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글 기니까 결론만 볼거면 ctrl+f 결론<<)
1. 일리움 딜사이클에 대한 문제점 인식,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설명
2. 신규 딜사이클 소개 및 시드링 별 연구결과
2-1. 리5웨5썸5
2-2. 컨4 (리웨썸과의 비교는 x, 컨4의 신규<>기존 딜사이클간의 비교)
2-3. 연구상 왜곡사항 및 참고사항
2-4. 고찰사항 및 논의
3. 결론 및 잡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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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연구는 최적쿨뚝으로 알려진 '3초' 기준, 메르250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타 쿨감모자여도 연구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 편차를 줄이고자, 전분 측정 시 일격필살과 재사용7.5%(아티팩트)는 해제하였습니다.
1. 일리움 딜사이클에 대한 문제점 인식,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설명
기존, 일리움 고점이라고 알려지고 통상적으로 운용되던 딜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1사이클 109.8초 => 110초 간주)
00초 게이트> 극딜시퀀스 및 그람홀더 변신 > 오리진
~~ 이그니션, 윙비트 등
20초 패차변신 (통상적으로 패차+데우스+변신 시퀀스 사용)
37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완충까지 25~30초)
54~55초 엔버링크
65초(~70초) 준극변신
85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완충까지 25~30초)
*110초 데우스 선사용 (이때, 패차쿨은 20초)
115초 (패차쿨 15초 확인) 두번째극딜, 게이트> 극딜시퀀스 및 그람홀더 변신
~~ 이그니션, 윙비트 등
130초 패차변신
147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169~170초 엔버링크
175초(~180초) 준극변신
195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220초 데우스 선사용 (이때, 패차쿨은 20초)
225초 (패차쿨 15초 확인) 세번째극딜, 게이트> 극딜시퀀스 및 그람홀더 변신
~~ 이그니션, 윙비트 등
240초 패차변신
257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279~280초 엔버링크
285초(~290초) 준극변신
305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335초 2차 오리진 (반복시작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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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1)
해당 딜사이클의 가장 큰 문제점은 두가지입니다.
1. 오리진이 변신지속시간을 5초 증가시켜줌으로써 다음 극딜쿨타임이 돌았을 때, 패스트차지 쿨타임만 타 120초 스킬보다 +5초가 되어 연속변신을 위해서는 5초 기다려야 함 (자연밀림 현상, 6오리진 16극딜 보스 기준 총 25초)
2. 데우스 지속시간이 19.8초/ 변신시간이 15초이므로 오리진이 없는 5차극딜 2회에 한해서는 데우스를 극딜시작 4.8초(5초로 간주) 이전에 올려야 손실을 안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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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딜사이클에 발견에 대한 트리거
권능패턴이 극딜중간에 발동되는 특정 보스를 하다가 어쩔수없이 손해를 보면서 땅그니션을 했는데, 이 때 전분이 -로 가지 않음에 따른 연구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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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그니션 데미지 : 41.5조 + 15.6조 = 57.1조
땅그니션 데미지 : 31.8조 + 23.8조 = 55.6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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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조건에서 실험해본 결과, 놀랍게도 변신동안 받는 최종뎀이 묻은 이그니션증가량과 소오크에 여러번 터지는 리액션때문에 뻥튀기되는 딜이 거의 양방상쇄되는 걸 알았습니다.
땅그니션이 윙그니션 dps와 큰 차이가 없다는걸 활용했을 때, *(자료1 _ 문제점 2가지) 가 모두 해결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여러번 검증했고, 실제 가설과 다르지 않게 쿨밀림과 데우스이슈가 동시에 해결됐습니다.
이를 활용한 신규 딜사이클은 아래에 후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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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규 딜사이클 소개 및 시드링 별 연구결과
(1사이클 109.8초 => 110초 간주)
00초 게이트> 극딜시퀀스 및 그람홀더 변신 > 오리진
~~윙비트 등
5~15초 자율선택(컨티맞춰서) 이그니션 / 15초 이그니션 (리웨썸)
20초 패차변신 (통상적으로 패차+데우스+변신 시퀀스 사용)
37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완충까지 25~30초)
54~55초 엔버링크
65초(~70초) 준극변신
85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완충까지 25~30초)
*110초 (패차쿨 20초) 두번째극딜, 게이트> 극딜시퀀스 및 그람홀더 변신
~~ 윙비트 등
125초 변신해제, 이그니션
130초 패차변신
147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164~165초 엔버링크
175초(~180초) 준극변신
195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220초 (패차쿨 20초) 세번째극딜, 게이트> 극딜시퀀스 및 그람홀더 변신
~~ 윙비트 등
235초 변신해제, 이그니션
240초 패차변신
257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274~275초 엔버링크
