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퀄리브리엄문제점
- 서버 상태에 따라 지속시간이 늘어나 이퀄리브리엄의 종료 시간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운에 의존하게 됨
해결 방안
1) 서버 상태에 따라 지속시간이 달라지지 않게 변경
2) 남은 지속시간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개선
오브 관련문제점
- 미관상의 이유 때문에 오브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함
해결 방안
- 오브를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는 기능 추가(아니마 직업군의 형상변이와 유사한 스킬)
- 보스맵 내에서는 오브를 숨긴 여부와 상관없이 적용되게 함
문제점
1) 상태가 변할 때마다 각각 다른 주력기를 속성에 맞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전투 중 혼란을 야기함
2) 앱솔루트 킬의 경우 선파이어와 이클립스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조금의 딜 상승이 있어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전투 중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기에는 어려워 이를 보완하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듯 함
해결 방안
1) 선파이어/이클립스/이퀄리브리엄으로 상태 전환 시마다 맞는 상태의 스킬이 발동되는 원키 발동 스킬(3차, 4차) 추가
2) 선파이어/이클립스 상태에서 차수에 맞는 이퀄리브리엄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닐 경우 우선 사용하는 스틸 모드(온오프 가능) 추가
3) 기존 스킬은 따로 키세팅에 올릴 수 있도록 유지
기대 효과
> 세 개의 주력기를 키세팅에 모두 놓을 필요성이 사라짐
> 상태에 맞는 주력기를 자동으로 사용하게 되어 주력기가 끊기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음
> 기존 루미너스의 컨셉을 지키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라이트랜스포밍문제점
1) 연속 사용 시 딜레이 감소가 들어온 다른 직업들에 비해 텔레포트 딜레이가 길어 이동성이 떨어짐
2) 이퀄리브리엄 상태의 텔레포트의 경우 딜레이가 과도하게 짧으면 연속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현상 유지가 필요함
해결 방안
1) 연속 사용 시 스킬 딜레이 소폭 감소(한번 사용할때는 변화 없이)
2) 이퀄리브리엄 상태의 2회 연속 사용 시 딜레이는 현상 유지
샤인 리뎀션문제점
1) 회복기 주제에 공격 기능이 있어 특수 코어가 터짐
2) 이클립스 상태에서 사용할 때 딜 목적이 아님에도 강화된 스킬을 사용하라는 메세지가 나옴
해결 방안
1) 공격 기능 삭제 및 언데드 몬스터만 공격하게 변경
2) 이클립스 상태에서 사용 시 문구와 스크린 이펙트가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

라이트 리플렉션/라이트 리플렉션 VI문제점
1) 전이 시 데미지 감소는 관련 하이퍼 스킬을 찍지 않으면 스킬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하고, 사냥 스킬이 상향 평준화 된 현 시점에서는 존재할 이유가 없음
2) 첫 타의 사거리가 다른 주력기 스킬에 비해 짧아 범위의 통일성이 떨어짐
해결 방안
1) 반사될 때 마다 피해가 점차 감소하는 기능(전이 뎀감) 삭제
2) 첫 타의 전방 사거리 및 위쪽 공격가능 범위 증가

아포칼립스/아포칼립스 VI문제점
- 라이트 리플렉션에 비해 데미지는 높으나 공격 속도가 느려 연속 사용했을 때 평균 데미지가 낮음
해결 방안
- 라이트 리플렉션과 동일한 시전 시간과 데미지를 갖도록 변경
문제점
1) 이퀄리브리엄 진입 전 선파이어와 이클립스 상태에서 재사용 대기시간 때문에 트와일라잇 노바를 사용하지 못하는 부담감이 있음
2) 마스터리 코어의 강화 효율이 과도해 강화 효율이 낮을 경우 스킬의 효용이 과도하게 낮음
해결 방안
1) 이퀄리브리엄 발동 시 트와일라잇 노바의 재사용 대기시간 1회 초기화하는 기능 추가
