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궁의 예전에 비해 인식이 점점 좋아지고 있던 와중에 이번 패치로 인해서 신궁게에 글도 많아지고 넘어오시거나 새롭게 만들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종종 보여서 참고하실 겸 또 신궁게에 오가는 내용들이 무슨 말이고 왜 나올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개인적인 생각들을 적어놓으려고 합니다~
메이플에서 밸런스에 대해 항상 이야기가 갈리는 부분이 직접 어느 정도 키워보기 전에는 영상으로는 봐도 절대 모르는 부분들이 꽤나 많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저 또한 신궁과 일정 레벨/일정 보스 이상 키워본 직업이 아니면 잘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비교는 당연히 안하겠지만 느낀 점을 위해서 제가 보거나 키워본 직업들의 내용이 잠깐씩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제가 틀린 부분이나 잘못된게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하고 참고하실 부분은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냥 부분 요약
* 신궁의 사냥이 반은 매우 쉽고 반은 매우 어렵다는 옛 말/이제는 전체적으로 좋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
* 또한 신궁의 사냥 주력기인 피어싱의 원킬컷 또한 매우 낮아서 좋음
* 굳이 아쉬운 점을 찾아보자면 2분마다 신경 써주는게 귀찮을 수도/사냥터 지형을 조금 탄다
(이 부분은 대부분의 직업이 해당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냥 능력을 볼 때 일반적으로 '뇌빼기가 되는가(피로도가 낮은가)/원킬컷은 낮은가/마릿수는 많은가' 로 볼텐데
스플릿 애로우가 켜져 있는 상황에서는 쏘면 화살이 퍼지면서 웬만한 층에 다 맞기 때문에 굉장히 편합니다
데스티니 때 리메이크되면서 지속시간을 늘려주었고 다른 스킬들도 주었기 때문에 그전에 비해 정말 만족하며 사냥합니다
원킬컷도 낮은 편이어서 세르니움 진입했을 때도 스플릿을 키면 추가타라 일퀘하는데도 지장이 없었고 일몹뎀 추가도 생겨서 세르니움 이후에도 생각보다 빠르게(포스 50전에) 세르니움 사냥을 시작할 수 있어서 좋았네요
아직 아르크스에서 사냥을 안해봤지만 아크르스 마릿수도 높은 직업 중에 하나입니다.(아르크스가 아닌 곳에서도 이제는 잘 먹습니다)
안해보신 분들 입장에서 직접 해보셨을 때 불편하실 수도 있겠다 싶은 부분은 72초마다 이볼브 키고 스킬들 돌리면서 사냥하고 다시 스플릿 키면서 반복한다는 점이 조금 신경쓰인다?(이볼브 놓치면 쿨이 자꾸 밀려서 저는 한텀 미루고 쓰게 되더라구요) 이게 뭐가 불편하냐 하실 수도 있지만 저는 당연히 키네사냥이 좋고 편한것은 맞지만 그냥 영상으로 보기만 했을 때는 그냥 모든 스킬 팍팍 써도 되는줄 알았는데 직접 키워보니 그정도까지는 아니더라고여
뭔가 자꾸 조금씩 신경쓰이는게 싫으실 분도 계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 신궁은 스플릿 애로우의 비중이 큰 직업이고 사냥할 때는 빠르게 이동하다보니 스플릿 애로우와 피어싱 위주로 보면서 사냥이 돌아가게 되는데 다른 직업에 비해 심심해보일수 있다? 정도 있을 것 같네요(쉽게 질리실 수도)
저는 이미 익숙해져서 오히려 이런 점들이 단순하고 깔끔하다고 생각해서 만족하며 사냥하고 있습니다
보스 부분 요약
* 극딜을 빠르게 욱여넣기 좋다
* 그 이외에는 열심히 평딜 위주
* 후딜 후딜 후딜
* 적은 유틸
보스를 검마 이상으로는 가보지 않아서 다른 분들의 의견을 찾아보시거나 영상을 보시는게 좋아보입니다만
그래도 차근차근 카벨부터 진힐라까지 솔격 혹은 파티격을 해본 느낌은 저렇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바이퍼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조금 받았는데 둘다 나름 빠르고 안전하게 극딜을 욱여넣고 나머지는 평타 위주로 싸우는 느낌이 비슷해서입니다. 다만 바이퍼는 다양한 이동기로 거리를 조절하며 인파이트 식으로 싸우고 신궁은 사거리를 이용해서 멀리서 평타를 쏘는 느낌이랄까요
신궁의 보스전은 버프를 좌르륵 올리고 카트리지를 전부 쏜 뒤 나머지는 다시 카트리지가 돌 때까지 평타를 넣는 식으로 진행되고 이게 2분마다 반복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리레 시간 안에 카트리지를 다 쏘고도 남는 편이고 카트리지가 눌러놓으면 정해진 시간 안에만 쏘면 되기 때문에 보스 특정 패턴에서 시드링과 같이 쓰지는 못할 지언정 극딜이 싸그리 날라가거나 그런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네요
다양한 스킬들을 화려하게 쏘시는 것을 원하시면 생각보다 누를게 없어서 재미없어하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만큼 단순하고 깔끔합니다
저렇게 극딜을 쏘고 나면 열심히 평딜로 딜을 넣게 되고 카트리지를 다 쏘고도 스플릿이 60초 가량 남아있기 때문에 이 때 딜이 더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이제 신궁게에서 항상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지금도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이 시작되게 되는데
바로 보스 주력기인 스나이핑의 후딜입니다
극딜을 쏘고 난 뒤면 스나이핑으로 다시 쿨이 올 때까지 딜링을 하는데 생각 없이 쏘다보면 윌 3페 흰눈을 보고도 맞아야 하는 등 생각보다 후딜이 깁니다
후딜이 뭐 보마는 속사고 신궁은 저격수라 컨셉이라서 딜레이가 있다? 까지면 이해가 되는데 문제는 신궁이 저 후딜을 받쳐줄 내성과 유틸 또한 타 직업에 비해서 밀립니다
이번 패치가 들어오기 전까지 무적기는 3분쿨 14초 무적인데 유일한 생존기를 딜에다 쓰자니 억까 패턴에서 무조건 죽어야하고 조금 모호한 상황에서 쓰자니 또 억까 패턴 때 죽을까봐 피하다가 죽는등 조금 아쉬운 부분이 분명 존재했고 각종 보스에서 떨어지는 낙하물들은 후딜 때문에 피하기가 어려운데 내성 또한 낮아서 데카 -1 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많은? 신궁 유저 분들이 내성 올려달라 혹은 뎀감기를 달라, 짧은 쿨 무적기를 달라고 말하고 있는 거죠
때로는 같이 가는 숍분들도 신궁 스킬을 잘 모르실 때가 있고 인식도 그렇게 좋지는 않은 직업이지만 신궁 나름의 매력이 있습니다ㅋㅋ 신궁게에 물어보시려고 오시는 분들한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고 같은 신궁 유저도 많이 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을 기대합니다
신.궁.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