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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이번에 유독 루미 유저들이 밸패 기대를 많이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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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75
2025-08-28 11:49:16

- 8월 메이플스토리 NOW 전투경험 개선 관련 김창섭 디렉터 발언 발췌 -

이번 전투경험 개선 목표는 크게는 3가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각 직업의 구조개선을 좀 적극적으로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임시로 봉합하는 게 아니라, 저희 내부적으로 근본수정이라고 하는데, 근본수정을 적극적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어.. 일부 직업들 중에서는 좀 스킬이나 스킬 시스템이 현재의 전투 메타에 부합하지 않거나, 혹은 뭔가 의도했던 전투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사실 요런 직업 케이스에 대해서는 단순히 수치적인 부분만 살짝 건드린다던가, 좀 일부 스킬 한두개에 대해서만 좀 깔짝깔짝 바꿔서는 사실 근본적인 개선이 좀 어렵다. 라고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좀 그런 부분들을 좀 적극적으로 건드려보자. 라는 판단을 했고 고런 부분들을 잘 바꿔보는게 첫번째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는 이거는 이제 수치적인 면, 그러니까 데미지적인 측면에 있어서 이론적인 상태가 있고 실전에서의 상태가 있는데, 이 둘 사이의 괴리를 최대한 한번 줄여보자. 라는게 이번에 저희 두번째 전투 경험 개선의 목표입니다.
  저희도 나름대로 굉장히 여러가지 근거와 방법론을 가지고 수치를 설정합니다. 딜 시너지나, 생존 유틸이나, 뭐 컨트롤 난이도 그러니까 조작하는 스킬의 개수나 이런 난이도적인 측면, 이런 것들을 다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수치를 잡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가 실제 용사님들이 플레이 하실 때 느끼시는 것과는 분명히 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괴리가 발생되는 포인트들이 몇가지가 보였고 그런 부분들을 좀 적극적으로 개선을 해서 저희가 의도한 이론적인 상태의 딜과 실전에서의 딜이 최대한 비슷하게 나오게 하는 것. 고게 요번에 두번째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거는 앞서 말씀드린 구조 개선 작업을 하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부분도 있고 혹은 이것을 하기 위해서 구조 개선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작업들을 두루 해서 좀 저희가 의도한 그런 수치를 잡아내려고 했구요. 그리고 이번에 내부적으로 수치 잡으면서도 그런 기준들도 다시 한번 뒤돌아 봤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정밀하고 세세하게 이런 수치를 잡을 수 있게끔 하는 기준의 변경도 있었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로는 컨트롤적인 부분입니다. 컨트롤. 조작하는 측면에 있어서 직업 전반적으로 컨트롤의 응답성을 높이는 것이 이번 전투경험 개선의 세번째 목표입니다. 
  요건 사실 이번 시즌에 특별히 많은 용사님들이 메이플 스토리로 복귀를 해주시면서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게 사실 오래하신 분들 입장에서 지금의 메이플스토리 조작감이 크게 불편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적응이 됐습니까요. 그런데 이게 안하다가 오랜만에 해보시면 좀 많이 느끼실 수 있는데 조금 뻑뻑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 지연 경험들이 발생하는데 이게 왜 그러냐면 액션딜레이라고 하는, 그 캐릭터의 동작을 재생하는 시간이 있잖아요. 그 시간동안에는 이동을 포함해서 다른 스킬 사용이 안되는데 액션딜레이가 요즘의 전투 메타에 비해서 좀 긴 직업들이 일부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런 직업들은 사실 좀 뭐라고 해야할까요 보스 패턴에 있어서 대응하는 것이 늦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전투의 합리성이 낮아진다라고 저는 생각을 했고, 이런 부분을 모든 직업에 대해서 한번 대대적인 보수를 해보자.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요게 단순히 액션딜레이 몇 초 줄이고 이런 작업이 아닙니다. 요거는 이제 예를 들면 주력기가 바뀐다고 하면 모든 데미지적인 면에 있어서 밸런싱을 다시 잡아야하는 부분도 있고, 어떤 스킬과의 연계 이런 부분도 다시 설계를 해야하는 전투 매커니즘 전반을 건드려야 하는 큰 작업이기 때문에 앞서 구조 개선과 마찬가지로 변화의 폭이 굉장히 클 것 같습니다.

(중략)




김창섭 디렉터의 청산유수로 쏟아져 나오는 전투 경험 개선 썰을 듣다보면 하나하나가 루미너스한테 해당되는 것 같음 (...)

1. 루미너스의 낡아빠진 타격형 평딜 게이지 구조 + 수많은 족쇄들은 현재 딜 메타에 맞지 않음 (특히 최근에 출시된 최초의 대적자 보스 레이드에서 루미너스 딜 구조 하자의 심각성이 적나라하게 나타남)

2. 루미너스의 현재 딜 구조는 허수아비 딜과 실전 딜의 괴리를 필연적으로 발생시킴
  + 내부지표를 이번에 바꿨다 - 평생 깔개 라인으로 묶여 있던 루미너스에게 드디어 기회가?
   
3. 뻑뻑한 액션딜레이 종합선물세트 : 루미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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