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패 때문에 머리가 아프네요… 만족스러운 결론이 나오길 기원합니다.
오탈자나 질문,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도움이 글을 더 풍성하게 만듭니다. 워드로 작성하고 복사했는데 깨지는게 많네요.
안녕하세요. 평범한 비숍 유저입니다. 제 주변만 봐도 저보다 숍 잘 하시는 분이 셀 수 없이 많아 글을 쓰기 부끄럽지만, 새로 비숍을 하려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용기내어 글을 작성해보려고합니다.
챌섭 시즌인 만큼 과한 내용은 줄이고 기초적인 내용만 담았습니다. 디테일한 내용은 다음 글에 쓸 예정입니다. 스킬 설명이나 기초적인 게임 구조는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작성된 글이니,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구글에 검색해보시거나 질문 주세요.
목차
1. 비숍의 장점과 단점
2. 기본 세팅
3. 방패, 시드링,쿨뚝
4. 딜사이클
5. 사냥
6. 마치며
1. 비숍의 장점과 단점
장점
a. 서포터
비숍은 메이플의유일한 서포터 직업군입니다. 많은 너프를 거치며 프레이를 필두로 하는 데미지 버프 계열은 타 시너지직업에 비해 특출난 정도는 아니지만 파티 구직에서 확실한 메리트를 보여주며, 힐로 대표되는 생존 관련케어는 다른 직업이 보여주기 어려운 비숍의 확실한 강점입니다.
b. 290 Lv 이상 인구수 1위 직업

2025-12-12 검색
남들이다 하는 직업에는 뭔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숍 사기인듯.
농담입니다. 그래도 rpg에서 인구수가 많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을 갖습니다. 여러분이 비숍을 플레이하다 궁금한 점이 생겼을 때 질문할 수 있는 사람이, 참고할수 있는 글이,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이 많다는 것은 분명 큰 장점입니다.
c. 단순한 딜 구조
비숍의보스 구조는 매우 단순합니다. 0티어 유틸리티 텔레포트를 기반으로 피흡이 있는 주력기, 넘치는 유틸, 단순한 극딜 구조 등이 시너지를 이루며 보스에서 스트레스받을 일을 크게 줄여줍니다.
단점
a. 긴 극딜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278604
제가 밸패 이후 리4 데이터가 없어 나르고기님의 허수아비 데이터를이용하였습니다. 항상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4웨4 기준으로, 리레 비중 37%, 프레이 타임 비중 17%로 대략 54%의 극딜 비중을 가져갑니다. 40초 프레이 시절보다 압축되었다지만 30초라는 긴 극딜시간은 실전에서다양한 이유로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b. 저스펙에서 부족한 딜량
긴 극딜과 부족한딜량 때문에 챌섭에서 불리한 보스가 꽤 있습니다. 기믹적으로는 슬라임,더스크 등에서 불리한 점이 있고 세렌, 윌 같은 보스에서도 긴 극딜을 모두 넣는게 쉽지는않죠.
총평
딜을 제외한 부분은 확실히 메리트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자란딜을 매꿀 수 있는 구간에서는 장점이 부각되고, 딜이 부족한 구간에서는 답답합니다.
너무 저스펙 주차는 다른 직업에 비해 딜부족이 느껴져 답답하지만, 어느정도 성장하고 나면 매주 잡는 솔플 보스는 스펙을 여유롭게 맞춰서 다니고, 파티 구직에 있어 독보적인메리트가 있는 훌륭한 직업이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노말 칼로스 유챔 구간정도 부터는 확실히 좋은 직업이라고생각해요. 다른 직업에서는 느낄 수 없는 파티원을 케어하는 재미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비숍이 해보고 싶으시다면 너무 겁먹지 말고 도전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2. 기본 세팅
참고할만한 사이트
https://chuchu.gg/jobs/%EB%B9%84%EC%88%8D
https://maplescouter.com/optimizer?name=닉네임&preset=00000
(닉네임 지우고 자기 닉네임 입력)
그대로 따라하시면 아주 틀린 내용은 없긴 합니다.
그래도 몇 가지 짚어보자면
링크 – 챌섭에서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일리움 링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스가 너무 아프면 렌 링크 착용 시 유의미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빌 – 보공 + 상추뎀까지는고정이고 마력이냐 벞지냐인데 챌섭에서는 엔버링크가 없어 마력이 더 좋긴 합니다. 먼저 뜬거 쓰셔도 됩니다.
하이퍼 – 000 111 110 사용합니다. 내성심(홀리 심볼-임뷰바디) 대신 쉘 찍어도 크게 문제는없지만, 찍는다고 유의미한 변화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펫 버프 – 하이퍼 바디 안 넣을 이유가 없으니 넣어줍니다.
시퀀스

