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부트 서버에서 보우마스터를 육성 중인 이예레입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보우마스터 리마스터 이후 발생한 문제점 및 개선 요청, 보우마스터를 비롯한 모험가 궁수 직업군에게 공통된 개선점, 그리고 극딜 주기 문제에 대해서입니다.
첫 번째로 보우마스터 리마스터 이후 발생한 문제점 또는 스킬 자체의 개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 플래터의 씹힘 현상
새롭게 변화한 플래터 스킬을 재설치할 시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고 씹히는 현상이 자주 발생해 조작감을 해칩니다.
2. 플로우 스킬(보우마스터, 신궁 공통) 지속시간 문제
플로우 스킬의 지속시간이 메르세데스 링크 혹은 다른 요인에 영향을 받아 쿨타임과 지속시같이 맞지 않는 문제가 발생해 사냥 시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지속시간 증가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거나 스킬의 쿨타임이 돌았을 경우 기존의 플로우가 남이 있어도 방향키 커맨드(상향키+플로우 또는 하향키+플로우)를 통해서 플로우를 재설치할 수 있도록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플래터 스킬의 지속시간이 짧음
타 설치기에 비해(예: 캡틴의 배틀쉽 봄버의 경우 60초의 지속시간을 가짐) 30초라는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위의 설치/재설치 시 씹힘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와 겹쳐져 사냥에서의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지속시간을 60초로 증가시켜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두 번째로 모험가 궁수 직업군의 공통된 개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더블 점프] 스킬의 성능이 저열함
모험가 궁수의 [더블 점프] 스킬은 더블 점프뿐만 아니라 상향 점프 또한 포함한 스킬입니다. 그러나 모험가 궁수 직업군의 더블 점프 성능은 모험가 중 최하위일 뿐더러, 상향 점프 스킬 또한 씹힘 현상이 발생하거나 의도한 거리를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게 발생합니다. 이는 단순히 다른 직업과 다른 커맨드의 문제가 아니라 상향 점프의 성능 자체의 문제로, 모험가 궁수의 상향 점프는 같은 커맨드를 가진 데몬 직업군의 상향 점프보다 씹힘 현상이 훨씬 잦으며 조작감 또한 훨씬 둔탁합니다.
패스파인더의 경우 스킬 딜레이가 비교적 적고 [카디널 트랜지션] 스킬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더블 점프의 저열함이 덜 체감되는 편이나, 보우마스터와 신궁의 경우 [더블 점프] + [주력기]의 일반적인 사냥 스킬 사용 경험에서 [더블 점프] 모션이 종료된 이후에도 주력기의 딜레이가 존재하면서 (스킬의 딜레이가 착지 이후에도 남으면서) 조작감을 크게 해치는 상황입니다.
더블 점프의 저열함과 상향 점프의 저열함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과거 모험가 전사, 미하일이 받았던 더블 점프 성능의 향상과 같은 버프가 이뤄질 뿐만 아니라 [더블 점프] 스킬 자체를 새로 제작하여 성능과 이펙트, 조작감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덧붙여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모험가 궁수 직업군의 [더블 점프]스킬 이펙트는 리마스터 이후에도 만들다 만 것처럼 흐릿하고 볼품없어 보입니다. 이번에 유일하게 패스파인더 변경 패치가 리마스터 패치의 후속 성격으로 이루어지면서도 정작 더블 점프와 같은 모험가 궁수의 공통된 문제점은 개선되지 못했습니다. 타 직업군의 경우 리마스터를 통해 점프의 이펙트가 전반적으로 변경되었는데 비해 모험가 궁수는 패스파인더가 제외된 탓에 특색 없이 패스파인더의 점프에서 형태는 유지하고 색만 바꾼 듯한 밋밋한 이펙트를 받는 데 그쳤고요. 이펙트의 변경 또한 [더블 점프] 스킬을 새롭게 교체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2. [더블 점프] 스킬 중 상향 점프의 커맨드 온오프화
모험가 궁수의 상향 점프는 타 직업의 상향 점프 커맨드에 익숙한 유저들이 모험가 궁수 직업군을 육성할 때 불편함을 가지게 하는 요소입니다. 저 또는 모험가 궁수를 오랫동안 플레이해온 유저들은 점프 + 상향키 + 상향키의 커맨드에 익숙하지만, 이미 점프 + 상향키 + 점프 등의 타 직업 커맨드에 익숙해진 사람에게는 그 자체로 진입 장벽이 되며, 앞서 말씀드린 상향 점프의 저열함이 더해져 조작감의 심각한 하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텔레포트가 익숙하지 않아서 마법사 직업군을 플레이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듯 이동기의 불편함은 모험가 궁수를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유저들의 유입을 막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더블 점프] 스킬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한 커맨드 온오프를 추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세 번째로 극딜 주기 문제에 대한 제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 직업 120초/ 240초 주기 이원화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직업들의 극딜 주기는 일부 직업군을 제외하면 120초/180초/240초의 세 가지로 나뉩니다. 