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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시스] 키네 주관적인 후기/평가

디멩
댓글: 20 개
조회: 2282
추천: 7
2025-12-15 21:55:31
280 1억플마단 부캐였는데 본캐 승급 고민중



추천하냐고 물으면 컨셉이랑 이펙트 보고 키울거면 말리지는 않을듯.
사실 키네를 성능만 보고 키울 사람이 어딨겠음. 어느 정도 자기 만족으로 하는거지

물론 그 성능에 찐빠가 너무 심하면 자기만족이고 뭐고 때려치워야 하겠지만
리마 후 키네는 그냥저냥 할만한 편임

그 성능 중 딜적인 부분이야 뭐 바뀔 수 있는거니 제껴두고
조작감 위주로 말하겠음.


참고로 나는
qwe에 얼티 스킬 3종 넣고
r에 얼티-메이트 넣고
t에 언리 넣음
이거 기준으로 설명함.



일단 딜사이클은 난 되게 쉽다고 생각함. 렌급이라는건 아니지만 쉬운 편.


극딜은 10초 바인드->10초 제네무적->10초 자체무적으로 30초 프리딜탐 잡을 수 있음
그냥 qwe rqwe 반복하면 끝.
그나마 진입장벽이 제일 높은게 리레 끝나고 스위칭하는 부분일 정도로 별거 없음.

다만 어디까지나 극딜 중 무적을 이용한 프리딜이라 딜을 넣는 환경을 만들기 쉬운거지,
극딜 내내 qwe rqwe 반복이라 키 하나 딸깍은 아님.

세렌잡을 때 바인드 걸고 극딜벞 올리고 qwertqwerqwe 쓰는데 바닥에 원 생기면 ㅈ됨 소리가 나오고
무적 썼는데 2페 카링이 갑자기 봄 타고 저 멀리 날아가면 손가락 빨아야 됨...

디테일이 있다면 리레 꺼지자마자 웨펖 올리고, 웨펖 쿨 돌때쯤 rqwe 대신 r만 눌렀다가
웨펖 쿨 돌면 qwerqwe 해서 qwe를 한사이클 더 넣는거 있음
다만 이건 리4 기준이고, 리5면 좀 더 생각해봐야 될듯.
극단적으로 가면 리레 꺼지고 5초 기다려서 숨돌린 다음 웨펖 수동체인지도 고려할만 할듯?



평딜은 걍 스매시 치다가 qwer. 쿨도 다 맞아서 쿨관리도 필요없음
그리고 노쿨뚝~2초뚝 기준으로 언리 끝나고 30초마다 qwer 치니까 다음 극딜때 qwer 쿨이 10~15초정도 남음
대충 40초대, 70초대, 100초대에 qwer 쿨이 도는데 100초대에 쓰면 극딜 밀려서 걍 아끼는 방향으로 했음.
그래서 qwer 쿨마다 못 쓰고 좀 밀려도 대충 극딜때만 돌리면 됨.
어차피 허수아비 기준으로도 극딜 비중 70%쯤 돼서 칼로스같은거면 불이나 열심히 끄려 다니는게 나을 수도 있음.



재밌냐는 부분은 개인적으론 별로.
재미있지도 않고, 키네 느낌도 그닥임.
그냥 생긴게 재밌다 정도로 표현해야 할듯.

리마 후 딜사이클 체감은 리마 전 싸이킥 오버의 무한PP+무한얼티(메테)의 오마쥬인 것 같음.
난무 컨셉으로 와헌 리마랑은 약간 다른 결에서 쿨감-쿨초기화를 넣은 것 같은데...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딱히 키네라는 개성이 느껴지지도 않고
걍 피아노치는 느낌이지 얼티를 난사한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음.

어떤 느낌이냐면
"극딜 때 무한 얼티를 난사하는 느낌을 남기죠" 까지 아이디어 낸 다음
이 무한얼티 난사하는 느낌을 주는 방법을 못 찾은 상태로 한 2개월 지지부진하다가
1달 남으니 에라 모르겠다 하고 대충 쿨초로 땡친 느낌남.