다른 부분은 별로 안 중요하고 1번 시퀀스 맨 앞에 아르카나 오버라이드, 맨 뒤에 프레이 가 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유의미한 차이가 있습니다. 어블과 심은 빼도 됩니다. 저는 파티에서 버프 리필해주기 귀찮아서넣고 해요.
버프 즐겨찾기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오른쪽 위를 최대한 안 보고 게임을하는게 좋으니 최대한 버프 즐겨찾기에 넣는게 좋지 않나 싶긴 하네요.
예시 키세팅

2번은 시드링 매크로, f4는어블/심 매크로입니다. 3번 제네시스는 빼도 큰 상관없습니다.
키세팅은 너무 이상하지만 않으면 상관없는 것 같아요

사냥 키세팅은 위와 같이 쓰고 있습니다. 사냥은 오른손만 쓰고 왼손은 폰 보다가 1분마다 스페이스바 동꼽 해주는 식으로 합니다.
코강

코강 구조가 바뀌었습니다. 비숍은 쓸심을 사용하지 않아 코젬이 여유로운편인데요, 이미지에 보이는 스킬들을 1렙씩 찍어주신 후 사냥을위해 빅뱅/페더를 마스터하고 나머지 스킬은 대충 찍어도 여유로울 것 같습니다. 어짜피 보스 미션 가기 전에는 얼추 마스터가 될거에요. 강화코어오른쪽 2개와 심은 안 찍어도 되고, 쓸만한 스킬 1렙으로 남겨두는것만 기억하시면 크게 망할 일은 없습니다.
3. 보조, 시드링,쿨뚝
보조
써놓은 내용 쇼케 보고 다 엎어버렸는데 아직 정답을 모르겠습니다.
해방이 오래 걸리니 그동안 교불 강화재화를 투자할 수 있는 방패가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본섭에서 보조를 어떤수준으로 맞출건지에 따라 너무 갈릴 거 같네요. 일반론보다는 쪽지 보내주시면 성심성의껏 대답해드리겠습니다.
시드링
챌섭에서 주는 시드링은 리레 하세요.
본섭은 리레 + 웨펖을 기본으로 생각하되 명확한 이유가 있는 분은 컨티 쓰시면 됩니다. 리레가 너무 비싸다던가, 내가 왜 컨티를 써야하는지 설명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리웨가 보통 훨씬 강합니다.
쿨뚝
챌섭 수준에서 쿨뚝을 쓸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본섭에서는 참 철학적인 문제인데, 이는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딜사이클
딜 사이클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극딜 시퀀스 – (오리진) – 디퍼(디바인 퍼니시먼트) 꾹 – 쿨마다 디퍼 1스택 *2 – 엔버링크에 맞춰 디퍼 3개
나머지 시간은 엔젤레이와 쓰면서 피스메이커 버프 안 끊어지게 잘 쓰시면 됩니다.
웨펖은 리레 끝나자마자 스위칭해서 쓰는게 더 쌘데 1% 약해도 상관없으면엔버링크랑 쓰세요.

냅킨 ai의 도움을 받아 만들었습니다.
60초마다 엔젤릭 터치와 파운틴 포 엔젤을 사용해줘야 합니다. 보스가 텔레포트로 사라질때 쓰는 습관을 들여두면 좋습니다.
위 내용은 가장 기초적인 내용으로, 좀 더 심화된 내용은 다음 글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5. 사냥
유튜브에 좋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챌섭 초반에 사람이 너무많아 유튜브에 나오는 사냥터를 갈 수 없을 경우 갈만한 대체 사냥터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효율이 약간 떨어지는 사냥터들이니 버닝 수치나 인기 사냥터 자리를 보고 결정해주세요.
사냥은 기본적으로 2개의 설치기 +사출기 + 널널한 원킬컷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기동성이 부실해 국민 사냥터는 잘 먹는데 마이너 사냥터는 못 먹는 편입니다. 찐심이 있어서 레벨업이 빠르고 초반에 코젬 덜 먹는건 장점이네요.
6. 마치며
사랑조차 영원하지 않은 세상에서 그 무엇이 불멸을 말 할 수 있을까요?
매 패치마다 게임이 뒤바뀌는 역동적인 게임에서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비숍은 서포터라는 점입니다. 어쩔 수 없이 딜은 평균보다 낮을거고, 파티에서는 항상 우대 받으면서 다닐겁니다. 이 구조를 바꾸기에는 너무 멀리 왔어요.
서포터라고 말한 것치고 파티원 케어는 한 글자도 안 썼지만, 이 게임에서 비숍에게 바라는 점은 보통 프레이 키기/파운틴 깔기 정도가 전부고 검마 2페 디스펠 칼같이 써주면 대단한 고수 취급 받는게 공팟 평균이기 때문에(롤로치면 브론즈 3도 수행 가능한 난이도인데) 너무 부담 갖지않고 시작하셔도 됩니다.
거창하게 시작했는데 너무 뻔한 내용만 담은 것 같네요. 디테일한 내용은 최대한 열심히 써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