그러나 90초/180초 주기인 해방 스킬, 리스트레인트 링을 비롯한 시드링의 쿨타임, 180초 극딜에 유리하도록 설계된 가디언 엔젤 슬라임 등 180초에 유리하도록 설계된 메이플스토리의 플레이 환경 탓에 120초 주기, 240초 주기 직업은 상대적인 손해를 보고 있으며 이러한 손해는 유저들의 직업 평가와 파티격 참여 여부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120초 주기는 솔로 플레이 측면에서 조금의 강점을 가지는 데 반해 240초 직업은 그마저도 좋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유저들은 전 직업 180초화, 파괴 버프 수동화(120초화) 등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지만 모든 직업이 획일적인 쿨타임을 가지게 된다면 직업 간의 개성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더불어 120초 직업 중에는 제가 플레이하는 보우마스터처럼 극딜 시 사용하는 5차 스킬을 배분하여 사냥에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5차 스킬의 쿨타임과 지속시간을 180초로 일률적으로 조정하면 직업의 성능에 큰 악영향이 가해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그너스 리마스터 패치와 신규 지역의 출시, 밸런스적 상향평준화가 이루어질 때를 기점으로 180초 및 200초 등의 쿨을 가진 직업들의 쿨타임을 변경하여 사냥에 활용되는 5차 스킬을 가진 직업은 120초로, 그렇지 않은 직업은 240초로 이원화시키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120초/240초 주기화는 180초로 일률적인 쿨타임 통일을 하는 것보다 직업 간의 개성을 남길 수 있다고 생각되며, 120초/240초에 맞추어 다른 쿨타임 및 주기 문제를 공평하게 조정하기 쉬워집니다. '주기 이원화' 방안에서 120초/240초화는 90초/180초화보다 평딜의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180초 극딜'에 과하게 치중된 현재의 메이플스토리 플레이 환경 또한 조금의 변화를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스킬 주기가 배수로 맞아떨어지면 직업간의 복잡한 밸런싱 또한 보다 수월하고 균등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주기 문제는 제 개인적인 의견을 전달하였을 뿐이지만, 보우마스터 및 모험가 궁수의 불편함은 꼭 해결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모험가 궁수의 사냥은 결코!!! 구린 기동성을 내버려둬야 할 만큼 사기가 아닐 뿐더러 데미지 성능과 별개로 조작감에 큰 영향을 끼치는 기동성의 문제는 직업을 불문하고 항상 해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첩'스탯을 올리는 궁수 직업군임에도 기동성이 조작감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타 직업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사례는 김창섭 팀장님과 백호영 디렉터님이 말씀하시던 '직업 컨셉'과 부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과거 저열했던 모험가 전사의 더블 점프 버프처럼 버프 전 모험가 전사의 더블 점프와 같은 수준인 모험가 궁수의 더블 점프 또한 버프받아야 함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기억하실 지 모르겠지만 2년 전 20년 1월 아델의 출시 당시, 2차 테스트서버에서 더블 점프의 성능이 너프를 먹고 조작감에 심각한 저하가 발생하여 유저들의 항의를 받은 끝에 원래와 거의 비슷한 성능으로 복구되어 본 서버에 들어온 일이 있었습니다. 보우마스터의 주력기인 [언카운터블 애로우]는 아델의 [디바이드]보다 하단 범위는 부족하지만 상단 범위가 비슷하며 스킬 딜레이 또한 [디바이드]와 같은 최고 공속(2단계)기준 600ms의 준수한 딜레이를 가졌습니다. 그럼에도 조작감 측면에서 불편함을 겪을 뿐만 아니라 타이밍이 정말 잘 맞지 않으면 2층을 타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더블 점프 너프 당시의 아델과 완전히 동일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아델의 더블 점프는 빠르게 성능을 복구받은 데 비해 보우마스터의 모험가 궁수 공통 [더블 점프] 성능은 저열한 그대로입니다.
운영진께서 이번 리마스터 패치 전 상향평준화를 공언하시며 말씀하셨던 '할 수 있던 게 안 되도록 하지는 않겠다' 라는 말씀이 '원래부터 할 수 있도록 출시된 직업이 아니면 앞으로도 할 수 없을 것이다'라는 말과 같지는 않을 것입니다. 모험가 궁수의 [더블 점프] 스킬을 변경하고 저열함을 해소해 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윗점은 단순한 수치 조정으로 해결되지 못할 만큼 조작감에 하자가 있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새로 만들어야 하겠지만, 더블 점프 성능은 딱 모험가 전사만큼이면 충분합니다.
플레시 미라주의 오류를 해결하고 문제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보여주신 설명과 소통의 자세는 분명 감사했지만, 동시에 신궁의 변경점에 대한 미흡함이나 리마스터 초기부터 존재했던 문제점의 해결에도 무관심한 자세를 보여주신 것 역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플래터 등의 스킬 씹힘과 플로우 지속시간 문제, 윗점 성능/조작감의 문제와 쿨타임 120초의 문제 모두 제가 플레이하는 보우마스터, 그리고 모험가 궁수가 겪는 문제점의 일부입니다. 유저수가 적어 의견이 많이 닿지 않을 수는 있지만 하나하나 귀기울여 듣고 개선해 주실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라고 메이플톡 게시글에 했던 120초/240초 주기 문제 질문 밑에 추신처럼 달았는데 읽으실지는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