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리움] 일리움의 이해 [25.06.13]

차연
댓글: 62 개
조회: 44238
추천: 41
2025-06-13 18:34:46
인기많아짐에 따라 최신공략본 필요하다는 요청이 많이 들어와 기존 공략에 추가하여 현 메타에 맞는 최신 일리움을 담았습니다.

( 기존 일리움의 이해 글 내용 중복사항 있을 수 있습니다 )

목차

필요한 키워드 Ctrl+F 하시면 됩니다.

0. 직업 개요 소개

1. 기본 세팅 (하이퍼스킬, 매크로, 알림이, 시퀀스, 버프즐겨찾기 )

2. 시드링 선택 , 어빌리티 선택

3. 딜사이클 

4. 보스 상성

5. 사냥

6. 윙비트 사용시점의 판단

7. 쿨뚝

8. 보조무기 및 윗잠 (보공효율)

--
0. 직업 개요 소개

1. 장점

- 전직업 중 저스펙에서 가장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직업
(레프 그여축의 깡마력폭탄+매서풀, 변신, 자체 스킬 보공뎀퍼폭탄으로 저스펙에서 패치전 데벤져와 비빌정도의 효율을 보임)
실제로 유챔용 캐릭터로 육성할 시 세렌까지의 스펙컷은 메이플 역사상 최저(숙련자 기준 4.7후반)

- 쉬운 직업 난이도
4월 밸런스패치 이전 일리움은 자벨린+오브 후딜 긴 연계 평딜을 통한 게이지 수급(리스크)이 반무적인 변신 극딜&준극딕(리턴)을 가져다주는 구조였으나, 패치 이후에는 평딜을 아예 하지않고 짧은쿨극딜기인 롱기누스만 쿨마다 잘 눌러줘도 변신가동률이 50%로 구조가 깔끔하게 맞춰짐

- 상술한 내용때문에 게이지를 쌓는데 미숙한 유저라도 엄청나게 높은 저점을 뽑아낼 수 있는데, 저스펙+저숙련에서 나오는 최고의 퍼포먼스때문에 시너지효과 발생 실제로 지금 부캐일리움해보면 패치전 저스펙데벤져랑 비교도 안 될 정도로 호평이 나옴

- 저스펙에서 강한건 패치전에도 마찬가지였는데, 까놓고 말해서 그냥 강한게 가장 큰 장점

- 트라이파티에서의 선호도 최상
유일무이한 ' 파티전체무적 6.5초 '(프라이멀 프로텍션)
10초에서 6.5초로 조정이 들어왔는데 쿨타임도 120초에 맞춰지면서 특정 보스에서는 더 큰 메리트가 생김(카링 원혼 스킵, 검마3페 안전극딜, 칼로스 슈퍼세이브 등)



-사냥 0티어

야누스x기준 크리스탈게이트와 리액션 콜라보로 전직업중 최상위(세손가락안에 들어감)

야누스o기준 다 비슷비슷하긴한데 특이하게 일리움은 크리스탈 게이트 자동회수 빌드(게이트만 타서 메소 조각 회수)를 사용하는게 가능해 좀 더 유리함



2. 단점


이렇게 안생기고


이렇게 생김


- 파운틴에 의존하던 성향을 가졌다면 조금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파운틴 먹는것도 타직업보다 뻑뻑하고 설치에 있어서도 크리스탈게이트와 충돌하여 굉장히 불편한 상황이 자주 있으므로 파운틴없이 게임하는것에 익숙해져야함.

- 보조무기, 무기 매물이 정말 없습니다.
출시이후로 지금을 제외하면 단 한번도 인기있던적이 없었어서 쌓인 매물이 아예 없어서 5줄 보조(마5)가 400억에 33 21보조가 600억에, 방무낀 5줄이 250억에 팔리는 등 보조 구히기가 굉장히 힘듬 직작이 99%손해볼거알고도 하는 경우도 있음


- 고점 내실 요구량이 좀 빡셈 (단, 고점 기준이며 모법처럼 없으면 숨못쉬는정도는 절대 아님)
2분화패치 이후 준극딜의 주기가 메르유니온를 안먹는 게이지직업 특성상 엔버링크 쿨타임이 돌고 10초정도 이후에 준극이 돌아서 엔버 하나때문에 다다익벞직업이 되어버림 
특정 스펙 수준을 넘길때(본캐로 결정 시) 벞지풀점령이 반필수가 되어버린 상황

