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 라이트닝 스피어(3.6초 키다운), 공격 지속시 1초마다 추가타 썬콜 극딜짤 참고:
https://m.inven.co.kr/board/maple/5974/2120134?my=chuⅡ. 3연속 최종뎀 너프
- 썬콜의 낮은 기본 스펙: 크확, 방무, 공속
- 썬콜의 필수 요구 사항: 벞지, 유니온8000 이상
-
최종뎀 3연속 너프: 인피니티, 엘리멘탈 리셋, 오버로드 마나- 받은 버프: 체인라이트닝(평딜), 썬더 스피어(소환수or설치기), 칠링스텝(?)
Ⅲ. 피로도 높은 사냥
1. 쿨타임이 제각각인 설치기의 쿨타임을 확인해가며 돌려쓰기 때문에
퀵슬롯과 남은 지속시간을 항상 주시해야 함
1) 기본: 썬더 스피어, 에르다 파운틴, 스피릿 오브 스노우, 아이스 에이지, 프로즌 오브
2) 넓은 사냥터: 썬더 브레이크, 블리자드, 크오솔, 스인미까지 추가
2. 체인 라이트닝은 전이가 랜덤하고, 아이스 스트라이크는 범위가 좁아서
잡지 못하고 새는 몬스터가 많아 사냥 피로도가 높음
3. 뛰어다니지 않아서 제자리 사냥처럼 보인다면 그것은 착각입니다.
유튜브로 사냥 빌드 한번 찾아보세요...
(★★) Ⅳ. 급조한 듯한 이펙트 퀄리티와 사운드
1. 체인 라이트닝 방패와 물대포, 장판에도 존재하는 방패, 스킬 타격 사운드
2. 6차 오리진 스킬의 컷신 일러스트, 얼음 조각, 보스 패턴 가리는 상하단 이펙트
Ⅴ. 구체적인 문제점과 개선안
(★★) 1. 프로즌 라이트닝(6차 오리진)
1) 문제점
(1) 주피터 썬더가 선행되면서 각종 리스크 발생
(2) 30초 지속 추가타를 모두 받기 어려움 (계속해서 딜을 넣는 것이 추가타 조건)
(3) 6차 오리진 스킬의 낮은 딜량
Ex. 허수아비 기준 1렙 점유율 6~7%
- 지속시간 압축 or 즉발 극딜형으로 변경하여 바인드를 먼저 쓸 수 있게 함
- 오리진 사용시 자동으로 주피터 썬더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커맨드 잠금 설정
- 오리진 추가타를 자동 사용방식이나 스택 소모형으로 변경
(2) 오리진 스킬의 시전 동작시(컷신) 딜량 증가
(3) 이펙트 변경안 2가지
- 프로즌 라이트닝의 위아래 이펙트 투명도 설정 기능을 추가
- 배경 이미지로 이펙트를 변경
(★★) 2. 주피터 썬더
1) 문제점
(1) 슬로우 직업 답게 주피터 썬더가 보스에게 바로 닿지 않음
(2) 6차 오리진 스킬의 30초 지속 추가딜을 최대한 받기 위해
주피터 썬더 > 6차 오리진 스킬 > 바인드 순으로 딜을 넣는데
보스가 주피터 썬더를 기가막히게 회피함
2) 개선안
(1) 스킬 사용 방법 변경안 3가지
- 보스가 회피할 수 없는 방식 또는 즉발형으로 변경
- 최종데미지 추가 없애고 기본 자체 딜량 증가
- 번개 속성 최종데미지 추가 패시브화
(2) 주피터 썬더 동꼽방지(?) 삭제
(★) 3. 썬더 브레이크
- 보스 몬스터 타격시 정지 기능 추가(보스(HP 높은 몬스터) 우선 타격)
-
스킬을 한번 더 누르면 정지하는 기능 추가
(★) 4. 라이트닝 스피어
1) 문제점
(1) 라이트닝 스피어는 '이동불가 + 키다운'으로 딜을 넣는 스킬
(2) 보스에서 상태이상면역이나 무적 또는 의지없이
3.6초간 가만히 있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3) 굉장히 긴 막타 후딜레이
