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인은 현재 스카니아에 서식하고 있는 그냥 적당히 센(?) 유저이다...
최근에 모법분들이 크라이시스를 못쓰겠다는 말을 많이들 하셔서 쓰는데
크라이시스 발동 실패의 원인 90% 이상이 체력 자동회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나로 인한 발동실패는 허공에 평딜스킬을 날려 오버로드 마나로 인한 마나소모를 유도시켜 해결할 수 있다.
(현실은 이것도 쉽지 않다. 아주 침착하게 해야 되는 부분 실제 무릉에서 마나 자동회복으로 인해 발동이 안된 상태에서 허공스킬로 마나깎은 후 발동 끝끝내 성공 한번 해보면 그 이후론 쉬워진다.)
마나부분이야 대부분 법사가 마나통 5만이상에 마나깎는 스킬로는 리밋링 스킬 하나만 쓰며 500 고정이므로 패스하자.
이제 체력에 관련된 고찰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체력을 0에 수렴시켜라."가 핵심이다.
체력이 0.1%이나 4.9%이나 마나만 적다면 크라링이 발동된다.
근데 굳이 피깎는 공식에서 체력을 4%대로 유지할 이유가 전혀 없다.
어차피 마나도없는터에 회복 늦어져서 한대맞으면 체력이 1이든 5%든 뒤지는건 똑같다.
보통 모법의 경우 인피 자동회복이 문제가 돼서
인피 자동회복 1틱당 체력이 400? 언저리가 회복되고 보통 피마나작 하는동안 1틱~2틱의 회복을 받는거로 보임
이제 체력을 계산하자.
법사는 어지간해선 크라이시스 쓸 때 스인미가 무조건 붙으므로 "시드링을 꼈을 때" 최대 체력 x 0.15를 하자.
- 피마나작업은 전 구간에서 시드링이 착용된 채로 발생한다.
- 헬스컷 링으로 체력이 70%, 스인미로 체력이 15%가 까여 15%가 남아 0.15를 곱한 것이다.
이어서, 피를 깎을 수 있는 스킬들을 모두 살펴보자.
-헬스컷 링 : 소모값이 소모된 후 최대체력이 줄어드는 거라 소모값이 전혀 의미가 없다. 레벨 신경 x
-리밋 링(매우중요) : 이걸 쓸 땐 최대 체력이 변하지 않으면서 시드링 사용시에 소모되는 고유 hp 코스트가 고스란히 적용된다. (1~4레벨 1200 1000 800 600)
리밋 링 레벨은 진짜 생각외로 중요하다.
남은 체력에서 리밋 링 소모값을 고스란히 빼 주자.
다음은 캐릭터가 선택할 수 있는 체력 깎는 스킬의 경우의 수이다.
- 쓸만한 홀리 심볼 n레벨(n : 순수 코어 레벨, 사용 시 2500+30n을 빼준다.)
흔히 사냥에서 캐릭터가 쓰는 쓸심 코어를 뜻한다.
- 쓸만한 홀리 심볼 n레벨 + 5레벨 슬롯(혹은 x레벨 슬롯/위의 n레벨보다 슬롯 x 30을 체력에서 더 빼준다.)
체력 소모 미세값 조정에 도움된다.
-쓸만한 홀리 심볼 1레벨(2530 빼기)
1렙은 따로 만들기 쉬워서 기재, 이를 연계해서 6레벨까지 자유자재 설정 가능
(쓸심류는 중복 적용 불가)
- 에르다 샤워 (3000빼기, 레벨무관)
- 에테리얼 폼(1000빼기, 레벨무관)
- 에르다의 의지, 블링크 등등의 스킬(5% 빼기)
- 쓸만한 하이퍼바디(이는 의외로 잘 쓰지 않는거같은...)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남는 체력이 0에 가깝게, 못해도 1% 미만으로 안전하게 만들어 두자.
남는 체력이 2~3% 이상인 경우 인피회복 2틱을 받으면 발동이 실패할 수 있다.
남는 체력이 0% 미만으로 계산된 경우 인피 유지가 안될 때 피깎스킬 사용 불가로 크라이시스 발동이 불가능하다.
예시)
뚠뚠석 캐릭터의 최대체력 : 35463
리밋 링 : 1레벨(1200)
쓸심 슬롯 5레벨 적용 : 21레벨(3130)
피깎 공식 사용 결과: 35463*0.15-1200-3130=약 989
- 최대 체력의 2% 중후반에 해당하므로 약간 불안정
이는 리밋 링을 2레벨로 바꾼 뒤 에폼을 추가하는 식으로 공식을 변경할 수 있다.
물론 코어칸 부족하면 걍 크라이시스 포기하자 이런
바꾼 경우 : 35463*0.15-1000-3130-1000 = 약 189
- 최대 체력의 0.5% 언저리, 최상의 상태
이런 식으로 미리 계산을 해보시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