2) 트와일라잇 라잇 노바 VI의 1레벨 데미지 상향 및 스킬 레벨에 따른 증가치 조정(30레벨을 제외한 전 레벨 기준 강화 상태에 따른 데미지 상향) > 코어 강화 의존도 감소 및 저점 증가
하이퍼 스킬 강화문제점
- 라이트 리플렉션의 전이 시 데미지 감소를 삭제한다면 관련 하이퍼 스킬도 필요가 없어짐
해결 방안
> 보스 전투 시에도 스킬을 사용하지만 사냥 중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냥 관련 선택지를 제시함
1) 라이트 리플렉션-스프레드 삭제
2) 라이트 리플렉션-엑스트라 타겟 추가
메모라이즈문제점
메모라이즈의 빛과 어둠의 격류(추가타)는 퍼니싱 리소네이터나 하모닉 패러독스와 같은 공격 속도가 빠른 스킬과의 시너지가 있는 스킬이나 나머지 시간에 앱솔루트 킬로 공격할 경우 추가타의 발생 빈도가 줄어들고 30초라는 긴 시간 때문에 딜 효율 또한 떨어짐. 이에 퍼니싱 리소네이터와 하모닉 패러독스 사용 내에 최대한 추가타 발동을 집중시켜 딜효율을 높이는 개선이 필요함
해결 방안
1) 메모라이즈의 지속 시간은 30초로 현상 유지(유동성 확보)
2) 빛과 어둠의 격류의 최대 발동 가능 횟수 추가 및 데미지 증가(압축)
> 최대 발동 횟수는 퍼니싱 리소네이터나 하모닉 패러독스를 사용할 경우 최소한 15초 안에 모두 소모되게 설정
기대 효과
- 퍼니싱 리소네이터, 하모닉 패러독스와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압축을 통해 딜 효율을 증가시킴
- 지속시간은 그대로 두어서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와 추가타를 시간 내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함(지하수로에서 유용)
- 코어 강화는 현 메모라이즈의 딜량이 낮은 편이 아니고, 만약 같은 딜량이라면 코어 강화를 추가할 경우 혼란만 늘 뿐 이득을 보는 부분이 전혀 없음. 그리고 압축 없이 코어 강화로 딜량만 늘면 메모라이즈 시간 내의 타격 횟수 의존도만 늘어 난이도가 더 높아지게 됨
기타
- 사용 시 30초간 BGM 재생(오로라 대신전 or 세레니티)
진리의 문문제점
- 사냥에서 진리의 문을 사용하기 위해서 강제로 이퀄리브리엄 상태에 진입해야 하고,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끝난 후에는 강제로 속성이 변경되는 문제가 발생함.
해결 방안
1) 이퀄리브리엄 시 1회 사용에서 60초마다 30초간 사용 가능으로 변경
2) 맵 이동 시 캐릭터 위치에 재소환되도록 변경
코멘트
- 현 진리의 문은 보스에서 풀강 기준 4%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게다가 설치형이라 보스가 이동하면 재설치 해야하는 문제도 있고 맵을 이동하면 증발하는 단점이 있음
- 진리의 문 스킬을 완전 바꾸지 않고 단순 딜 압축, 딜 증가 등의 패치를 받게 된다면 딜효율이 떨어질 뿐더러 다들 하지도 않았고 코강을 하지 않아도 큰 차이가 없던 스킬을 굳이 코강을 하게 만들어 코강 의존도만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옴
- 같은 딜로 개선을 받을거면 신경쓸 스킬이 적은 것이 좋지 많아서 좋을 건 없다고 생각함
퍼니싱 리소네이터문제점
1) 시전시 선딜레이가 있어 스킬 입력 씹힘이 발생 하거나 스킬이 씹힌줄 알고 다시 사용해서 퍼니싱 리소네이터를 바로 꺼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함
2) 스킬의 전방 범위와 후방 범위가 같은데 스킬 범위가 전방에 치우쳐져 있는 루미너스에게 맞지 않는 범위이며 이펙트의 위치 또한 상당히 어색함
3) 강화 퍼니싱은 41회, 일반 퍼니싱은 8회를 공격하여 빛과 어둠의 세례 쿨타임 감소 한번이 애매하게 들어가지 않음
4) 스킬을 사용 했을때 스킬이 발동 중이라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음
5) 속성이 없는 스킬이라 엔드리스 다크니스/이터널 라이트니스가 발동하지 않음
해결 방안
1)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사용 후 1초간 스킬 취소가 불가능하게 변경
2-1) 후방 범위의 50%를 전방 범위로 이동(캐릭터/이펙트 위치도 같이 조절)
2-2) 후방 범위 이동에 대한 보정
> 방향 고정, 뒤로 텔레포트 해도 사용 방향 유지
