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에반] 돌아와 캔슬 관련 이모저모 테스트(용량 주의)

아이콘 용용이즈유
댓글: 14 개
조회: 828
추천: 10
2025-10-24 15:41:02
밸패 후 서오마 돌아와 캔슬이 특이해져서 내용을 좀 공유해보고자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후반부엔 에반분들이 겪는 문제점들도 확인해봤어요.
적다보니 좀 장문이 됐네요ㅠㅠ

돌아와 캔슬은 쉽게 말하면 융합 스킬 돌아와를 사용함으로써 에반의 모든 모션을 캔슬하는 기술을 말해요. (뒤에 테스트 움짤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것)

테스트는 앞 키를 꾹 누르며 캐릭터가 스킬 시전부터 스킬 후딜이 끝나고 움직이기 시작하는 프레임까지 끊어서 확인해봤습니다. (60FPS 기준)

1. 서오마 프레임 뜯어보기


시작 : 41 프레임


끝 : 73 프레임


서오마 시전 프레임 : 41 프레임 ~ 73 프레임
32프레임이네요.

2. 돌아와 캔슬 성공


시작 : 37 프레임


돌아와 사용 : 56 프레임


끝 : 57 프레임


서오마 시전 프레임 : 37 프레임 ~ 57 프레임 ( 돌아와 56 프레임 )
총 20프레임이네요. 잘 작동합니다.

3. 문제의 돌아와 캔슬 버그

(돌아와를 썼는데 왜 마나가 끝까지 써지는거니..)

시작 : 39 프레임


돌아와 사용 : 45 프레임


끝 : 72 프레임


서오마 시전 프레임 : 39 프레임 ~ 72 프레임 ( 돌아와 45 프레임 )
33프레임이네요. 작동 안합니다ㅠㅠ

1차 결론 : 서오마 총 32 프레임 중 앞 16프레임(1타)에 돌아와를 시전하면 마나가 캔슬되지 않고, 2타 시작하는 타이밍에 돌아와를 사용하면 여전히 활용이 가능하다.


-----------------------------------------------------------


그럼 이제 돌아와로 서오마가 끊기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현상 및 문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1서오마 돌아와 + 마나캔슬융합
제가 돌아와를 서오마 1타에 사용하여 서오마가 캔슬이 되지 않더라도 다음 융합이 매우 부드럽게 나가길래 무슨 현상인지 궁금했는데, 되게 신기한 현상이 생겼습니다.



이상한게 느껴지시나요?


전분을 보면 썬더가 없고 서오마는 1번만 사용했는데 스오썬이 발동했어요. (서오마는 2타이므로 1번 사용 시 2회로 찍힘)

융합스킬 -> 서오마 -> 돌아와 -> 미르 -> 에반스킬 이렇게 사용하면 기존엔 서오마가 캔슬되고 뒤에 에반 스킬이 잘 사용이 됐는데, 이젠 돌아와를 빨리 사용 시 서오마가 캔슬되지 않게 되면서 서오마 1번에 돌아와, 마나캔슬융합이 동시에 사용됩니다.
이렇게 되면 서오마 한번에 돌아와 + 융합스킬이 나가게 되는데, 기존 에반 스킬 1회가 추가로 나가던게 씹혀버리는거니 손해인지 이득인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뭔가 좀 이상합니다..

2. 0.1초 돌아와
많은 에반분들이 지금 융합스킬을 썼는데 안나간다고 말하고 계십니다. 저도 테스트를 해보니 이게 서오마가 최대한 빨리 고쳐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되는데, 일단 움짤부터 보시죠.

​​

뭔가 순식간에 지나갔죠? 저는 다오어 -> 마나 -> 돌아와 -> 스위프트 -> 썬더 순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뒤에 스위프트에 앞서 누른 돌아와가 선입력 적용되어 스위프트가 사라지고 깡 썬더가 사용됐네요..
짤을 나눠서 보면

다이브 돌아와 : 74 프레임

스위프트 돌아와 : 85 프레임



불과 10프레임 (약 0.1초대) 안에 다이브 돌아와, 스위프트 돌아와가 연속으로 따닥 써졌네요.
돌아와를 한번만 누르더라도 서오마 -> 돌아와를 너무 빠르게 사용하게 되면 생기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혹은 대부분 에반분들의 습관으로 돌아와를 따닥 여러번 누를텐데 이렇게 되면 다음 융합이 칼같이 짤려나가요. 이건 좀 큰 문제점으로 보이네요.

3. 서오마 끝자락에 돌아와 사용 시 돌아와가 씹히는 이슈
해당 이슈는 서오마2타 끝자락에 돌아와를 사용하면 돌아와 자체가 안나가서 다음 융합이 안나가는 증상입니다. 기존에 돌아와가 키씹힘으로 인해 발동하지 않는 것과 비슷한 이슈죠.. 이것도 문제입니다.

2차 결론 : 서오마가 돌아와로 캔슬되지 않으면서 별 이상한 현상이 생기는 중이다.

저는 캐릭터가 너무 부드러워져서 매우 만족하는 패치인데, 이러한 문제점은 고쳐져야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고쳐져야할 점은 두가지 같은데,

1) 돌아와 패치에서 서오마 1타 도중 돌아와 사용 시 모션 캔슬 되도록 적용

- 돌아와

· 서클 오브 마나 1타 도중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스킬 사용 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2) 서오마 끝자락 돌아와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

에반분들의 문의 화력으로 빠른 시일 내에 고쳐졌으면 좋겠네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