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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빛솔루트킬/둠솔루트킬을 굳이 추가 안했으면 함

아이콘 퍼미에이트
댓글: 7 개
조회: 356
2025-10-01 04:02:42
(빠르게 읽고싶으면 볼드체만 읽으세요)

수년동안 앱킬 노쿨이나 빛솔루트킬, 둠솔루트킬 추가를 주장하는 개선안이 진짜 많았고 최근에도 많았는데, 수년간 안들어주는 건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 안들어준다고 생각하지만 굳이 해야할 개선안이 아니라고 생각함.

1. 먼저 주력기가 바뀌고, 상태가 바뀌면 주력기가 끊기는 문제가 이유인 경우가 많았는데, 사실 이 때문에 불편한건 모든 루미너스 유저가 공감할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함.
그래서 앱솔루트 킬을 상태에 맞게 쭉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건데, 이보다는 차라리 원키를 사용해서 상태에 맞는 스킬이 나가는 것이 맞다 생각함.
이는 키셋에 올릴게 많은 루미너스의 키세팅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추가적으로 가져올 수 있음. 그럼 무려 세 개 중 두 개를 뺄 수 있는 자리가 생김. 그리고 각자 스킬을 따로 올릴 수 있게도 하면 선택지만 늘어나는 것이라 문제가 되지 않음.
물론 앱솔루트 킬만 쭉 사용하게 하는 것도 주력기 통합에 대한 문제는 해결할 수 있으나, 앱솔루트 킬과 라리플/아포는 사냥할 때 따로 올려야 하고 결국 키세팅 절약에 대한 문제는 해결하지 못함.
그래서 주력기 통합 문제 하나만 잡는 것보단 키세팅 관련 문제도 동시에 해결하는 원키 발동이 더 적합하다고 봄.

2. 이퀄리브리엄 상태의 앱솔루트 킬을 단순하게 노쿨로 만들어달라는 건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직업 기초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고 생각함.
루미너스는 출시때부터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음.
1. 빛 스킬이나 어둠 스킬로 게이지를 채운다. 다만 이때는 딜링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게이지를 채워 이퀄리브리엄을 준비하는 전 단계이다.
2.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는 강력한 스킬(앱솔루트 킬)을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딜량의 대부분이 집중되어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 부분을 개선받고 디테일한 부분이 추가되고 달라지고 했지만, 결국 빛/어둠 상태는 이퀄리브리엄 발동을 준비하는 전 단계고 이퀄리브리엄 상태에 주로 딜하는 기본적인 구조는 변하지 않았음.
특히 이번 개선의 경우 이퀄리브리엄을 발동시키기 위한 조건을 '타격형 게이지 시스템'에서 이를 삭제하고 단순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대체해 안정적으로 이퀄리브리엄을 발동시킬 수 있도록 변경했음.
하지만 이는 이퀄리브리엄과 선파이어/이클립스의 구분을 없앤 것이 아님. 엄연하게 이퀄리브리엄은 주 딜량이 집중되어 있는, (창섭이의 표현을 빌려) 슈퍼 단계임. 이는 리마스터를 받아서 모든 구조가 엎어지지 않는 이상 변하지 않음.
그런데 이를 무시하고 (빛솔/둠솔이 아닌) 이퀄리브리엄 상태의 주력 스킬인 앱솔루트 킬을 계속 쓸 수 있게 하는건 직업의 기본 구조에 어긋나게 됨. 만약 이퀄리브리엄 스킬을 제약 없이 계속 사용하게 만들거였다면 아예 이퀄리브리엄/선파이어/이클립스 상태 변화를 삭제했을 것임.

3. 사냥기와 보스기를 분리해 달라는 의견이나, 사냥기를 보스에서 쓰는 것이 싫다는 의견이 많음.
사실 예전에 출시된 직업군의 경우 사냥기와 보스기가 구분되는 직업이 대부분이었고, 루미너스도 이에 어느정도는 부합함.
하지만 2013년 제로 출시 때부터 이에 대한 경계가 무너졌고, 현재는 사냥기를 보스에서도 사용하는게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님.
그리고 빛솔루트킬과 둠솔루트킬을 추가한다고 한들 밸런스를 생각하면 부가효과도 없을 뿐더러 데미지는 사냥기랑 다를 것이 없을 것임.(그리고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래야 겠지만 빛솔루트킬과 둠솔루트킬이 더 강해서 비이퀄 의존도가 높아지면 이는 이것대로 문제가 됨)
결국 주력 스킬이 끊기는 문제 해결은 기대할 수 있으나, 비이퀄 상태에서는 사냥기와 보스기의 구분이 없는 직업을 굳이 사냥기와 보스기를 분리하게 만듬.
결론은 똑같은 딜 똑같은 구조면 원래 있는 스킬을 그대로 쓰는 것이 좋지, 빛솔 둠솔을 굳이 추가할 필요성은 없다고 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루미너스는 과한게 많다고 생각함. 올릴 스킬도, 쓸 스킬도, 신경써야 할 것도 많음. 그래서 차라리 다른 무언가를 추가하는거보단 좀 덜어내는 패치를 했으면 좋겠음. 괜히 이상한걸 갖다가 붙여 없는 족쇄를 만들거나 혼잡도를 높이는 개선안보다는, 있는 스킬을 간소화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하는 개선안을 쓰는게 맞다고 생각함.

세줄 요약
1. 주력기 통합할거면 키세팅 절약되는 원키가 낫다
2. 이퀄 앱킬 노쿨은 말도 안되는 소리다
3. 딜이 똑같으면 사냥기 보스기 굳이 나눌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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