- 튜토리얼이랑 스토리가 너무 쓰레기같음
얼마나 단점이 없으면 이런게 단점이지 싶겠지만 대부분의 유입뉴비는 여기서 빡쳐서 메이플을 접거나 일리움을 접음
정상화 완료

사실 못생긴거 빼고 단점 없는데 억지로 생각해냈어요 없으면 밋밋해서
챌섭에 매물도 잔뜩 풀릴거니까 그냥 하시면 될것같습니다.

3. 특징 및 유틸

레프 법사

텔포(타 일반적인법사와 좌우위아래텔 동일)
크리스탈 포탈 공중체공(호영 근두운과 동일)

파티시너지--
하모니 링크(조건부 파티+자력힐) 공과 일리움 사이의 모든 파티원에게 '블레스마크' 적용 + 1초당 10%회복
블레스마크 풀 스택 공마46(가동률은 보스, 일리움숙련도, 파티원구성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기재하기 애매함)

커스 마크 _ 디버프방무20%(상시)

프라이멀 프로텍션 _ 파티원 전체 무적 6.5초 (범위 화면보다 넓음,
 정확한 범위는 상하좌우 1500px_대충 엄청나게 넓다는 뜻)

-- 유틸기

롱기누스 존 _ 무적기 120초쿨 약3초 지속 , 무적중 텔포가능

에테리얼 폼 _ 법사 공용 무적기

크리스탈 게이트 _ 게이트류 스킬 3개까지 설치가능 공중설치가능

--



1. 기본세팅

하이퍼스킬 매크로 알림이



하이퍼스킬은 111 001 010 고정입니다. 

스킬매크로는 리요마키나 묶는것 이외에는 크게 실용성 있는 조합이 없습니다. 
(리요마키나영메해서 시퀀스로 써도 무방)

알림이에는 취향껏 넣으면 됩니다. 롱기누스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 엔버링크 ' 입니다. 반드시 들어가야합니다.
(쿨마다 누르는게 가장 중요한 스킬)


스킬 시퀀스


3번 시퀀스는 30분 최소컷하시는 숙련자분들 아니면 아예 키세팅에서 빼도 무관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시퀀스는 1번, 2번이 전부입니다.

1번 시퀀스가 메인 극딜 시퀀스 (변신직전 사용)
2번 시퀀스가 1차변신 이후 2차변신 전에 사용하는 패차-재변신 시퀀스

ㄴ 2번시퀀스 사용하는 움짤 (최소한의 위치이동으로 재변신하려면 타이밍 숙달시켜야함)

숙련자 혹은 본캐로 생각하고 계시면 2번시퀀스가 있더라도 패스트차지를 따로 사용해야합니다.
이유는 패차 재사용이 터졌을때 변신>윙비트>변신해제>변신>윙비트를 해야하는데 시퀀스로하면 결국 너무 느려서 컨티에 급하게 다 때려박는것도 안되고 쿨밀림문제도 있어서 손해를 좀 많이 봅니다.


* 재사용이 여러번 터진 상황인데, 시퀀스대신 패스트차지 단일 키를 이용하여 빠르게 윙비트>변신해제>패차>변신>윙비트>변신해제>변신>윙비트>변신해제>변신>윙비트 하는 모습입니다. 이게 정석적인 패차재사용 활용입니다.​

버프 즐겨찾기



제가쓰는 버프즐찾입니다. 버프즐찾은 취향껏 바꿔쓰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우측상단 아예 안보기위해 다 넣었어요.

대부분의 극딜관련 버프기들과 게이트 갱신, 일리움링크 유지, 시드링 체크, 무적체크 등등
뭐가 많아보이지만 막상 항상 켜져있는 스킬들은 몇개안되어 게임하는데 전혀 거슬리지않을겁니다.

버프즐찾의 경우에는 취향껏 커스텀해서 쓰시면 됩니다. 