285초(~290초) 준극변신
305초 변신해제 , 비변신 평딜시작
330초 2차 오리진 (반복시작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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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딜사이클 대비 메리트요소
1. 자연밀림 1사이클당 5초 제거 (패차이슈 소거)
2. 윙그니션<>땅그니션의 딜 격차 (1%내외) 를 기회비용으로, 비변신자벨5초>윙자벨5초로 치환가능 (딜상승)
기존 딜사이클 대비 리스크요소
1. 운용난이도 증가 (데우스 선사용을 신경안써도 되나, 기본적으로 운용난이도는 올라감)
2. 대부분의 보스에서 쓰지않아도 되는 해방무적을 취약한 이그니션에 사용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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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리5웨5썸5
해당 항목은 키다운스위칭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점과 555링을 한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글에서 배제, 자료 필요할시 따로 요청해주시면 됩니다. (리5웨4링4 혹은 리5웨5링4 포함)
+ 컨티<>비교만 간략하게 후술
2-2. 컨4
윙그니션 1사이클
땅그니션 1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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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빌드 채용, 데우스/이그니션/비변자벨/윙자벨 이외에 차이 x
컨4기준 연구결과 (허수아비)
땅그vs윙그 딜차이 크게 없음
쿨밀림 윙그쪽 5초 있음
윙자벨을 더 치느냐 / 비변자벨을 더 치느냐 차이
결론 : 컨티 채용시에는 16극 빡빡한 보스인 경우에 혹은 파티원과의 쿨 맞춤이 필요한 경우에 땅그니션을 변신사이에 집어넣어도 문제가 생기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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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구상 왜곡사항 및 참고사항
- 허수아비에서만 측정 / 솔플의 경우 바인드저항 항상 유의해야함
- 컨티 사용의 경우 데스티니리웨썸고점보다 허수기준 약 최종뎀 4.5% (컨5 보정값 최종뎀2%)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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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점 빌드는 이그니션 직전 변신해제 > 자벨1타(디스트럭션트리거) > 이그니션 > 패차변신 (리스크+리턴)
- 제네무기스펙대의 경우 (시드링5렙이 하나도 없는 경우) 컨티<>리웨 차이가 크지않음 오히려 컨티가 더 나은경우잦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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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론 및 잡설
- 시드링추천은 컨티 (데티x 전 스펙대) , 변태플레이 할 자신 있으면 리웨썸 (리웨는 컨티평딜을 정상적으로 하는 경우라면 컨티랑 큰 차이가 없으므로 채택인센티브가 떨어짐)
- 데스티니해방퀘 (카링)의 경우에는 리웨썸이 컷 2~3천가량 낮음 (차이큼)
- 데스티니와 당장관계없는 스펙이라면 저스펙은 리레비싸서 컨티써야하고, 중간스펙은 리웨 둘다 5렙 연마석이 너무 부담되기에 그냥 컨5하나가 국밥 (난이도도 쉬움)
- 윙그니션 vs 땅그니션 빌드는 보스에 따라 / 파티에 따라 유동적으로 채택하되 , 16극딜에 어려움이 있던 스탯뚝 or 완벽한 타이밍의 16극딜을 위해서라면 땅그니션 빌드가 굉장히 큰 안정성을 가져다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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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로는 안 읽어도 무관합니다. 그냥 제 생각 정리해둘 겸 적었습니다.
당장 9월 마이너 날치기 패치로 가장 큰 피해입었었고,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된다고 생각했어서 템 몇개 잘랐다가 6초뚝이 제일 먼저 적은 손해로(400억) 팔리긴해서 마음 다잡고 겜 하고있습니다.
당장 금전적인 피해를 입은 유저가 저를 포함해 몇몇 있는데 이는 그냥 소수의 큰 피해를 본 유저들은 지나가다 돌 맞았다고 생각하는거 외에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그걸 알기때문에 더 이야기하지않고있는거고요
결국 밸패가 들어왔고, 지난 한달동안 10월 밸패에 해주면 가장 좋았겠지만 못 받은 패치 (대표적으로 게이트/이그니션 딜압축)들은 앞으로라도 향후 패치에서 개선해주길 바라거나 요구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변신압축 롤백에 관한 의견이나 이기적으로 밖에 안 보이는 최종뎀너프하고 변신롤백해달라는 의견은 그냥 안 듣겠습니다. 수백번 설명해줘도 " 몰라 나는 딜효율이고 뭐고 그냥 존나쌘직업 일리움잡았으니까 리스크 하나도 없이 보스패턴 다 무시까고 하루종일 날아다니면서 패는게 재밌었는데 니가 뭔데 내가 재미없어진걸 정당한 패치라고 하냐 " 라는 말 밖에 안 돌아와서 납득시킬 자신이 없습니다.
조작감/플레이경험 측면에서 충분히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비변신 상태에 무적기4개, 텔포, 근두운 쥐고 초장거리/인파이팅 조차 유연하게 할 자신이 없다면 일리움 뿐 아니라 그 어떠한 직업을 하셔도 만족하기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패치 기조가 적당한 시간의 변신 + 딜레이패치로 인한 비변신 평딜을 통한 딜 창출로 잡힌거에 맞춰서 플레이하시면 뭐 일86시절 자오자오보다 낫다 이런게 아니라 당장 지금 전직업적으로 봤을때 매우 훌륭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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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산실수/오타 등에 대한 피드백이나 잘못된 정보 혹은 본인 측정/생각과 다른점 댓글에 적어주시면 꼼꼼히 검토하겠습니다. 잡설에 대한 이야기, 특히 변신롤백 당위성 주장은 이 글에서는 하지말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