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관련 건의사항 쓰는건 항상 소극적이었는데 뭐라도 써서 보냈고.. 내용도 가져와봤어요
게시판 다른분들이랑 논쟁하러 온게 아니라
다른분들도 보고 문의해볼 의지 생기시길 바라는 맘에 복사해온거니ㅜ
혹여나 이해도 부족한 부분이나 글에 아쉬운 내용 있더래도
여기 댓글에 뭐라 하지 마시구 다른 건의내용 같이 써서 보내러가봐요 저희들
밑에 내용 뚝 끊긴건 마지막에 하고싶은말 적었던건 부끄러워서 지웠어요 ㅋㅋㅋ...
라라 다들 화이팅!!
<목차>
1. 건의 주제
2. 건의 내용
2-1. 괴리감 발생 원인 파악
a. 부족한 유틸에서 오는 "보스 패턴 회피 시간"의 큰 비중
b. 일치되지 않은 스킬들의 쿨타임 주기
2-2. 실전딜 격차를 좁힐 수 있는 해결 방안들
2-2-1. 분출 구조 개선
a. 분출 별 주기 통일
b. 분출 지속시간 내의 딜 평준화
2-2-2. 흡수 구조 개선
a. 흡수 패시브, 소환수화
b. 흡수 지속시간 내 딜 평준화
2-2-3. 기타 스킬 / 유틸리티 개선
a. 스킬 사용에 제약이 없는 무적기 추가
b. 텔레포트 개선
c. 아름드리 나무 개선
d. 잠 깨우기 개선
e. 액션 딜레이 개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건의 주제
라라 캐릭터의 이론딜과 실전딜 사이의 큰 격차 및 유저의 통제에서 벗어난, 전투의 불쾌한 경험을 야기하는 현상
테섭 적용 기준 이 두 가지에 대한 원인 파악 및 여러 방향의 실질적인 해결 방안 제시
메이플NOW 에서 했던 김창섭 디렉터님의 전투 경험 개선 의도 고려
( 참고 발언 : https:// youtu.be/iuIzLkdqMSw?t=4758 )
2. 건의 내용
2-1. 괴리감 발생 원인 파악
a. 부족한 유틸에서 오는 "보스 패턴 회피 시간"의 큰 비중
"에테리얼 폼"은 시전 시간동안 공격, 이동 유틸에 제약이 걸리며 이는 딜 손실 및 패턴 회피에 걸리는 시간을 증가시킵니다.
"산에움"은 완전 무적이 아닌 스킬이기에, 위협적인 패턴을 막고 딜 시간을 벌어내기엔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그란디스 보스 라인에서 산에움으로 버틸 수 있는 패턴은 쓸만한 홀리 파운틴 스킬로도 대부분 버틸 수 있으며, 치명적인 상태 이상 면역 마저 사라진 지금은 스킬 메리트에 대한 의문점이 남습니다.
"용맥의 자취"는 사용 쿨타임 1초, 스킬 쿨타임 10초, 최대 2스택을 받았습니다. 이는 잦은 이동을 요하는 보스의 딜 포지셔닝 및 패턴 피하기에 자유롭게 사용하기 어려운 수치입니다. 부가적으로 스킬 자체에 액션 딜레이가 포함되어 있어 라라의 텔포는 회피의 용도로써도 아쉬운 편입니다. 너무 긴 텔포 거리 및 예측하기 어려운 텔포 위치 또한 자취의 단점으로 부각됩니다.
"산 물결"은 돌진기로써의 기능은 잘 하고 있지만, 긴 액션 딜레이가 역시 사소한 딜 손실을 만들어냅니다.