2. 시드링 선택 및 어빌리

컨티쓰세요
* 30분보스(챌린져스 미션, 해방퀘 등)에서는 막극 웨펖4(저렴함) 스위칭 좋음


어빌리티

보스는 무조건 재보상

사냥은 첫줄 드메 or 다수타깃1(저스펙용)
다수타깃1이 크리스탈 게이트 폭격에 적용되어 저스펙유저의 사냥 부담을 줄여줌 스펙높고 야누스원젠에 문제가 없다면 채용하지않음

재사용을 쓰는 이유는 패스트차지- 글로리 윙비트(메인극딜기, 재사용0회 기준 점유율 약10%, 1회 터질때마다 그대로 2%증가 5분40초 1사이클 3극딜 기준)가 재사용이 적용받아서 쓰는거고 재사용이 터지면 변신-윙비트-변신해제 를 안터질때까지 빠르게 반복해야함 (위에 움짤있음)

아티팩트 중 파이널어택은 커스마크 완성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안 찍으셔도 됩니다.
아티팩트/유니온 중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 가 4차 소환수 데우스에 적용되므로 32%(max)를 맞추는게 필수입니다.

3. 딜사이클
 
* 그여축을 시퀀스1번으로 간주, 재사용이 터지지않은 패스트차지를 시퀀스2번으로 간주합니다.

기본적으로 크리스탈을 일리움 위치가 바뀔때/ 보스위치가 바뀔때마다 적절한 위치로 이동한 뒤에 타 직업처럼 주력기 연타하면 됩니다. 오브는 사용하지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고점은 사용하는게 맞으나 크게 차이안나니 진심본캐로 정해지면 오브>롱기누스>자벨린 연계 알아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1사이클 극딜때 2변신 , 준극딜이 1변신 / 비변신 20초+-5초~ 동안 게이지완충 느낌으로 흘러갑니다.

일리움 컨트롤은 저점과 고점이 큰 차이가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 저/고점을 결정하는 요인은 피지컬보다 뇌지컬면입니다.
(남은 스킬 쿨타임 등을 체크하면서 유동적으로 재사용털기or변신시간조정 등)

제일 중요한건 엔버링크 불 들어올때마다(or 다음 시퀀스 쿨타임에 밀리지않도록_쿨뚝일시) 사용하는것입니다. 
절대 밀리면 안됩니다.

패차 제자리 재사용 테크닉은 글 앞부분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4. 보스 상성

스우 데미안 루시드 윌 진힐라 듄켈 더스크 슬라임 검마 세렌 카링 림보 발드릭스에서 개사기캐릭터

특히, 데미안 루시드 진힐라 듄켈 더스크 검마(솔플) 세렌 카링 림보 발드에서는 줄세웠을때 1등~2등인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칼로스 빠진 이유는 칼로스가 구려서가 아니라 다른 보스에서 나오는 퍼포먼스가 안나와서 뺏습니다.
구려도 탑10안에 들어요 체급빨로

5. 사냥
 사냥 관련해서 글을 준비하려했는데, 다른 일리움 유저분이 너무 깔끔하게 잘 정리해주신 글이 기억나서 찾아봤는데 본 글에서 저렇게까지 디테일하게 알려드리기에는 제가 부족하여 그냥 링크로 대체합니다.
패치 전 후 차이가 게이트 지속 너프말고는 없기에 그대로 따라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해당 글 작성자분께 감사인사 드립니다.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6. 윙비트 사용 시점의 판단

당연히 윙비트를 컨티 엔버링크 일필 매서풀그여축에 모두 묻히는게 가장 좋지만, 실전에서 모든 버프류의 교집합에 매번 윙비트를 넣는건 너무 어렵기때문에 항상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됩니다.

이때, 어느 타이밍에 윙비트를 쓰는것이 좋은지는 대충 알고있어야 딜로스가 덜하기에 제가 사용하는 기준을 공유합니다.

실제로 자주 갈림길에 놓이는 사례를 다섯가지로 크게 쪼갰습니다.
단, 버프 당 최종뎀을 그냥 합연산때려버려서 버프끼리 오는 효율감소등은 고려하지않았지만, 대부분이 보총뎀%에 관여하기에 상대비교때 큰 오차가 없기때문에 크게 신경쓰지않아도 됩니다.

