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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반] 돌아와 패치 의견이 갈리는 이유

중앙지옥
댓글: 20 개
조회: 1044
추천: 3
2025-11-20 13:41:12
돌아와 내용 이전에 일단 팩트체크부터 하면
- 딜 너프는 확실히 맞음
- 딜 너프되어도 중~중상 사이정도
- 이 난이도에 중위권인거 솔직히 불만 가지는 게 당연

돌아와 패치 노트를 보면
- 돌아와!
  · 서클 오브 마나 1타 도중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연속 사용 시 딜레이가 추가됩니다.

10월 전투경험개?선 패치 이후로 서오마 1타 도중에도 돌아와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 되었으나 아주 큰 문제가 새로 생겼었는데

10월 이전의 에반은 서오마 2타 도중에 돌아와를 사용하면 후딜이 캔슬되어 다음 공격을 연결할 수 있었는데(돌캔)
패치 이후 서오마 1타 도중에 돌아와를 사용하면 서오마 2타의 딜레이가 끝난 뒤에야 다음 행동이 가능해졌고, 융합스킬만 끊어 버리게 됨. 1타가 끝나고 2타로 바뀐 뒤(정확히는 서오마 사용 270ms 이후)에 돌아와가 사용되어야 손해를 안 볼 수 있었음

이번 11윌 패치는 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임시 해결방안이고(임시라고 하는 이유는 더 좋은 방법도 있을 것 같아 아쉬워서)
대신에 돌아와 사용 가능 시간이 270ms에서 210ms로 살짝 땡겨짐.(서오마 총 딜레이는 510ms)
기존의 저점에반(일반인 수준) 에서는 1타에 돌아와가 잘 눌려서 좋다~ 했으나 실제로는 서오마 딜레이를 그대로 다 손해보고 있었던 것이고
고점단은 저 때 눌리면 손해라 천천히 타이밍 맞게 눌러야 되는데 그게 사람인 이상 항상 정확한 타이밍을 맞출 수 없었고, 거기다가 돌아와 사용 가능 시간이 땡겨져서 딜레이 이득을 아주 살짝 더 얻음
특히 210~270 저 패치된 간격 사이에 돌아와를 많이 누르던 사람은 이득이 더 크게 됨.

이게 흔히 말하던 돌아와 캔슬에 대한 내용이고
아무리 저점 에반이라도 융합스킬에 돌아와를 사용하다보면 의식하지 않아도 일정 수준의 돌아와 캔슬은 자연스럽게 사용이 되던 것인데 서오마 1타에 돌아와가 잘 눌러지다가(손해를 보지만 손해인지 모를 수 있음) 아예 안 눌리게 바뀌었으니 불편함

3줄 요약
1. 돌아와 패치 후 사람마다 체감이 다를 수 있는데
2. 돌아와 패치만 봤을때 약간의 이득은 있고
3. 기존에 1타 돌아와가 손해보던 것을 모르고 썼으면 이번 패치가 더 불쾌할 것이다

* 돌아와 패치를 불편해지게 느꼈다고 해서 기존에 못하던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고 사람 스타일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어요
* 딜 너프는 맞는데 돌아와 사용감 좋아졌다는 것만 보고 무지성 비난은 지양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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