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타겟이 2개 이상일 때에는 폭시나 언카보다 1차 스킬인 애로우 블로우가 딜이 더 잘 나온다
폭시/언카와의 격차는 타겟이 3개일 때 가장 극대화된다
1. 플레시 미라주/잔영의 시가 '1회 타격'을 세는 기준이 스킬마다 다름
애블의 '3발 발사'와 언카의 '5번 공격'이 차이가 있음
애블은 1회 공격하는 화살을 실제로 3발 발사하는 판정이고
언카는 데미지만 5번 표기될 뿐 실제로는 스킬 1회를 사용하는 거임

언카는 1회 사용 시 몇 명을 맞추든 간에 스킬 1회로 카운트되기 때문에
언카를 6명에게 갈기든 8명에게 갈기든 무조건 1언카=1공격적중 임
근데 애로우 블로우는 화살 3발을 날리고 각 화살이 1타겟을 1회 타격할 때마다
플레시 미라주와 잔영의 시의 발동 조건인 '1회 공격으로 쳐줌
즉 애블은 사출기의 발동 조건인 '공격 횟수'가 기본적으로 3배 높은데 타겟에 따라 뻥튀기까지 된다는 의미임
타겟 1개에 애로우 블로우 1회(=3발)를 박으면 '3회 공격'으로 카운트되고
타겟 2개에 애로우 블로우 1회를 박으면 화살 3발이 각각 2명씩 맞췄으니 '6회 공격'이 됨.
타겟 5개라면 애로우 블로우 1회마다 3x5 '15회 공격'으로 인정이 됨
그럼 플레시 미라주는 7회 공격만 하면 발동하니 한번에 2번씩 나가나?? 싶지만 그렇지 않음
스킬 한 번에 플레시가 2회 이상 발동되는게 맞지만 무조건 1회씩만 발동함
아마 플레시 미라주가 동시에 2회 발생할 수 없도록 타수와 무관하게 재발동 딜레이를 넣어둔 듯 함
위 움짤은 5타겟임에도 불구하고 한 번에 플레시가 1세트씩(환영 4개씩)만 나가는 걸 볼 수 있음
잔영의 시의 패시브 효과는 1초의 지속시간이 끝나자마자 발동 조건(10발 공격)이 채워지므로
패시브가 쉬지않고 발동이 됨
+ 그리고 애로우 블로우 사용 시 마법화살이 더 많이 (2.5~3배) 사출됨
언카 1회마다 60%의 확률로 마법화살이 1회 나가지만
애블은 3발의 화살이 각각 60% 확률로 1회씩 뽑아내는걸로 추정
30초 동안 애로우블로우를 사용했을 때 플레시 미라주의 공격횟수는
1타겟: 352
2타겟: 368
3타겟: 720
4타겟: 728
5타겟: 832
아마 자체딜레이 때문에 몹 수가 공격횟수와 비례하지 않는것으로 추정함
3타겟 정도면 미라주가 이론상 뽑아낼 수 있는 최대 공격횟수에 도달하는 걸로 보임
이게 3타겟 상대로 애블을 쓰는 짤인데 미라주의 발동횟수는 맨 위 5타겟 짤과 크게 다르지 않은걸 볼 수 있음
2. 암튼 그래서 실용성은??
실제 보스를 친다고 가정하고 일반적인 보마의 2분 극딜 사이클을 돌려봄
(당연히 풀공속으로 진행함)
2분간 3타겟을 대상으로 각각 애블과 언카를 쓴 전분임
애블 코강이 하나도 안되어있는데도 애블이 더 데미지가 높게 나옴
만약 애블 60강일 경우 애블의 최종 데미지가 420%가 되므로 (1차스킬이라 많이 올라감)
9400억이 아니라 3조 9천억 가량이 될 것이니 이만큼 추가해준다고 가정하겠음
따라서 3타겟의 경우 애블 40.7조 >> 언카 34.5조임
이밖에 실험 결과 (애블 60강 했다고 가정)
1타겟: 폭시가 애블보다 10% 가량 우세
2타겟: 애블이 언카보다 10% 가량 우세
3타겟: 애블이 언카보다 20% 가량 우세
4타겟: 애블이 언카보다 10% 가량 우세
5타겟: 애블이 언카보다 10% 가량 우세함
정리:
언카와 애블만 놓고 비교하면 언카가 당연히 훨씬 세지만
애블이 사출기(마법화살, 플레시, 잔시)를 훨~씬 많이 뽑아내기 때문에 타겟이 2개 이상일 경우 실제로는 애블이 더 세다.
다만
1. 애로우블로우의 범위가 매우 좁고
2. 실제로 이렇게 많은 타겟을 공격할 일도 별로 없는데다
3. 차이가 그리 심하지도 않고
4. ^오류수정^ 당할 확률이 높으니까 실용성은 딱히 없는듯합니다
그냥 재미로 보세요
틀린 점 지적해주세요 감사하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