근데 이건 또 주관적인거라.... 뭐라 하기 애매한듯
개인적으로 키네 개성, 재미 찾을거면 리마전, 개편전 90초쿨 30초 매터를 선호했던 편인데 공감 안할거잖음?
그때 매터가 염동력으로 물체의 이동을 조종해서 공격한다는 컨셉을 살려놓은 낭만 덕에 좋아했던 스킬이었는데...
(그 때 키네는 부두술사마냥 디버프 덕지덕지 붙이는 컨셉이 싫어서 키네 자체가 호는 아니었지만)

참고로 지금 매터는 족쇄 느낌이라 비선호. 삭제해서 좋다고 생각함.
예전엔 보스 이동에 맞춰서 매터 끌고다니면 매터 이속 증가->매터 공속 증가였어서 딜로스 느낌이 덜하기도 하고
매터 이속 관리해놓으면 보스가 이동해도 다시 보스 위치로 보내는게 시간이 엄청 걸리지 않았어서
매터를 깔고 매터를 조종한다는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보스 이동한다고 매터 이동시키면 걍 딜로스에 매터 이속 관리도 안하니까 추적도 하루종일 걸리니까
매터를 제자리에 설치하고 매터 조종이란 느낌이 전혀 없어서 그냥 족쇄가 됨...



후딜 문제는 많이 지적 나오는데 반만 동의함

동의하지 않는 부분은 qwer이나 스매싱이 엄청나게 후딜이 길다거나 하다고 생각하진 않음.
500ms 전후로 잡고 있는데, 후딜이 너무 길다 싶은 수준은 아님.
적어도 엎드리거나 대쉬로 피할 시간은 충분히 나온다고 생각함.

그런데 실제 체감 보면 rqwe를 묶음으로 써야 하는데 연계 기능도 없어서 조작감이 되게 뻣뻣함
실제 표기상의 후딜 문제보다 조작감 문제라고 생각함.

약간 심리적인 문제같음.
평평평평 칠 때는 평타를 치면서
'패턴을 보자'는 생각과 '평타를 치자'는 생각 중 전자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서 반응을 할 수 있는데
qwer 할 때는 q를 눌렀으면 '일단 w를 누르자'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반응이 살짝 느려짐
그래서 후딜이 필요 이상으로 길어보이는 느낌이 있음.

그래서 메커니즘 문제보단 마인드만 바꿔도 후딜 문제가 훨씬 개선된다고 생각함.
사실 극딜 중 rqwe 넣는거 r만 시간 맞춰서 넣고 qwe는 좀 천천히 써도 무관함.
r 치고 한타이밍 쉬고 q, w, e를 눈치 보면서 5초 안에만 넣으면 됨
어차피 qwe를 좀 느리게 써도 r하면 쿨초라 쿨이 밀릴 일이 없음.
그리고 극딜 중은 거의 무적 켜놓으니 후딜이 그정도 문제는 아님.

평딜도 비슷한데
후술할거지만 쿨뚝 없으면 qwer은 3번 쓸 동안 15초까지는 밀려도 딜사이클 영향이 없는 스킬임.
다만 쿨뚝 끼면.... 답 없음.
qwer을 진짜 빡빡하게 굴려야 하는데 qwer 다 쓰는데 2초 후딜이 걸림.



유틸 부분은 일단 유틸이 다양하고 성능도 상위권임.
체감상 유틸만 보면 렌이랑 비교해도 충분히 할만함.
물론 렌은 속사기라 딜사이클 편의성 차이로 느낌은 다르지만.


일단 텔포가 플점 직업 중에서는 최상위라고 봄.
트점 직업 중 후딜 무시하고 보스 뒤잡는게 가능한 텔포가 거의 없음.
애초에 후딜 무시하는 텔포도 많지 않고,
메이플 특성상 보스 뒤잡는거 패턴 피할 때 의미가 큰데 캔슬이동기는 거의 후방이동임
당장 옆집 라라 자취는 후딜캔조차 안됨
특이사항으로 내가 알기로 트점 직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눕텔이 되는 캐릭. 세렌 빼면 의미 크진 않지만.

텔포 사거리 너무 길다는 의견도 본 적 있는데 난 동의 안함.
키네는 어디까지나 플점 직업이고 주 회피 수단은 점프나 대시임.
텔포는 보조적인 회피 수단이라서 딜로스 감안해도 쭉빼는게 낫다고 생각함.
참고로 텔포 썼다 다른 공격 맞는건 긴텔 특이 아니라 고정거리 이동기 공통 특임. 어지간하면 긴텔이 무조건 좋음
텔사거리 길어서 다른 공격에 맞을 확률보단 텔사거리 짧아서  맞을 확률이 더 크기도 하고.


체공은 일단 쿨 2초된게 호감.

