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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10월 A/S를 위한 개선안(초안)

Equanimity
댓글: 3 개
조회: 150
추천: 2
2025-09-20 05:23:57
1. 들어가기 앞서
이번에 여러모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결국 운영진들은 유저들의 의견을 어느 정도 들어줬다고 생각함
아래 개발자 의견에 따르면 10월에도 높은 확률로 후속 패치를 진행해줄 확률이 높음
이에 따라 A/S패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루미너스 유저들의 의견 통일의 필요성을 느낌

개발자 의견 :

루미너스의 퍼니싱 리소네이터는 주력기의 변주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버스트 경험 중에는 다른 스킬과의 시너지를 통해 보다 극대화된 버스트 경험을 제공하는 스킬로 기획되었습니다. 그러나 퍼니싱 리소네이터의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여러 짧은 주기 스킬들이 많은 루미너스에게 의도한 것보다 큰 스트레스를 제공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가 버프 스킬 종료로 인해 일반 퍼니싱 리소네이터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스킬이 끊기게 되며 전투의 흐름을 끊는 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퍼니싱 리소네이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려 스킬 사용 빈도를 낮춘 한편,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종료 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게 수정하여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사용 중 일반 퍼니싱 리소네이터로 변경되는 상황을 제거하였습니다. 이 변경 사항으로 부득이하게 약간의 수치적 변화도 추가 조정되었습니다. 

루미너스는 이번 업데이트에 전투 경험 변화가 큰 직업인 만큼, 이번 마이너 업데이트 이후에도 기획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고 있거나, 문제가 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앞으로도 보다 나은 전투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9월 스킬 조정으로 인한 전투 경험의 변화 요약

1-가장 큰 족쇄였던 게이지 삭제(하이퍼 스킬 아포: 리차지-크확 증가로 변경) / 전반적인 후딜레이 감소
2-극한의 평딜 컨티직업에서 극딜 직업화 (2분주기 리레극딜/1분주기 웨펖준극)
3-하이퍼 스킬 '메모라이즈': 기존 17초 강제 이퀄진입 스킬에서 2분마다 30초 지속되는 극딜 강화 버프로 변경
4-5차 스킬 '퍼니싱 리소네이터': 30초쿨 1초지속 누킹기 / 2분마다 5초이상 키다운 극딜 스킬로 리메이크 됨
5-5차 스킬 '리버레이션 오브': 온전한 극딜 스킬로 변경됨에 따라 점유율 상승, 기존 패시브 효과 6초쿨 사출기 삭제
6-5차 스킬 '진리의 문': 딜 압축(지속시간 감소 공격주기 감소) + 스킬 시퀀스 등록 가능

3. 9월 스킬 조정 패치 이후 기획 의도와 상충되거나 문제가 되는 경험 4가지

1-게이지가 삭제에 따른 효용이 미미함. 오히려 기획 의도와 정반대로 없는 게이지를 신경 쓸 일이 생김.
보스 주력기인 앱킬에 달린 10초 쿨타임 때문에 비이퀄때는 사냥기인 라리플/아포를 주력기로 써야함
이번 패치로 이퀄 가동률이 감소해(약7~80%에서 50%) 오히려 게이지 삭제 전보다 라리플/아포를 더 자주씀
라크니스 UI 삭제로 현재 선파이어인지 이클립스인지 퀵슬롯에 트노바 색깔보고 인지해야 함(전투흐름 끊김유발)

2-리메이크된 퍼니싱 리소네이터의 1)타격 범위와 2)타격감 너프, 그리고 3)안전성 문제
1) 기존 루미너스의 넓은 X축 Y축 공격을 담당하던 퍼니싱의 타격 범위가 너무 극단적으로 축소됨
이에 따라 카링 3페 흉수 2마리 동시 타격 등 기존에 가능하던 전투 경험이 불가능하게 바뀜
2) 호불호의 영역이겠지만 비주얼/사운드 이펙트의 완성도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낌
3) 전직업 키다운 극딜 스킬 중 유일하게 슈스탠/뎀감/상태이상면역 내성이 없어서 안전성이 떨어짐 
기존에 유연하게 쓰던 해방무적 사용이 강제됨. 바인드를 걸어도 맵패턴은 존재하기 때문(세렌 1페 장판 등)
(전직업 키다운 극딜 스킬 정리 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78074?my=post)
이펙트 잘뽑힌 오브와 달리 빛과 어둠의 터보라이터는...좀 많이 서운함

3-위에 서술한 퍼니싱 스킬 리메이크에 파생된 문제로, 6분 주기 오리진 극딜 때 리레 5렙이 강제 됨 
리레 4렙 15초 안에 9초 짜리 오리진까지 쓰면 극딜 절반은 리레 없이 넣어야 하는 딜로스 발생
중간에 끊으면서 빛둠세 쓰고 노바 쓰고 하다보면 퍼니싱 41스택 중 절반도 리레 안에 온전히 넣기 힘듦 
5렙 달면 20초 돼서 해결되는 문제지만.. 5렙 연마 기대값(11개) 금일 메소마켓 기준 약 80만임

4. 문제점 개선 방안 (10월 A/S 후속패치 희망사항)

1-게이지 삭제한 의도대로 보스전 주력기의 통일 
1안) 앱솔루트 킬 쿨타임 삭제 후 다음과 같이 세분화
선파이어 앱솔루트 킬: 50% 추가타격 발생
이클립스 앱솔루트 킬: 50% 추가타격 발생
이퀄리브리엄 앱솔루트 킬: 세례 쿨타임 감소 2초, 100% 추가타격 발생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

2안) 라이트 리플렉션/아포칼립스 하나의 키로 통합
구시대의 유물인 패시브 하이퍼 스킬 재정비 

2,3-문제점 안에 해결책이 있음
우선 범위는 기존 설치기 만큼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3차 키다운 스펙트럴 라이트보다는 길어졌으면 함.
개선하면서 비주얼/사운드 이펙트 리마스터링도 같이 작업해줄 것이라 믿음.
안정성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키다운 유틸 3형제를 달아주는 것은 당연히 선행되어야 함.

1안)  120초 쿨타임의 일격기로 변경 (30초 쿨 1초 키다운 평딜 삭제)
기획 의도대로 리버레이션 오브, 메모라이즈와 시너지도 유지되면서, 평딜 때 전투 흐름을 끊어가며 써야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짐. 
'이퀄리브리엄 스킬이 아니지만 빛과 어둠의 세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킨다' 같은 짜치는 문구 치워버리고,
그냥 극딜 때만 사용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게 어떨까? 최대 5초 키다운 안에 모든 딜이 다 들어가도록..

2안) 오리진 컷신 단축 혹은 지속형 오리진 스킬로 리메이크
현 오리진은 3.5초의 키다운 2초 동안 딜 공백 3.5초 동안 후속타가 들어는 구조인데 
중간에 딜이 비는 2초의 시간이 꼭 필요한가 싶음.
안그래도 처음에 키다운이 달려있어서 공중사용이 안되는 게 많은 유저들의 공통적인 불만사항인데
이참에 새로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음.

----------------------------
새벽에 재획하면서 쓴건데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댓글에 의견 주시면 본문에 반영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10 Equanim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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