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터 기준으로 써서 모바일 가시성 바닥날 수 있음
※ 밑에 요약 있음
필자는 루미를 오래 한 일개 유저 1임
그냥 나의 생각을 적는거니 반박시 님이 다 맞음
'트와일라잇 노바' 이 녀석은 내가 하던 12년의 루미너스랑은 좀 다름
아예 리마스터로 완전 바뀌는거라면 모를까
안쓰던 스킬을 쓰는 스킬로의 방향을 찾았는데
그 '쓰던' 스킬을 이런 식의 변경은 (루미에서) 처음이라 생소함
1. 색감이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음
빛 - 하양, 하늘 (오브도 하양, 하늘)
어둠 - 검정, 짙은 보라 (오브는 검정, 빨강)
이퀄 - 흰&검 조화 or 하늘&짙보라 조화 (오브는 검정 보라)
ex) 흰&검은 데스사이드, 4차 앱킬
(+ 이퀄스킬은 아니지만 이퀄의 비중이 높은 빛둠세)
하늘&보라는 6차 앱킬, 패러독스
(+ 진문, 퍼니싱, 리버오브, 이터널엔닼 동시타격)
의 색을 시그니쳐로 갖는다고 생각하는데
빛노바 둠노바는 그에 맞는 색의 이펙트가 찍힌 반면
이퀄노바는 연보라 색을 띄고있음
굳이 찾으면 0차에 있는 이퀄때 강제성형의 눈동자 색 변경이 연보라인데
위에 적은 흰검 or 하보 보다는 덜 친숙하다고 생각
"그럼 어떤 색이여야되는데?" 라는 질문에 정확히 대답할 수는 없지만
이퀄노바 쓸 때마다 솔 야누스가 계속 떠오름
2. 검은마법사와의 연관성
검은마법사의 패턴은 루미너스의 스킬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음
1, 2, 3페 수직 똥 (≒ 감자) - 다크 폴링
2페 구체 (≒ 파멸의 눈) - 보이드 프레셔
2, 3페 사선 똥 (≒ 사선) - 모닝 스타폴 (개편 전이 더 유사)
2페 바닥 장판 - 녹스피어
2페 권능 - 아포칼립스
3페 싸다구 - 인바이러빌리티
3페 레이저 - 라리플 (약간 억지)
4차 이하의 모든 어둠 스킬과 일부 빛 스킬은 모두 검마의 패턴에서 볼 수 있음
그런데 트노바는 연관성이 없음 (자체적으로 만든 스킬이다 라고 하면 할 말은 없지만,,)
심지어 연관이 있던 스킬을 없애버리고 대체로 나왔다는 거가 너무 당황스러움
어거지로 주다보니 빛둠세에 트노바는 쿨감이 적용이 안된다
& 이퀄노바는 이퀄리브리엄의 쿨초를 받지 않는다 등의 제약이 생긴거라고 봄
6차에 4번째 마코로 스킬 VI / 트와일라잇 노바 이런 식으로 나와서
자동으로 발동되는 스킬이였으면 앱킬 중간에 쓰는 스킬이 하나 더 늘어나는 일이 없었음
자동발동이 아닌 액티브였어도 6차라서 이 스킬 하나 때문에 쿨뚝은 몰라도
기존 어빌을 엎고 재사용을 맞춰야되는 일도 없지 않았을까..
3. 실용적인 면에서 입지가 너무 큼
해당 스킬이 바뀌면서 체급이 오른건 확실히 맞음
사냥 스킬이 보스 스킬로 바뀌었으니 당연히 세지겠지
근데 그 새로 나온 녀석의 데미지가 다른 것을 밀어낼 정도로 치고 올라옴
"그럼 약하게 받으라는거냐?" 라는게 아니고
딜을 다른 쪽으로 전체적으로 올려줬어야 된다고 생각 (특히 리버오브)
개인적으로 아싸리 불독처럼 No주기 면 모를까 3분 극딜기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
3분 주기가 3분 극딜기를 쌩까고 2분으로 굴리는게 더 센 현 상황이 옳다고 생각하지는 않음
마무리
신규 스킬을 받고 기존에 비해 확실히 많이 세졌음
나도 쿨뚝 최적화 정해지고 재사용 어빌 세팅되면 쓸거같음
근데 그 스킬이 리마스터도 아닌데 기존 플레이 방식에 많은 변경을 줌
(쿨뚝잠재, 재사용 어빌, 준 2분화, 앱킬 사이의 스킬 등)
아싸리 6차에서 신규 스킬로 나왔다면 혹은 기존 스킬로 나온다면
이번에 이터널 을 받으면서 실용성이 현저히 떨어진 메모라이즈 쪽으로 방향을 잡는게 더 어땠을까 싶음
성능적인 면만 보다보니 디테일 요소들을 너무 못챙긴것같은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