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밑에 세 줄 요약 있습니다.
저는 평소 하위 지역 일퀘를 할 때 점프 인플서라고 불리는 사냥 방법을 애용합니다.
그런데 지난 4월 17일의 밸패 이후,
인플서의 첫 키다운 때 태엽이 펼쳐지는 속도가 현저히 늦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많은 플위 유저분들이 현재 체감하고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제가 방금 찍어온 풀이펙트 녹화 영상을 보시면 점프의 최고점에 가서야 인플서의 태엽이 펼쳐지기 시작합니다.
이전엔 이러지 않았습니다. 제가 맨날 점프 인플서로 일퀘를 수백 일을 돌았기 때문에 너무나 잘 압니다.
태엽이 다 펼쳐지는 순간은 최고점을 찍고 바닥에 다시 떨어지고 있을 때가 돼서야 펼쳐집니다.
22년 7월 자료에다 화질구지에 풀이펙트도 아니지만 원래 인플서는 이러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가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퍼왔습니다.
프레임 단위로 뜯어봤을 때
4월 17일 이후의 인플서는 키다운 인식 시점(플위가 팔을 치켜들며 몸을 앞으로 숙이는 시점)으로부터 100 ~ 130ms가 지나야 불사조가 튀어오르는 이펙트가 나오고 [중요: 이 불사조가 튀어오르는 이펙트에선 태엽이 펼쳐지지 않습니다.] 불사조가 튀어오르고도 가장 뾰족해지는 100 ~ 160 ms가 지나야 흐릿하게 태엽이 펼쳐지기 시작하는데 이때가 첫 타격이고 이 시점은 키다운 인식 시점으로부터 최소 200 ~ 290ms이후입니다. 범위인 이유는 녹화를 여러 번해서 여러 파일을 돌려봤는데 매번 저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과거의 인플서는 키다운 인식 시점으로부터 30ms 이내에 즉시 불사조가 튀어나오는 이펙트와 동시에 흐릿하게 태엽이 펼쳐집니다. 이때부터 타격이 들어갔는지까지는 모릅니다. 이펙트만 먼저 나오고 실제 타격은 현재와 동일하게 200 ~ 290ms 이후였을 수도 있습니다.
더욱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200 ~ 290ms 미만의 키다운을 하고 끊으면
불사조가 튀어오르는 모션이 있을 때도 없을 때도 있지만 어쨌든 흐릿하게 펼쳐지는 태엽 상태가 아니라 태엽이 즉시 전부 펼쳐진 상태가 됐다가 끊어집니다.(타격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스택은 소모됩니다.)
1틱 정도의 키다운을 하고 끊으면 태엽이 즉시 전부 펼쳐진 상태부터 출발했다가 끊어집니다.(타격도 들어가지 않고 스택도 소모되지 않습니다.)
200 ~ 290ms 이상의 키다운을 하면
상기했듯 키다운 인식 시점으로부터 100 ~ 130ms 이후 불사조가 튀어오르는 모션이 먼저 나오고 태엽은 그로부터 100 ~ 160ms 이후에 펼쳐지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태엽이 펼쳐지는 순간부터 타격이 들어가고 스택도 소모됩니다.
태엽이 펼쳐지는 속도가 느려져서 첫 타격까지 눌러야 할 키다운이 최소 100ms 어쩌면 290ms 늘어났거나 혹은 차이가 없을 수도 있다 뭐 이런 말을 하려는 게 아닙니다.
요지는 최초 키다운 인식 시점으로부터 스킬이 시전되는 데 ~ 타격이 들어가는 데까지 최소 100ms에서 최대 290ms 정도의 차이가 이펙트 단위에서 인지되었다는 겁니다. 그런데 불합리하게도 타격이 들어가지 않는 키다운에도 우리는 스택을 소모해야 합니다. 스택 소모량이 2배가 된 여우 인플서를 감으로 4스택씩 6스택씩 8스택씩 끊어서 써야 하는 우리에게 이 현상은 굉장히 불합리한 요소가 됩니다. 100ms 넘치는 키다운을 해서 2스택을 날려먹느니 온전히 2스택의 타격이 다 들어가기 전에 끊어서 써야 한다는 겁니다.
위컴알을 쓸 줄 몰라서 그냥 녹화하고 프레임 단위로 봤습니다. 누군가 이 시간 차이를 명확하게 밝혀주었으면 합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요지는 이겁니다.
타격 시점을 포함하지 않는 키다운(약 200~290ms 이하)에는 스택 소모가 되어선 안 됩니다.
비숍의 디바인 퍼니시먼트를 보면 타격이 들어가지 않는 키다운에는 스택소모가 되지 않습니다.
타격 인식 시점은 프레임 넘기면서 봤을 땐 260 ~ 300ms 정도 됐습니다. 게다가 여기는 이펙트가 생략되고 갑자기 칼부터 떨어진다거나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왜 같은 스택형 키다운 스킬인데 인플서는 이렇게 병신 같을까요?
요약
(0. 플위 인플서의 태엽이 펼쳐지는 순간에 도달하는 속도가 매우 느려졌다. 다만 이게 실제 타격 시점까지 뒤로 밀린 건지는 모릅니다.)
1. 플위 인플서는 타격이 들어가기 이전에 끊어도 스택이 소모된다.
2. 비숍 디퍼는 타격 이전에 끊으면 스택 소모 안 된다.
3. 키다운 극딜기를 감으로 끊어 써야 하는 개병신 같은 구조에 이것은 너무나 큰 리스크입니다. 고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