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빛둠세 만악의 근원
문제점
이퀄 시 쿨타임 초기화, 각종 스킬(트노바, 앱킬, 강화퍼니싱)에 붙어있는 쿨타임 감소로 인해 쿨타임을 계산해서 써야함.
보스 돌 때 계속 빛둠세 쿨타임을 체크해야하는 불쾌한 경험 발생.
해결방법
A. 쿨타임 단순화 방안
각종 스킬(트노바, 앱킬, 강화퍼니싱)에 덕지덕지 붙어있는 타격 시 쿨감을 없애고, 쿨타임 고정에 이퀄 때는 쿨타임 줄어들기
예)비이퀄 30초, 이퀄 시 10초~15초로 고정
비이퀄 상태 30초 주기로 빛둠세 사용 -> 이퀄 진입 시 빛둠세 초기화, 10초 주기로 빛둠세 사용
B. 빛둠세 자동 사출 온오프 옵션
빛둠세를 누를 필요가 없어지는 사실상 렌의 망혼검, 에반의 마법잔해와 비슷한 구조
2. 라리플/아포/앱킬 등 다수의 주력기 스킬
문제점
게이지 삭제로 인한 라크니스, 다크니스 상태 구분이 모호하고 어려워짐.
이퀄이 끝나면 라리플을 써야하는지, 아포를 써야하는지 구분이 어려움.
또한, 라리플, 아포, 앱킬 등 보스 때 주력기 3개를 돌려서 쓰는 독보적인 직업
해결방법
A. 라크니스 상태 표시 UI 추가

지금 자신이 무슨 상태인지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UI를 추가
B. 빛 상태 앱솔루트 킬, 어둠 상태 앱솔루트 킬 추가
아포칼립스, 라이트 리플렉션은 사냥기 스킬로만 쓰이도록 고정
보스 주력기로는 빛솔루트 킬과 둠솔루트 킬로 상태에 따라 바뀌도록 추가
(단, 딜은 기존의 아포칼립스와 라이트 리플렉션과 동일) -> 편의성
C. 라이트 리플렉션, 아포칼립스 원키
보스 할 때는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도록 커맨드 잠금을 풀고,
사냥할 때는 라리플로만 고정하도록 커맨드 잠금을 걸 수 있게끔 개선
예) 데몬점프
3. 퍼니싱
문제점
일반 퍼니싱의 문제는 루미 같이 텔로 와리가리 치면서 카이팅하는 법사는 보스에게 1초간 붙어서 써야하는 스킬이 어울리지 않음
일반 퍼니싱 때 텔로 이동하면 그만큼 딜 누수가 발생하는 불쾌한 경험
강화 퍼니싱 때는 4초간 키다운을 해야하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슈퍼스탠스, 상태이상 면역, HP 비율 공격 뎀감이 없음
또한 스택형이고 끊어쓸 수 있지만, 끊어 쓴다는 것 자체가 불쾌한 경험
예를들어
지금 퍼니싱 시스템은 기존의 플레임위자드의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에도 붙어있던 끊어 쓸 수 있는 시스템
하지만, 김창섭 디렉터가 플레임위자드는 실수한 직업이라고 공언하고 슈퍼스탠스, 상태이상 면역, 뎀감을 추가해서 5초 동안 쭉 키다운 할 수 있게 개선해줌.
기존의 스택(불사조의 깃털)형 끊어 쓰는 형식
개선 후 슈스탠, 상태이상면역, 뎀감 50퍼 받고 5초동안 키다운 할 수 있게 되었음
해결방안
A. 일반 퍼니싱 삭제, 메모라이즈, 리버레이션 오브처럼 120초 주기 극딜 스킬으로 개편
현재 플레임위자드처럼 스택을 없애고, 공격 횟수 상한선을 두어 슈스탠, 상면, 뎀감이 붙어있는 4초간 제자리에서 누를 수 있는 키다운 스킬로 개선.
10월에 루미너스에게 좋은 후속 패치가 있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