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쿨뚝 관련글에서는 2초뚝으로 허수아비 딜테스트하고 크게 의미없다고 잠정적 결론이 났었는데, 조금 다른 방향의 테스트 결과가 나와서 쿨뚝관련글 다시 써봅니다.
전제는 2초~4초뚝입니다. (5초는 성능을 떠나서 가성비꽝으로 판단)
아래 사항들은 제가 실험한 3초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쿨뚝을 채용하면 바뀌게 되는 사항들
1. 이그니션 쿨타임 사용타이밍 개선
오리진극딜때 오리진이후 다음컨티에 이그니션을 맞추면 다음 3분극딜때 혼자 너무 늦게돌아서 바인드에 못 넣게되거나 제때 멋 쓰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쿨뚝을 쓰면 오리진직후에 이그니션을 쓰지않아도 쿨밀림이 덜함.
2. 패차쿨타임 감소
기존 패차쿨이 쓸컴기준 178초/찐컴기준 176초(메르고려x)인데 패차쿨이 176>173초가 되면서 3분극에 변신이 맞아떨어지는 상황에서 2연속변신때 패차쿨밀림이 거의 없어짐
3. 롱기누스 쿨타임 11.1>9.1초
롱기가 자벨린이랑 1:1교환에 게이지수급에 미세하게 도움이 되서 각만 이쁘면 무조건 쓰는게 이득인게 현재 정론이라 재사용터지는 롱기누스 쿨타임감소가 생각보다 유의미하게 느껴졌습니다.
4. 무적기 쿨타임 감소
모든 보스에서 같은 타이밍에 파티무적을 쓰지않습니다.
예시로는 세렌2페가 있는데, 정오에서 극딜타이밍때 스케일링이나 콩알탄이 뜨는걸 보고 무적기를 쓰면 다음 극딜인 석양에서 불기둥떨어질때 무적쿨 1초남아서 콜못해주거나 애매한경우 생각보다 잦은데 파티무적의 유연한 사용에 쿨뚝이 도움을 줍니다.
5. 30분보스(11/16극딜파티) 막극딜에 여유가 생김
+ 쿨뚝직업들이랑 극딜맞추기 쉬워짐
사실 해당 항목과 거리가 머시면 쿨뚝을 추천하지않습니다.
게이지직업인데다가 오리진극딜시간이 50초로 엄청 길어서 어쩔수없이 마지막극딜때 리웨로 바꾸고 좀 빡빡하게 극딜하게되서 막극에 도핑도 간당간당하고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쿨뚝쓰면 엄청나게 널널하게 막극할수있습니다.
6. 그 외
엔버링크 쿨감
발드에서 페이지바뀌기 30초전마다 강제종료해야하는 게이트 쿨감
롱기존 쿨감
가끔가다 2분버프 타이밍놓쳐서 조금늦게썼을때 다음 오리진돌때쯤 쿨남는 경우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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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뎀이 늘어나는 수치를 직관적으로 딱 표시해주고싶은데 알다시피 재사용직업이라 패차 롱기를 빼고 생각하더라도 디스도미때문에 매판 편차가 너무너무 큰데 재사용을 빼고 측정하자니 쿨뚝의미에도 왜곡이 생겨서 직관적으로 딱 n% 더 강하다!! n초뚝이 더 좋다!! 라고는 말씀드리기가 힘듭니다.
포기하게 되는 주스탯%랑 쿨감옵션의 효용, 그리고 본인의 게임스타일(파티구성 및 보스소요시간 등) 각자 잘 계산해서 자유롭게 판단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정답은 없으나, 추천하는 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스탯%를 다른 파츠에서 많이 챙기는 고스펙
- 법사특성상 수요적은 2초뚝을 저렴하게 챙기는게 가능한 경우
- 11(16)극딜 보스를 갈일이 잦은 경우(림보 발드 등)
- 본문에 적힌 불편요소들 개선에 효용을 느끼는 경우
- 데스티니 1차해방을 염두에 두는 초고스펙의 경우
(쿨뚝 유무로 칼로스 카링 컷 조금 차이날것같아요)
궁금한 점 댓글달아주시면 답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