"용맥 분출"은 내부 쿨타임이 0.5초가 되었습니다. 이는 보스가 크게 이동할 때 마다 최소 1초 이상의 딜 손실이 발생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또한 이번 개선 이후로 라라를 중심으로만 용맥이 설치되기에, 기존 대비 보스와 더 근접해야 분출 갱신이 가능해지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보스가 크게 이동할 때 마다 1초보다 훨씬 더 큰 딜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기 뿌리기" 역시 액션 딜레이가 무시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시전이 빠르며 위협적인 패턴을 가진 보스들의 플레이 시, 딜레이에 의해 정기 뿌리기 사용에 소극적이게 됩니다. 자연스레 이것 또한 실전딜의 격차를 만들어내는 원인이 됩니다. ex) 검은마법사 3페이즈 / 세렌 1, 2페이즈 / 카링 등
"아름드리 나무"는 설치기 형태로 라라 주변 좁은 구역에 극딜 버프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범위가 매우 좁아 버프 유지시간 도중 이동에 제약이 걸리고, 이는 무적 관련 유틸이 부족한 라라에게 극딜 도중 회피가 필요한 상황을 유발합니다. 보스가 바인드가 풀린 직후 이동해도 이 버프를 온전히 활용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해방 무적을 극딜에 활용하는 것 또한, 바인드가 걸리지 않은 시간에 별도로 활용해 추가적인 딜을 한다는 사용 방법을 제한하게 되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결과적으로 라라는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요인 중 하나인 "보스의 패턴"에 대응할 때 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딜 손실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 패턴 회피 시간이 없는 이론딜과 실전딜의 괴리 증가에 영향
b. 일치되지 않은 스킬들의 쿨타임 주기
이번에 흡수도 보스딜 스킬로 받게 되어 라라는 평딜 비중이 매우 큰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다만 이 평딜에 들어가는 요소들의 쿨타임이 전부 제각각이며 다양해서 관리하기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론딜 고점 기준, 쿨타임이 20초 이내인 스킬들의 갱신/사용 주기]
정기 뿌리기 - 0.51초
해 흡수(정기 뿌리기) - 2.5초
강 흡수, 바람 흡수(정기 뿌리기) - 5초
잠 깨우기 - 11.1초
해 분출 - 12초
바람 분출 - 16초
강 분출 - 18초
용솟음치는 정기 - 18.8초
이 많은 스킬들의 복잡한 쿨타임을 맞추는 것 만으로도 라라는 운용에 상당한 피로함을 느끼게 됩니다. 평딜기를 제외하고도, 1분 사이에 쿨타임을 맞춰 사용해야 하는 스킬 횟수는 분출 단일 구조였을 때도 이미 20.6회였습니다. 흡수까지 추가된 지금은 이론딜을 내기 위해 1분 내에 56.6회의 스킬을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해 주어야 하게 되었으며, 이는 사실상 이론으로써만 가능한 수치입니다. 이제 실전딜은 커녕 허수아비 딜로도 이론딜을 온전히 뽑아내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 이론딜과 실전딜의 격차 감소라는 의도와는 정반대되는 상황
2-2. 실전딜 격차를 좁힐 수 있는 해결 방안들
2-2-1. 분출 구조 개선
a. 분출 별 주기 통일
현재 분출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같은 스킬이지만, 이론딜을 내기 위해서는 갱신 시점이 다르다는 점 입니다. 각 분출의 최고점을 낼 수 있는 갱신 주기를 통일해준다면, 실전에서 이론딜을 내는 데 훨씬 용이할 것입니다. 해당 개선을 적용한다면, 기존과 동일하게 분출 스킬의 특징을 파악해 딜링에 숙달되는 재미를 준다는 장점 또한 남게 됩니다. 용맥이 사라진 지금은 이 방법이 개선된 분출 스킬을 활용하기 좋은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 해 12초, 바람 16초, 강 18초 // 개선 예시 - 해 바람 강 모두 15초가 이론딜 최고점 갱신 타이밍, 유지는 18초까지)
b. 분출 지속시간 내의 딜 평준화
분출 범위 내에 들어와 있을 시, 유지 시간 동안 짧은 간격으로 동일한 데미지가 들어가도록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적용할 시, 각 분출을 어느 타이밍에 갱신해도 이론딜과의 격차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라라 용맥 분출의 개성은 사라지겠으나, 캐릭터의 운용 난이도를 크게 완화하고자 한다면 이 개선 방법도 좋습니다. (기존 - 해 강 약 약 약 . . . , 바람 약 약 약 약 . , 강 강 약 약 강 약 약 // 개선 예시 - 해 바람 강 모두 기존 이론딜 dps의 25% 데미지를 0.25초마다, 18초간 상시)
2-2-2. 흡수 구조 개선
a. 흡수 패시브, 소환수화
흡수는 현재 구조로 딜 비중을 늘릴 시 이론딜과의 격차를 크게 만드는 되는 주범이 됩니다. 라라는 패턴 회피를 위한 딜 손실 시간이 빈번히 생기는 캐릭터입니다. 이로 인해 2.5초와 5초라는 짧은 내부쿨은 거의 상시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흡수가 정기 뿌리기 타격 시 생기는 추가타가 아니라 패시브로 작동하거나 범위 내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해주는 소환수로 바꾸는 것이 실전딜의 격차를 줄이기 용이한 개선입니다. 소환수 형태로 동작하는 흡수가 기존 리소스도 그대로 사용하고, 실전딜 저점도 보장받으니 좋은 방향성이라고 생각됩니다.