*엔버링크는 쿨마다쓰는게 가장 좋아요

(매서풀은 마나7~80%기준, 레오갓편입한 값)

요약 ) ' 컨티 최우선으로 맞추되, 일필까지 보면 더 좋음 '
윙비트 쓰다가 변신해제되더라도 딜누수없음


7. 일리움 쿨뚝 직업인가요?

정답은 없습니다.

0초뚝 -> 쿨뚝이 없을 때 타 필수직업처럼 굉장한 딜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챌섭이나 저자본등에서 탁월함
2초뚝 이상 -> 사용해보면 굉장한 플레이경험 개선이 있음, 고스펙기준 고점이 스탯뚝보다 높음
*
1. 이그니션 쿨타임 사용타이밍 개선

오리진극딜때 오리진이후 다음컨티에 이그니션을 맞추면 다음 2분극딜때 혼자 너무 늦게돌아서 바인드에 못 넣게되거나 제때 멋 쓰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쿨뚝을 쓰면 오리진직후에 이그니션을 쓰지않아도 쿨밀림이 덜함.

2. 패차쿨타임 감소, 재사용 터졌을 시 변신시간추가 확보 등

기존 패차쿨이 쓸컴기준 120초(쓸컴기준) (메르고려x)인데 패차쿨이 120>117초가 되면서 2분극에 변신이 맞아떨어지는 상황에서 2연속변신때 패차쿨밀림이 거의 없어짐

3. 롱기누스 쿨타임 감소

4. 무적기 쿨타임 감소(파티무적도 적용)

5. 30분보스(16극딜파티) 막극딜에 여유가 생김
+ 쿨뚝직업들이랑 극딜맞추기 쉬워짐

6. 엔버링크의 유연성 확보

* 단, 5초뚝 이상은 추천하지 않으며(과함), 고스펙일수록 쿨감옵션을 가져가면서 포기하는 기회비용 인트%가 덜 체감되기에 저스펙이면 굳이 큰 돈 써서 쿨뚝맞출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쿨뚝 스타트라인은 8만 정도입니다.
다만, 편의성(유틸) 중시하시는 성향이 강하시면 2초 싼마이로 구해쓰는건 강추합니다.

단, 챌섭/유챔용/찍먹은 제외 그냥 스탯뚝쓰세요


8. 보조무기 및 윗잠 (보공효율)

단점없는 일리움의 유일한 단점(외모빼고) 어쩌고하면서 보조효율 관련 이야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릴게요.

1. 지금 본섭에서 마마마 마마보 등 프리미엄주고 사면 90%확률로 큰 손해 봅니다.

챌섭에 생각보다 유효매물 많이 나옵니다. 본섭에 있는 모든 매물보다 챌섭에서 풀리는 200억 대 깔끔한 5줄보조 매물이 더 많을거에요.

2. 마마마51% 500억?
최근 경매장보고 기절할뻔했습니다.
일리움 보공쓰레기고 마력%좋은거 맞긴한데 8만~9만 아래로는 절대 저정도 프리미엄을 주고 살 이유가 없을 뿐더러 51%보조 54%보조 500억 700억 주고 살거면 1000억내고 에마삼을 사던가, 2~300억내고 보공두줄낀 5줄보조를 사고 나머지 파츠 보강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51%보조 웃돈주고사면 100% 후회합니다 그냥 보공낀 합리적인 매물 구매하세요. 챌섭기준으로도 동일합니다. 챌섭에 200억라인에 5줄 매물 잔뜩 풀릴테니 그거 줏어쓰시면됩니다. 본섭에서 호구잡히지마세요.

--

마치며

--

가장 최근 밸패때 일리움이 너무 좋아져서 최근 유입도 많고 많은 관심이 몰려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너프먹을것같아서 무서운데 들어가도 괜찮나요?' 인데 정답은 없습니다. 그냥 하고싶으면 하는거고, 빠르게 유챔날먹하고싶으면 안키우는게 바보에요.

일리움 유저라고 미래 패치로 일리움이 47등이될지 10등정도로 떨어질지 계속 최상위권에 있을지는 알수없습니다. 신스킬쓸때마다 일러스트보고 화 안나면 너프먹어도 재밌게 즐길 수 있을거에요


17년 8월 출시 이래로 가장 하기 좋은 시기는 맞으니까 한번 찍먹해보는거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