여전히 하향 이동은 안 되지만 빠른 이속/자유 이동 체공기가 그리 흔하지 않아서 뭐라 말하긴 좀 애매한듯.
걍 비슷하게 아래이동 안되는 렌 체공이 5초 쿨이니까 그거보다 좋은거 아닌가?
저 하향 이동이 유용할 것 같은 보스도 떠오르는게 없긴 함
굳이 안 줄 이유도 없지 않나? 싶긴 한데 굳이 받아야겠다는 생각도 딱히 안 듬

체공보다는 더블점프 관성 제거할 때 자주 써서 쿨 2초된거 호감.
쿨 0초짜리가 좀 더 낫겠지만 그런 체공기는 대체로 이동 성능이 부실해서 일장일단이 있다 정도?

캔슬쪽은 소신발언하면 난 없는게 맞는 것 같음.
일단 언급했듯 후딜 부분이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하고, 타 직업 대비 캔슬이 필수라는 느낌이 들지는 않음.
그리고 이런 기능 있으면 나중에 족쇄 되기 쉽더라....
캔슬 딜사이클 만들어놓고 이거 안하면 손해보는 캔슬 족쇄가 된다던지 하는 식으로.

다만 이건 부캐로서 키네를 키우던 사람 생각이라 키네 감수성 부족 문제가 있긴 함.
부캐로 키우면 본캐나 타캐릭이랑 조작을 맞추게 돼서 키네만의 유틸 활용이 엄청 잘 되지는 않으니까.
가령 난 본캐가 텔포로 피하는게 익숙해서 키네도 패턴 피할 때 캔슬/플점보단 대쉬써서 피하는 경우가 많음.


무적기는 에버싸이킥은 극딜 보조라 사실상 없다고 치고
에테폼 하나 남는데 호영급은 아니라도 이정도면 충분히 ㅅㅌㅊ.


다만 플점직업 기준으로 좋은거지, 텔직업은 결이 달라서 직접 비교는 무리.





그 외에 평딜이랑 쿨뚝 문제는 고쿨뚝 없어서 모르지만 이론상으로만 봤을 때

바인드-극딜벞-qwert 하면 2초정도에 언리가 켜짐
그리고 언리가 31초 지속이라 33초에 꺼짐.

그리고 rqwe 치는건 개인차/컨디션차이/패턴차이 등 변수가 많아서 뭐라 하기 어렵지만
33초에 꺼진다는건 28~33초에 마지막으로 쿨이 10초로 적용된 qwe를 쓸 수 있다는거임.
메르 쿨감 받아서 대충 쿨을 9초/28초로 잡으면
37~42초에 qwer 쿨 돌고 (r은 5초 먼저 돌지만 쿨 맞춰 돌린다고 가정함)
65~70초에 qwer 또 돌고 (이 때 엔버링크 막타에 맞출 수 있음)
93~98초에 qwer 돌았을 때 쓰면 다음 극딜이랑 못 맞춤.

이거 해결하려면 이론상 아무리 못해도 쿨뚝 4초 이상 써야 됨. 5초 이상 권장일듯?
이 경우 35~40초에 qwer 돌고
59~64초에 qwer 또 돌고
83~88초에 qwer 돌았을 때 이러면 쓸 수 있고,
107~112초에 극딜이랑 같이 qwer 쓸 수 있음.



근데 여기서 변수가 

1. 언리에 서버렉이 들어가면 그만큼 밀리지 않나?
2. 후딜 문제. qwer 쓰는데만 2초 걸리는데 저거 칼같이 돌릴 수 있는거 맞나? (특히 4초뚝)
3. 극딜 비중이 70% 넘는거같은데 스탯뚝으로 딜 올리는게 낫지 않나? 막말로 쿨뚝 6초면 인트 35% 내외를 포기한건데 아무리 고스펙 기준 인트퍼가 상대적으로 허벌이 된다고 쳐도 이쯤 되면 의미 있지 않나?

그래서 난 모르겠음 ㅇㅇ

그리고 쿨뚝 2초는 사실 왜 쓰는건지 아직 이해 못했음...

바인드 넣고 극딜벞 올리고
qwertqwerqwe오리진qwerqwe
이거 쿨뚝 없이 메르 250만으로 가능함 (아마 메르 200도 0.1초 차이니까 되지 않을까)


추가로 가끔 qwer 쓰다가 언리 끝나서 이산가족 되는 경우 있음.
qw는 10초 쿨로 적용인데 er은 30초 쿨로 적용되는 경우.
이러면 대충 쓰고싶은대로 쓰면 됨. 어차피 다음 언리때 쿨초받고 주기 맞춰지게 돼있음.

Lv6 디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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