b. 흡수 지속시간 내 딜 평준화
흡수 스킬의 내부쿨을 없에는 것 또한 나쁘지 않은 개선 방향이 됩니다. 1회 발동 시 데미지는 줄여야 하겠지만, 정기 뿌리기 타격마다 모두 흡수 데미지가 들어가도록 개선하는 겁니다. 이러면 극딜 도중 흡수 내부쿨을 챙기기 위해 정기 뿌리기를 섞어 써야하는 불편함도 사라집니다. 또한, 기존의 정기 뿌리기를 활용하듯이 평딜이 가능할 때, 내부쿨을 고려하지 않고 최대한 우겨넣을 수 있는 평딜기로 활용될 것입니다. 유저의 평딜 숙련도에 비례한 딜량 상승의 즐거움을 주고자 한다면 이 방법도 좋은 개선 방향입니다.
2-2-3. 기타 스킬 / 유틸리티 개선
a. 스킬 사용에 제약이 없는 무적기 추가
산에움 무적기화 / 바람 발현 범위 내 무적효과 부여 등, 무적 상태가 유지되면서 딜이 가능한, 해방무적 종류의 무적기가 추가하는 개선 방안입니다. 지금의 라라는 수많은 짧은 쿨 스킬들을 쿨타임마다 정확히 맞춰 사용해야 이론딜에 가깝게 나오는 캐릭터입니다. 다른 구조 개선이 없을 시, 이런 스킬들의 사용시간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려면, 그만한 무적이나 유틸이 보장되어야 이론딜에 근사한 실전딜을 뽑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b. 텔레포트 개선
라라의 텔레포트를 모험가 법사 형태의 텔레포트 형태로 개선하거나, 자취의 쿨타임과 스택을 크게 완화하는 방안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텔레포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빠르게 패턴을 회피하는 등, 언제든지 거리낌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가 됩니다. 모험가 법사 형태의 텔레포트로 개선하는 경우, 라라 스킬들의 긴 액션 딜레이는 모두 합리적인 액션 딜레이가 되기도 합니다. 자취의 형태이던, 모험가 법사 형태의 텔레포트 개선도 라라의 이론딜 격차 감소에 큰 기여가 가능합니다.
c. 아름드리 나무 개선
맵 전 범위에 활성화되는 스킬로 개선하는 방안입니다. 극딜 도중 움직임의 제약이 줄어들기만 해도, 해방무적과 같은 다른 유틸들을 아끼는 데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다른 개선 방안들에 비해 큰 효과를 기대할 내용은 아니지만, 플레이 도중 생기는 불쾌한 경험을 더는 것에는 도움이 됩니다.
d. 잠 깨우기 개선
하이퍼 스킬인 "잠 깨우기 - 쿨타임 리듀스" 와 메르세데스 효과에 의해 쿨타임이 크게 줄어든 잠 깨우기 스킬에 대한 개선 방안입니다. 현재 이 두 효과만 적용하더라도 잠 깨우기 스킬은 쿨타임이 11.1초가 됩니다. 마스터리 코어의 추가 이후 딜 비중이 꽤 되는데, 이미 흡수(2.5초 / 5초)와 분출(12초/16초/18초), 그리고 용솟음치는 정기(18.8초)만으로도 신경써야 할 스킬이 산더미입니다. 여기에 잠 깨우기라는 짧은 딜링기까지 추가하면 신경써야할 스킬이 과도하게 많아집니다. 또한, 사용할 스킬이 많다면, 보스 패턴에 대응하다가 쿨타임 손해를 보는 스킬의 양도 늘어나므로, 결과적으로 실전딜 격차를 벌이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 스킬을 준극딜기 혹은 패시브, 자동 사출기 등으로 개선해 신경써야 할 스킬의 가짓수를 줄여주는 게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e. 액션 딜레이 개선
라라의 고질적인 문제는 액션 딜레이가 긴 스킬들이 많다는 점 입니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 늘어난다면 보스 패턴에 대응하기 쉬워질 것이고, 눌러야 할 수많은 스킬들을 빠르게 사용함으로써 쿨타임 손해를 조금이라도 더 줄여 실전딜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용맥 분출의 경우에도 비슷한 맥락에서, 기존 라라의 스킬 사용 빈도를 생각한다면 0.5초의 쿨타임으로 늘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