> 방향키를 두 번 눌렀을때 방향이 전환되는 기능 추가
3) 강화 퍼니싱 공격 횟수 42회, 일반 퍼니싱 공격 횟수 9회로 변경
4) 스킬을 사용했을 때 나오는 시작 이펙트나 사운드 추가
5) 이퀄리브리엄 스킬로 변경하여 엔드리스 다크니스/이터널 라이트니스가 발동하게 변경
기타
타 스킬과의 색감과 이질감이 있어 이펙트를 개선했으면 함
빛과 어둠의 세례문제점
1) 극딜/준극딜 시 스킬을 선사용해야 해서 준비 시간이 길어지고, 바인드 타이밍 또한 애매해짐
2) 시시각각 줄어드는 쿨타임 때문에 사용이 가능한 상태를 체크하기가 어려움
3) 검이 꽂히는 속도가 과도하게 느려 공격이 모두 발생할 때까지 긴 시간이 걸림
4)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됐을 경우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함
해결 방안
1-1) 이퀄리브리엄 진입 시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기능 제거
1-2) 이퀄리브리엄 진입 후 처음 사용하는 빛과 어둠의 세례 강화(스킬 최종 데미지 2배)
2) 스킬이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었을 경우 캐릭터 머리 위에 이펙트(투명도를 받지 않게)와 사운드 출력 (렌의 망혼강림과 유사하게)
3) 공격이 발생하는 속도 200% 증가
4) 다른 스킬 사용 중 빛과 어둠의 세례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추가
5) 스킬 전면 개편(하단 참조)
리버레이션 오브문제점
1) 설치형 스킬이라 보스가 이동을 할 경우 스킬 타격이 불가능함
2) 맵을 이동하면 스킬이 사라짐
3) 구체의 소모 속도가 바인드 시간인 10초보다 길어 안정성이 떨어짐
4) 보스가 둘 이상일 경우 마력 구체가 분산되어 손해를 보게 되므로 다수 타격 기능이 필요함
해결 방안
1) 구체의 추적 범위 대폭 증가
2) 맵 이동 시 스킬 보존 및 마력 구체가 공격하지 못하고 소멸할 경우 개수 보존
3) 마력 구체의 개수 감소 및 데미지 증가(압축), 일정 시간마다 생기는 마력 구체 개수 증가(구체 소모 속도 증가)
4) 다수 타격 기능 추가

엔드리스 다크니스/이터널 라이트니스문제점
1) 강화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데미지가 낮은 편이라 사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 어려움
2) 엔드리스 다크니스의 경우 이터널 라이트니스에 비해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해결 방안
1) 엔드리스 다크니스/이터널 라이트니스의 1레벨 데미지 상향 및 스킬 레벨에 따른 증가치 조정(30레벨을 제외한 전 레벨 기준 강화 상태에 따른 데미지 상향) > 코어 강화 의존도 감소 및 저점 증가
2) 엔드리스 다크니스의 스킬 데미지를 이터널 라이트니스와 동일하게 조정
하모닉 패러독스문제점
1) 루미너스의 오리진 스킬은 전직업 중 유일하게 공중 사용이 불가능함
2) 키다운을 준비하는 시전 동작 중 다른 패턴에 피격될 수 있어 다른 오리진 스킬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짐
3) 키다운 시간과 컷신을 포함해 9초라는 긴 스킬 사용 시간을 가지고 있고, 이 때문에 극딜 중 큰 시간 손해로 이어짐
해결 방안
1) 키다운 기능 삭제 및 공중 사용 가능하게 변경
2) 한번 눌러도 공격이 모두 발동하며 바로 무적 효과가 적용되게 변경
3) 중간중간 비는 시간을 줄여 7~8초 이내에 모든 공격이 들어가도록 변경
기타
문제점
1) 직업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다른 직업에 비해 낮은 편이라 다른 부분에서 손해를 보게 됨
2) 직업 자체의 체급이 높은 편이 아님
해결 방안
1) 기본 크리티컬 확률 증가
2) 트와일라잇 노바의 최종 데미지 증가 33% > 40%로 상향
서먼 오브 (0차)루미너스의 빛과 어둠의 힘을 조절하는 오브를 소환한다. 오브는 루미너스의 현재 속성에 따라 외형이 달라진다. 또한 오브는 이펙트 투명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오브 이펙트 숨기기: 마우스 우클릭
라크니스 커넥팅 I (3차)루미너스의 현재 상태에 따라 속성에 맞는 3차 공격 스킬이 자동으로 발동된다.
