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2초뚝이 가져다 주는 쿨밀림 편의성을 잠깐 배제하고 실전 딜량 관점에서
중요 감별점은, 준극딜버프 (글레이셜 퓨리, 엔버링크, 웨펖) 지속시간 안에 라스피와 썬브를 다 욱여넣을 수 있냐 없냐입니다. 준극딜버프를 키는 시간과 극딜 후 두번째 썬브 사이의 시간간격은 이론상 18.8초이지만 실제로는 시간 딜레이 때문에 최소 1초는 더 벌어집니다. (메르250, 스탯뚝 기준). 극딜순서가 시퀀스-주썬-썬브가 되기 때문에 허수아비에서조차 이 시간 간격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스탯뚝으로도 이 딜사이클의 구현이 불가능하냐 하면, 가능은 한데 정말 허수아비에서만 구현 가능합니다. 우리끼리 보스가 허수아비네 어쩌네 하지만 그게 안개수련장에 있는 진짜 허수아비와는 다르기 때문에, 스탯뚝으로는 준극딜버프 안에 썬브까지 묻히는건 실전에서는 상당히 힘듭니다 (쿨을 억지로 조정한다면 가능하겠지만, 그건 결국 스탯뚝의 가장 큰 단점인 쿨밀림을 극대화시키는 길입니다)
2초뚝을 껴주면 썬브의 쿨이 당겨지기 때문에 준극딜버프 안에 썬브를 넣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여러번 거쳐본 결과 2초뚝 착용 시 준극버프에 전부 빠짐없이 묻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어느정도의 딜량을 보장하느냐 하면
메용2 없을 시의 웨폰4~5렙 최종뎀 1.3배 이상 / 엔버링크 최종뎀 약 1.05배 / 글레이셜 퓨리 버프 최종뎀 약 1.06배 => 보수적으로 잡아도 썬브의 최종뎀이 1.4배 이상 강해집니다
썬브는 6분사이클 9회 사용 기준 실전 점유율 10%에 육박하는 스킬입니다. 이 중 3회의 썬브에 준극버프를 묻히고 못 묻히고의 차이는 단순 산술적으로는 최종뎀 1.0~1.2% 정도의 차이겠지만 실제로는 극딜탐 썬브가 훨씬 세기 때문에 그정도까진 아니고 최종뎀 0.7~8% 언저리의 차이를 만듭니다
고스펙 기준 인트 13% 한줄 당 최종뎀 1% 정도로 알려져 있으니까, 13% 한줄 대신 2초를 고르는 것은 스탯 3~5% 언저리를 포기하는 셈이라 추산됩니다. 6분사이클 딜량만 본다면 2초는 여전히 스탯뚝보다 소폭 약할것입니다
요지는, 스탯한줄 포기하는 만큼 딜량을 온전히 포기하는데다가 인피니티 예열과 역시너지마저 나던 기존의 썬콜과 달리 지금은 딜사이클의 변화로 인해 2초뚝이 어느정도 보상을 받는다는 겁니다.
B) 쿨밀림 문제를 얘기 안할 수가 없는데
기존에는 에픽메여축 - 스오스 - 엔버링크를 미리 올리고 주썬 전에는 시드링 단독액션만 들어갔기 때문에 시퀀스 발동으로 인한 캐릭터 경직을 느낄 수가 없었는데
써보신 분들은 느끼겠지만 시퀀스에 여러 스킬이 들어가다보니 경직이 상당히 체감됩니다
시퀀스 발동마다 경직이 발생한다는 것은 쿨이 돌기 전에 막 누르는 게 불가능하다는 것이고, 쿨이 도는 것을 확인하고 누르는 과정에 인간의 반응속도에 따라 생기는 불가피한 쿨밀림이 발생합니다. 준극시퀀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2초뚝과 스탯뚝의 쿨밀림 차이는 패치 전보다 더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끄럽고 깔끔한 딜사이클을 신경쓰는 분들은 스탯뚝으로 견디기 어려우실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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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가 다른 옵션이 전부 동일하고 딱 잠재 한 줄만 2초 vs 스탯 한 줄 차이가 난다면 저는 비싸더라도 무조건 2초를 고르겠습니다
다만 다른 옵션이 차이가 많이 나는 것까지 감수할 정도냐 하면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사실 이미 스탯뚝 깔끔한 매물을 가져와서 어쩔수없는 경우를 제외하면 웬만하면 2초를 추천합니다
본캐유저라면 상위보스 파티격때문에 2초가 필수불가결 수준의 조건일 것이고
(그리고 대다수 유저들에게는 아직 먼 얘기지만 카링해방퀘까지 생각하는 형님들은 2초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유챔부캐유저라면 20분 11극을 위해 2초쿨의 가치가 훨씬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