게 11회)

2. A B C 자리 모두에 앱킬을 넣으면 오브가 12회 사출되나 빛둠3이 시드링에 묻지 않아 오히려 손해.
심지어 A앱킬(오브)에는 리레 장판적용 서버렉으로 인해 가끔 시드링이 안 묻기도 함.

3. B와 C 중 한 곳에만 앱킬을 넣거나 두 곳 모두에 앱킬을 넣으면 오브가 11회 사출됨.
(둘 다 앱킬을 넣고 바인드로 시작하는 경우 매우 드물게 12회)



그러면 결론적으로 뭐가 최선이냐, 패러독스 이전에 앱킬을 한 번 넣으란 거냐 두 번 넣으란 거냐 하면
B와 C 두 곳에 다 앱킬을 넣는 쪽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차이는 없지만, 앱킬을 한 번 넣는 쪽에 비해 가질 수 있는 장점은

- 바인드로 시작하는 경우 시드링 안에 드물게 오브가 12회 들어가기도 함
- 바인드로 시작하는 경우 바인드와 6차 사이의 간격이 더 길어 바인드 타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음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6. 추가적인 고찰

극딜 시작을 빛둠1 - 시드링으로 하면 빛둠1의 앞 부분이 시드링에 묻지 않으므로
시드링 - 빛둠1로 해야하지 않느냐? 라고 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사족을 붙입니다.

빛둠1 - 시드링을 하면 빛둠1의 첫 1~5타정도가 서버렉에 따라 랜덤하게 시드링에 묻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3타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는 20790%(방무100%)입니다.

시드링 - 빛둠1을 하는 대신 시드링의 뒤 쪽에 앱킬이 한 번 들어가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쓸컴뱃을 받은 4차 앱킬 1회의 퍼뎀은 14168%(방무100%,뎀20%)입니다.

이렇게 보면 시드링 - 빛둠1을 해서 빛둠1을 온전히 시드링 안에 넣고 앱킬 1회를 포기하는게 맞아 보이지만,
이 앱킬 1회가 오브를 사출시키는 앱킬이었다면 4/4 오브 1회의 퍼뎀 25850%가 추가되어 상황이 역전됩니다.

그렇다고 뭐 무조건 빛둠1 - 시드링으로 시작해라! 는 건 아니고,
제 계산에 따르면 빛둠1 - 시드링이 시드링 - 빛둠1보다 평균적으로 미세하게 더 좋다고 사료되나,
그냥 어차피 큰 차이 없으니 손에 맞는 대로, 하시던 대로 하셔도 크게 무방합니다.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한줄요약

6차 있는 극딜 사이클

오브 - 오쓰 - 메여축 - 스인미크오솔 - 엔버링크 올리고

바인드or제네무적 - 빛둠1 - 시드링 - 퍼니싱 - 앱킬(오브1) - 빛둠2 - 앱킬(오브2) - 패러독스(오브3~9) - 빛둠3 - 앱킬(오브10) - 제네무적or노바 - 앱킬(오브11) - 이후 앱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