스틸 모드를 사용하면 선파이어와 이클립스 상태에서 데스 사이드가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될 경우 데스 사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스틸 모드 온오프: 마우스 우클릭
필요 스킬 : 스펙트럴 라이트, 녹스피어, 데스 사이드 1레벨 이상
선파이어 : 스펙트럴 라이트 발동
이클립스 : 녹스피어 발동
이퀄리브리엄 : 데스 사이드 발동
라크니스 커넥팅 II (4차)루미너스의 현재 상태에 따라 속성에 맞는 4차 공격 스킬이 자동으로 발동된다.
스틸 모드를 사용하면 선파이어와 이클립스 상태에서 앱솔루트 킬이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될 경우 앱솔루트 킬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스틸 모드 온오프: 마우스 우클릭
필요 스킬 : 라이트 리플렉션, 아포칼립스, 앱솔루트 킬 1레벨 이상
선파이어 : 라이트 리플렉션, 라이트 리플렉션 IV 발동
이클립스 : 아포칼립스, 아포칼립스 IV 발동
이퀄리브리엄 : 앱솔루트 킬, 앱솔루트 킬 IV 발동

라이트 리플렉션/라이트 리플렉션 VI[빛 마법]
대상에게 강력한 빛을 발사한다. 빛은 적에게 맞을 때마다 갈라지며 주위 적들에게 반사되어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단, 반사될 때마다 피해는 점차 감소한다.(삭제)
메모라이즈빛과 어둠의 경계 속에서 과거의 힘을 각성해 적에게 죽음의 운명을 내린다.
스킬 시퀀스 등록 가능
MP 1000 소비, 30초 동안 직접 공격하는 스킬 적중 시 50% 확률로 적에게 1000% 데미지로 12번 공격하는 운명의 격류 발생
운명의 격류는 최대 75회까지만 발생하며 운명의 격류가 모두 발생하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음
이퀄리브리엄 상태에는 운명의 격류가 100% 확률로 발생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진리의 문빛과 어둠을 넘어선 곳에 있는 진리의 문을 소환한다. 진리의 문은 주변의 적을 진리의 빛으로 소멸시킨다. 진리의 문이 존재할 때 스킬키 재입력 시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진리의 문을 재소환할 수 있다. 또한 맵 이동시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진리의 문이 재소환된다. 공격 반사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스킬 시퀀스 등록 가능
MP 1000 소비, 30초 동안 최대 12명의 적을 990%의 데미지로 10번 공격하는 진리의 문 소환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재소환 대기시간 3초
퍼니싱 리소네이터[이퀄리브리엄]
빛과 어둠에 공명하는 마법진을 소환해 전방의 적을 공격한다. 스킬 사용 중 적의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고 치명적인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으며, 공격 반사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스킬 재사용 시 취소되며 사용 후 1초간 취소할 수 없다.
이퀄리브리엄 상태일 때 메모라이즈 지속시간 동안 강화되며 강화된 퍼니싱 리소네이터는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고 적용 중인 재사용 대기시간과 관계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종료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MP 1000 소비, 최대 1.1초 동안 최대 10명을 650%의 데미지로 12번 공격
지속 시간 중 이동 및 점프 가능하며 최대 HP의 일정 비율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포함한 피격 데미지 50% 감소
뒷걸음질 하며 사용할 수 있고 방향키를 두 번 입력하여 방향 전환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강화 시 최대 42회까지만 공격 발동,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종료 시 재사용 대기시간 적용
빛과 어둠의 세례빛과 어둠의 검을 차례로 찔러 넣어 적에게 진리의 세례 의식을 집행한다. 공격 반사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다른 스킬 사용 중 시전 동작 없이 사용 가능하다.
