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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시스] 키네시스 리마스터 개선 건의사항 최종본 공유합니다.

리빙파트
댓글: 17 개
조회: 1451
추천: 7
2025-12-14 22:40:16

[키네시스 리마스터 테스트월드 개선 건의]

 

안녕하세요.

키네시스 리마스터 테스트월드를 플레이하며 다수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체감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 요청을 정리하여 건의드립니다.

리마스터의 방향성 자체는 긍정적으로 보이나, 현재 구조에서는 전투 체감·딜 구조·편의성 전반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1. MP 소모 과다 및 자원 운용 스트레스 문제

문제점

기존 PP 시스템이 삭제되고 MP 시스템으로 전환되었으나,

전투 중 MP 소모량이 과도하게 체감됩니다.

장시간 보스전 및 지속적인 딜링 구간에서

스킬 운용이 자주 끊기며 전투 흐름이 단절됩니다.

 

건의 사항

주요 공격 스킬들의 MP 소모량 완화

전투 중 MP 회복 구조(패시브, 조건부 회복 등) 보완

 

리마스터로 조작 난이도를 낮춘 만큼, 자원 관리로 인한 스트레스 또한 함께 완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스킬 연계성 저하 (선후딜로 인한 딜 사이클 문제)

문제점

리마스터 이후 다수 스킬의 후딜 체감이 커져

스킬 간 연계가 부자연스럽고 딜 사이클에 문제가 생기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극딜을 넣다 언리시 끝자락에 얼티메이트 스킬 4종을 누르려 하던 중 언리시가 풀려버리고,

얼티메이트 4종의 쿨타임이 582727초처럼 되어버려 결국 딜 사이클에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이는 숙련도 문제가 아닌, 구조적으로 연속 공격이 어려운 상태로 체감됩니다.

해당 문제는 결국 딜 사이클이 맞지 않고 극딜 타이밍이 계속해서 조금씩 늦어지는 불상사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모든 직업들의 딜레이 패치를 이행했던 운영진의 의도와 전혀 부합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건의 사항

얼티 스킬이 하나의 스킬만 눌러도 연속 사용이 가능하게 수정

( ex. 렌의 망혼강림)

얼티 스킬 간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얼티 스킬 딜레이를 빠르게 조정

언리시가 꺼질 때 얼티메이트 4종의 쿨을 동시에 초기화하여 딜 구조 개선

 

키네시스의 특징인 연속적인 전투 흐름이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꼭 개선이 필요합니다.

 

3. 전반적인 딜량 부족 문제

문제점

PP 삭제 이후 구조는 단순해졌으나,

주요 스킬들의 퍼센트 데미지가 전반적으로 큰 수치로 낮아졌으며 체급 부족이 체감됩니다.

평딜·극딜 구간 모두에서 타 직업 대비 딜 효율이 낮게 느껴집니다.

퓨어 딜러인 키네시스의 리마스터 전의 딜량이 최하위권임이 분명하나 리마스터를 하여도 딜량이 비슷하거나 떨어진다면 이것은 큰 문제입니다.

 

건의 사항

얼티메이트 스킬들의 퍼센트 데미지 및 패시브 스킬들의 최종 데미지 수치 증가

 

리마스터 취지에 맞게 편의성 개선 + 성능 보완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핵심 이동기 싸이킥 무브캔슬 기능 추가 및 기동성 롤백 요청

문제점

싸이킥 무브 사용 후 후딜로 인해

회피·공격 연계가 끊기며 전투 템포가 크게 저하됩니다.

또한 리마스터 이후로 기동성이 하락하여 기존의 자유로운 무브 활용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핵심 이동기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전투 흐름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건의 사항

싸이킥 무브 기동성 리마스터 전과 동일하게 롤백

싸이킥 무브 사용 후

공격 스킬 및 텔레포트 스킬로 캔슬 가능하도록 개선

 

이를 통해 기동성과 조작감, 보스전 생존성을 함께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이계의 잔상버프 강화 및 2분 주기화 요청

문제점

현재 이계의 잔상은 로 오브 그라비티가 삭제되었음에도

1분 주기 버프로서 남겨졌으며

극딜 버프로서의 존재감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보스전에서 기여도가 낮게 체감됩니다.