(4)
6차 체인 라이트닝을 강화할 경우 극딜 때 사용하지 않는게 효율적2) 개선안
(1) 스킬 사용 방법 변경안 3가지
- 설치기 방식으로 변경
- 스킬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 무적/ 슈스탠/ 뎀감 등을 추가
-
스킬 쿨타임을 극딜에 맞추어 120초로 조정하고 딜 증가(2) 후딜레이 삭제
(3)
라이트닝 스피어 마스터리 코어 생성(★) 5. 썬더 스피어
1) 문제점
(1) 보스
- 썬더 스피어의 점유율은 증가했으나 인식 범위가 좁아
보스와 가까이 붙지 않으면 딜이 들어가지 않음
- 고정형 보스에서는 설치가 가능하지만 이동형 보스에는 설치가 불가능함
(2) 사냥
-
썬더스피어가 설치되어있을 때는 재설치 불가-
썬더스피어를 재설치 하기 위해서는 다시 소환 후 설치 커맨드를 이용해 재설치 해야하는 번거로움2) 개선안
(1) 썬더 스피어의 인식 범위 증가
(2)
설치 쿨타임을 삭제하고 바로 재설치할 수 있도록 변경6. 체인라이트닝
1) 문제점
(1) 랜덤한 전이 로직
(2)
6차 체인 라이트닝의 장판 지속 딜로 인해 전이가 끊기는 현상 발생(3) 텔레포트로 하단 이동시 엎드려서 일반 공격을 하게 되는 불편함
(4) 6차 전직까지 한 유저에게 필요하지 않은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 예시: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07810?p=5&category=%EC%95%84%ED%81%AC2) 개선안
(1) 전이 로직을 개선
(2) 아래키와 함께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
7. 아이스 에이지
1) 문제점: 극딜용 스킬이 아닌 사냥기 겸 빙결스택 중첩용 스킬로 사용되고 있음
2) 개선안: 스택 중첩 강화용(보스)과 광역기 강화용(사냥)으로
장판 지속시간 증가8. 스피릿 오브 스노우
1) 문제점: 데미지 버프로 딜량에서 큰 지분을 차지하나
공격 주기가 느려 온전히 딜을 다 넣기 어려움
2) 개선안: 공격주기 속도 증가와 딜레이 감소
9. 프리즌 브레스
1) 문제점
- 6차 바인드 끝난 후 사용하기 때문에 방어율 감소 효과를 받는 스킬이 현저히 줄어듦
- 극딜 주기(120초)와 쿨타임(180초)이 맞지 않아 방어율 감소 효과를 매번 적용 불가
2) 개선안 2가지
- 다른 스킬에 방어율 감소 효과를 이전
- 방어율 감소 효과의 파티 버프나 디버프로 분리
10. 엘리멘탈 어뎁팅
1) 문제점
- 극딜 주기(120초)와 맞지 않는 어뎁팅 쿨타임(240초)
- 스킬 발동시 쿨타임이 돌아 극딜 주기에 맞춰서 사용하기도 어려움
2) 개선안 2가지
- 버프 사용과 동시에 쿨타임이 감소되도록 변경
- 버프 사용과 동시에 어뎁팅 스킬까지 즉발되도록 변경
11. 빙결 스택
1) 문제점
(1) 빙결 스택을 쌓아야 데미지를 더 넣을 수 있는 구조
(2) 빙결 스택 자체가 5개밖에 되지 않는데 비해 소모되는 스킬이 많아짐
(3) 극딜시 아이스 오라를 설치 하고 프로즌 오브까지 극딜 중간에 써줘야 안정적임
2) 개선안: 빙결 스택 최대치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