필요 스킬 : 앱솔루트 킬 30레벨 이상
MP 2000 소비, 660%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빛과 어둠의 검 13번 연속 발동
추가 크리티컬 확률 100%, 몬스터 방어율 100% 추가 무시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이퀄리브리엄 스킬을 적중시키면 빛과 어둠의 세례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
퍼니싱 리소네이터는 3번 적중 시 1회 적중으로 간주
이퀄리브리엄 발동 시 처음 사용하는 빛과 어둠의 세례의 최종 데미지 2배로 적용
리버레이션 오브빛과 어둠의 힘을 오브를 통해 발현한다. 오브의 공격은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한다.
오브에서 발생하는 모든 공격은 선파이어, 이클립스, 이퀄리브리엄의 효과를 받지 않고 공격 반사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스킬 시퀀스 등록 가능
MP 1200 소비, 30초 동안 거대 오브 설치
거대 오브는 일정 시간마다 8개의 마력 구체를 생성하고 직접 공격하는 스킬 적중 시마다 구체 1개 추가 생성, 이퀄리브리엄 상태에는 추가 생성 2배로 적용
마력 구체 : 적에게 닿으면 최대 8명의 적을 820%의 데미지로 6번 공격하는 폭발 발생
구체는 최대 120개까지 생성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엔드리스 다크니스[어둠 마법]
적의 내면에 잠들어있던 끝없는 어둠이 일어나 적을 집어삼킨다. 이클립스 또는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어둠 마법, 이퀄리브리엄 마법 사용 시 발동된다. 이터널 라이트니스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한다.
추가로 앱솔루트 킬 VI를 영구히 강화한다.
MP 80 소비, 최대 6명의 적을 (1레벨 1123%, 30레벨 1558%, 레벨당 15%p 증가)의 데미지로 6번 공격
재발동 대기시간 2초
[패시브 효과 : 앱솔루트 킬 VI 데미지 130%p 증가]
이터널 라이트니스[빛 마법]
끝없이 밝은 빛이 어둠과 함께 적을 지워버린다. 선파이어 또는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빛 마법, 이퀄리브리엄 마법 사용 시 발동된다. 엔드리스 다크니스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한다.
MP 80 소비, 최대 6명의 적을 (1레벨 915%, 30레벨 1335%, 레벨당 15%p 증가)의 데미지로 7번 공격
재발동 대기시간 2초
빛과 어둠의 힘으로 폭발을 일으킨다. 퍼니싱 리소네이터 사용 중 시전 동작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필요 스킬 : 트와일라잇 노바 30레벨 이상
MP 91 소비, 최대 8명의 적을 공격
선파이어 : (1레벨 880%, 30레벨 1630%, 레벨당 25%p 증가)의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폭발 3회 발생
이클립스 : (1레벨 880%, 30레벨 1630%, 레벨당 25%p 증가)의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폭발 3회 발생
이퀄리브리엄 : (1레벨 675%, 30레벨 1125%, 레벨당 15%p 증가)의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폭발 4회 발생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이퀄리브리엄 발동 시 트와일라잇 노바의 재사용 대기시간 1회 초기화
하모닉 패러독스[이퀄리브리엄]
빛과 어둠의 진리에 도달한 조화의 사념체를 소환한다. 조화의 사념체는 응축된 빛과 어둠의 마력을 휘몰아치게 해 적을 세례한 후, 두 속성의 힘을 모두 해방시켜 진리의 권능을 실현한다.
MP 3000 소비, 시전 동작 중 무적
조화의 사념체 소환 후 응축된 빛과 어둠의 마력을 휘몰아치게 해 최대 15명의 적을 3000%의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세례 17번 발동
이후 조화의 사념체가 각성하며 15명의 적을 1538%의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섬광이 20번 발생
마지막으로 조화의 사념체의 힘이 해방되며 15명의 적을 1538%의 데미지로 7번 공격하는 폭발이 20번 발생하는 진리의 권능 실현
재사용 대기시간 36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