 

건의 사항

이계의 잔상 2분 주기화

이계의 잔상 자버프화

이에 맞춘 버프 효과 및 딜 상승률 상향

 

이를 통해 키네시스의 극딜 구조를 명확히 하고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싸이킥 스매쉬 개선 혹은 삭제 및 스킬 구조 개편 제안

문제점

싸이킥 스매쉬는 평딜기로 사용되지만,

효율 대비 조작 피로도가 높고

리마스터 이후 역할이 모호해졌습니다.

또한 보스전에서 주력기인 스매쉬를 사용하다가 얼티 스킬 4개를 차례대로 누르려면 스매쉬는 주력기 사용중에 얼티 스킬들이 나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얼티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 스매쉬를 끊어야 하는데, 모든 스킬에 딜레이가 심하여 뻑뻑하고 불쾌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건의 사항

싸이킥 스매쉬 딜레이 감소+타 스킬(싸이킥 무브, 얼티메이트 스킬 4)과 즉각 연계 및 캔슬 가능하도록 개선

혹은

싸이킥 스매쉬 삭제

싸이킥 불릿을 4차 주력 평딜 스킬로 변경

5차 스킬에서 싸이킥 불릿을 강화하는 구조로 변경

강화 시 범위 및 퍼센트 데미지 증가 , 보스전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 추가

 

기대 효과

평딜+극딜 연계의 자연스러움 향상

평딜 구조 단순화 및 직관성 향상

5차 강화를 통한 자연스러운 체급 상승

키네시스 전투 구조의 근본적인 정비

 

단순 상향이 아닌, 구조적 문제 해결을 통한 개선안입니다.

 

7. 사망 시 텔레포트 스택 초기화 현상 수정 요청

문제점

캐릭터 사망 시 텔레포트 스택이 초기화되어

부활 직후 전투 복귀에 큰 불편이 발생합니다.

이는 실수에 대한 페널티를 넘어 과도한 불이익으로 체감됩니다.

 

건의 사항

사망 시 텔레포트 스택 유지

또는

부활 시 기본 스택 보장

 

전투 연속성과 플레이 편의성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8. 스킬의 구조적 문제 개선 요청

문제점

얼티메이트 오프닝 스킬은 삭제되었던 60초 주기 스킬인 로 오브 그라비티와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보스 몬스터가 순간이동을 할 때, 막타 폭발 데미지는 들어가지 못하고 그에 따른 딜 누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닝은 타켓팅이 없으면 공격할 대상이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면서 스킬 발동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싸이킥 보드 스킬의 엔드게임 조건부에 어나더 렐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얼티 스킬 75회가 엔드게임 조건인데, 얼티 스킬들에만 반응하고 오리진에는 반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싸이킥 보드 스킬을 오리진을 쓰기 전에 먼저 사용해야 하는 구조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로 오브 그라비티를 삭제하고, 싸이킥 보드와 얼티메이트 스킬을 새로 추가한 운영진의 의도와 전혀 맞지 않는 상황입니다.

 

건의 사항

얼티메이트 오프닝 폭발 데미지 삭제 및 지속 데미지 퍼뎀 증가

혹은

보스가 순간 이동을 마친 후에도 폭발 데미지가 문제 없이 들어가도록 변경

얼티메이트 오프닝이 공격할 적이 없어도 사용되게 변경

싸이킥 보드 엔드게임 조건부가 오리진을 사용해도 터지도록 변경

 

보스와의 전투를 할 때 부당한 불이익이 없도록 반드시 스킬 변경이 필요합니다.

 

종합 건의 요약

키네시스 리마스터는 방향성 자체는 긍정적이나,

현재 테스트월드 기준으로 MP 소모 과다, 스킬 후딜로 인한 연계성 저하, 딜량 부족, 이동기 사용 불편, 극딜 구조의 모호함, 스킬의 구조적 문제 등 복합적인 문제가 체감되고 있습니다.

단순 수치 조정이 아닌, 캔슬 기능 추가, 자원 구조 보완, 평딜 구조 개편, 극딜 주기 정비 등을 통해 키네시스의 전투 완성도를 높여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내일 아침 9시에 맞춰서 매일 보낼 개선사항 최종본입니다. 키네 유저분들 많이 복붙하셔서 테섭 건의사항에 같이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키 상 필.

Lv5 리빙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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