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리움] 일리움 변경 후 플레이 후기 및 주관적인 생각

차연
댓글: 57 개
조회: 1762
추천: 30
2025-09-24 16:20:03

 해당 글에서는 마이너 패치에 관한 이야기는 안 하겠습니다. 

 저희 뿐 아니라 모두의 공감을 받을 정도로 운영진의 날치기 마이너 밸패로 문제가 대두되었었고, 이제와서 없던일로 돌릴 수 없을거라 생각해 그냥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길 바라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1. 쿨뚝, 어빌리티, 시드링
 
 우선, 세가지 모두 큰 변동사항이 있습니다.

쿨뚝 : 스탯뚝 ~ 5초뚝 구별없이 사용해도 무관하나, n초뚝 별 고려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부분 16극과 관련된 이슈)

0~1초뚝 : 쿨밀림이 롱기누스 사용에 있어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16극딜(30분 보스기준)이 굉장히 힘듭니다. (특정 보스 및 특정 상황에서는 구조적으로 아예 불가능한 수준)

2~4초뚝 : 쿨감옵이 1초씩 늘어날때마다 쿨밀림이 완화됨을 체감할 수 있고, 여전히 힘들긴하지만 여전히 16극딜을 함에 있어서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5초뚝 이상 : 쿨밀림은 거의 없으며, 16극딜이 많이 완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5초뚝 가격대비 메리트가 있느냐하면 잘 모르겠습니다. 미리 사서 바꾸는데에 큰 피로를 느끼신다면 사실 그대로 쓰셔도 되긴하나, 부담스러운 가격을 내고 구매하셨으면 다시 저쿨감뚝으로 회귀하는것도 고민해볼법해보입니다.

* 요약 : 스탯써도 16극 보스 할거아니면 상관없음. 단, 쿨밀리는 불편한 일은 있음.
개인적으로는 16극기준 3~4초가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어빌리티
 기존 재보상 고정에서 보상벞or보상마로 이동했습니다.
고점기준(고스펙기준) 보상벞, 저스펙기준 보상마 추천합니다. 저스펙대에선 마력<>벞지 어빌 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시드링
 일단 고점자체는 리레웨폰(+링썸)이 더 강합니다.
단, 기괴한 구조의 키다운스위칭을 아예 하지않으면 컨티와 리웨간 큰 격차가 있지는 않습니다. (특정보스제외)

 대부분의 스펙대에서 굳이 리웨가 고점이 더 높다고 급하게 리레를 사지는 않으셔도 되나, 해방가시권(10만+) 유저라면 리웨에 익숙해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리웨썸 사용하는 일리움의 플레이 난이도는 컨티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고점을 깎아보고 싶은 10만+일리움 혹은 데스티니 이후 일리움은 무조건 3링이 더 셉니다.

 컨티그대로 쓰셔도 무관합니다.

2. 보스 별 플레이 체감 (검세칼카)

 검마 이후의 보스에 대해 제 플레이 후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검마 : 기본적으로 배리어 기믹이 있는 보스라, 전보다 평딜에 너무 목 메지않아도 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4페부담이 확 떨어져서 기존보다 조금 편해진 기분

세렌 : 컨티를 썼을때는 기존과 큰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리웨를 썼을때 키다운스위칭이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졌고, 1페에서 2페 넘어갈때 유연한 딜분배가 더이상 안되는게 리스크요인으로 작동했습니다. (재사용로또로 준극변신만 터는게 불가)

칼로스 : 매우 좋아졌습니다. 기존 일리움 칼로스가 타 보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던 이유는 결국 칼로스의 잦은 텔/찍으로 인한 변신중 딜누수였었는데, 극딜시간 자체가 압축됨에 따라 극딜누수가 줄어들어서 확실히 칼로스컷은 떨어졌을거라 생각됩니다.

