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저번 dpm 10위권이었을때도
절대 좋은 클탐을 가진 직업이 아니었음
pp시스템과 스킬구조로 인해 dpm을 온전히 뽑을 수 없는 직업특색이 가장 큰 문제임
무빙매터 구조 박은건 둘째치고
저는 가장 큰 문제는 pp시스템으로 인한 노쿨 스킬들이라고 생각함
정확히는 pp시스템으로 인한 짧쿨 극딜이 없는 캐릭터라는게 가장 큰 문제점임
대표적인 예로 트레인
pp는 13칸이나 먹으면서 9초마다 갱신해 줘야함
타직업들은 짧쿨 극딜기들 쿨 돌때마다 보스한테 때려박는 식으로
하면 100%는 당연히 안되겠지만 얼추 dpm이랑 비슷하게 갈 수 있음
근데 키네는?
스킬 쿨이 표시가 안됨 전투도중 스킬이 맞고 있는지 본인이 상시 체크를 해야함
심지어 트레인 그라운드는 버프 표기도 안되고 가시성도 쓰레기임
결국 30분 치는 보스에서
그라운드 : 틱마냥 계속 눌러대야함 ( 예전 포스 처럼 )
트레인 : 최대한 안비게 써야하는데 중복으로 써서 pp 날리는 딜로스 , 안써서 pp 넘치는 딜로스
모든게 다 딜로스로 이어짐
사실이 pp를 적시적소에 분배해서 딜넣는게 키네를 만든 이유아니었을까 싶은데
이럴거면 pp 많이 잡아먹는 노쿨 스킬들이 쿨달린 스킬들 보다 월등히 쎄서
리턴이라도 좋아야함 근데 그건또아님
허수아비 세워놓고 pp 최적으로 다 박아야
퓨어딜러 하위권 dpm이 나오는거임
저번 3달동안은 그나마 dpm이라도 상위권이라 보스에서 평타는 쳤던거고
이제는 실전딜은 그냥 예전 최하위로 돌아갔다고 생각해도 좋을듯
키네 안하는 밸패팀 입장에선
" 유틸도 꽤 괜찮고 스킬들이 다 노쿨인데 dpm이 쎄네? 너프 " 이렇게 간 것같음
키네 패치되는거 보면 밸패팀은
노쿨스킬을 쿨달린 스킬보다 좋게 평가하고 있는듯한데
노쿨스킬로 인해
1. 쿨뚝 안써서 고점 낮음
2. 쿨달린 스킬들처럼 쿨 돌아올때마다 돌리기가 불가능해서 실전에선 딜로스의 주요 원인임
3. 잘못 쓰면 pp 낭비로 그대로 메테리얼 횟수감소 -> 딜로스로 이어짐
개인적으로 해결법은 pp없애고 뜯어고치는 리마를 하던가
트레인 쿨달고 pp 소모량 낮춰서 짧쿨마다 던질수 있게 짧쿨 극딜화 시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함
( 그리고 제발 트레인 위치 앞으로 조정좀 뽀뽀딜 하게 캐릭 설계해놓고 보스 앞에서 쓰면 저멀리 던져서 안맞는건 오바잖아... )
운영진들이
키네 문제점 정확히 파악할수있게 지속적인 문의, 피드백 넣는게 중요한듯
정말 안해보고 잘 몰라서 이렇게 너프때렸다고 밖에는 생각이 안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