카링 : 좋아졌습니다. 일단 컨티기준이면 큰 차이없었는데, 칼로스와 비슷한 이유로 꽤 괜찮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리레가 메인극딜인 제네일리움이라면 포지셔닝에 있어서 혹은 16극딜 압박감이 좀 큰 리스크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3. 제가 생각하는 현 일리움 패치 (읽다가 공감되지 않는다면 쭉 내려도됩니다)

 사실 이 내용을 굳이 적을까 말까 고민 정말 많이했는데, 제 의견과 다를 분들 굉장히 많을거라 예상함에도 주변에서도 많이 물어보기도하고 제 의견과 다르시더라도 모든 의견 다 존중합니다. 제 생각은 이렇다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월패치 전 일리움은 ' 자오자오(굉장한 족쇄) ' 를 하면서 리스크(자오자오후딜)에 따른 확실한 리턴(변신가동)으로 이루어진 마니악한 직업군이었습니다. 당연히 일리움 비행하는것만 보고 개사기라고 주장하던 타직업 유저들이 일리움 찍먹했다가 자오자오쓰다 보스패턴을 눈으로 보고도 일리움후딜이 그를 못 따라가서 텔포캐임에도 패턴맞아 죽어본 뒤로는 비행리턴에 대해 암묵적인 납득을 했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 추천은 했으나 너무 뻑뻑한 자오족쇄에 다 나가떨어지던 직업이었습니다.

 4월패치후 ~ 9월패치전까지의 일리움은 누구나 인정하는 개사기캐릭터였습니다. 저 조차도 4월 테섭패치때 일리움을 테섭에서 해보고, 이렇게 쉬운 직업 (로우리스크)이 이정도의 체급과 유틸 (하이리턴)을 지녀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졌었습니다. 특히, 저스펙에서 레프그여축 등 여러가지 투자효율 문제가 얽히면서 말도안되는 성능을 보여주는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있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비판하는 ' 변신 가동률 너프 ' 에 관해서 저는 명확한 의견이 있습니다.

받을만했고, 충분히 납득할만한 조정안입니다. 물론, 스탯<>쿨뚝 줄타기하면서 스탯뚝을 썼을때 3변신 조차 말끔하게 운용되지 않게 한 것에 대해서는 후속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지만, 변신 가동률 너프에 있어서는 여기서 더 바라는건 너무나 큰 욕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조정을 보고 비행하나보고 일리움을 시작했는데 뒷통수맞았다고 하시는 분들은, 다른 직업으로 보스를 단 한판이라도 해보고 다시 일리움을 플레이하시면 다른 생각이 들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애초에 메이플은 보스패턴을 알고, 그 패턴을 파훼하면서 딜을 넣는 게임입니다. 패턴도 모르지만 60%의 자율기동으로 보스패턴 다 쌩까고 슝슝 날아다니면서 사기치는 게임이 아닙니다. 밸패한 운영진이 겜알못이 맞습니다. 사실 4월~9월의 비정상적으로 사기적인 구조의 일리움을 만들어낸 운영진이 겜알못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받았다 뺏기는게 기분나쁜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당장 보스패턴 공부하고 비변신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딜을 더 촘촘하게 잘 넣을지 연구하고 누수없이 평딜치는걸 연습했을때 돌아올 개인별 보스클리어타임 감소 리턴이 뚜렷한 현 상황이 훨씬 타 직업과의 형평성을 생각한다면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변신과 관련없는 롱기누스 재사용을 틀어막은 것에 대해서는 다소 유감스럽지만, 변신가동률 낮아져서 보스패턴을 더 많이 봐야해서 일리움 패치가 불합리하며 높은 변신가동률을 보고 일리움 유입했는데 실망스러워서 접는다는 분들 의견은 나머지 46직업을 키우는 타 유저의 공감을 절대로 살 수 없다는 건 명확합니다.

 분위기 착찹한데 물 붓는것 같아서 마음이 좀 불편하긴한데,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지해주지 않으셔도 괜찮긴하지만, 진짜 일리움 변신가동률 너프에 대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신다면 꼭 다른 직업으로 보스 해보고도 생각이 바뀌지 않으셨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보지않으셔도 됩니다 타직업 플레이 영상만 보셔도됩니다.


다음 글은 3시드링 운용 및 섬세한 평딜/극딜사이클 관련 연구글이 될 것 같습니다.

제 감정이 주로 들어간 긴 글이라 읽기 거북하신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