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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파인더] 패스파인더 6차 버그와 개선점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콘 십추글
댓글: 7 개
조회: 5502
추천: 135
2023-06-30 02:51:42
원래 일퀘하고 잘려다가 창섭이햄께서 피드백 잘 수용하시길래 글 끄적이고 갑니다.
<기존에 작성했던 버그리포트 글에 이어서 3,4번 버그 및 이펙트 부분과 5,6번 6차 개선사항 추가하였습니다>
<개선 사항은 패파게 희망사항과 제 사견을 합쳤습니다>
<PC버전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모바일에선 읽기 불편하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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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 6차전직에서 마스터리 코어로 강화된 "카디널 블래스트 VI"가 고대의 저주 디버프를 쌓지 못하는 버그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패스파인더한테는 4차스킬에 '에디셔널 트랜지션'이란 패시브 스킬이 붙어있습니다.
해당 스킬은 카디널 디스차지, 카디널 블래스트 또는 해당 문양이 인챈트된 스킬을 사용시 일정 확률로 고대의 저주 디버프 스택을 쌓아주는 패시브로, 상시 크뎀을 유지해야 하는 패스파인더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다만, 해당 패시브가 6차전직 테스트서버 패치가 들어옴으로서 마스터리 코어로 강화된 "카디널 블래스트 VI"가 현재 적용이 안되어 있음이 확인됐습니다.

<현재 라이브 서버>

(정상적으로 저주스택이 쌓이고 있는것이 확인됨)

<어제자로 올라온 테스트서버>

(여러번 타격에도 불구 저주가 쌓이지 않음)

단순 버그라고 생각되니 꼭 2차테섭 또는 라이브 서버에서는 고쳐지기를 바랍니다.

2. "카디널 블래스트 VI" 이펙트와 실제 타격범위의 괴리감
- 이번에 마스터리 코어로 강화된 "카디널 블래스트 VI"가 이펙트도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이펙트는 개인적으로 이쁘다고 생각됩니다만, 전체적으로 이펙트의 크기가 좀 커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인게임의 타격범위는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고 보여집니다.

<타격범위 괴리감>


보시다시피 이펙트가 닿음에도 불구하고 타격이 되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3번째 짤의 경우 닿을것 같은 착각을 보일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펙트가 닿지 않은 몹이 타격되는것은 긍정적인 경험이라고 보지만
보시다시피 이펙트가 닿음에도 몹이 타격되지 않는것은 부정적인 경험으로 이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이펙트를 수정하든 실제 타격범위를 수정하든지 해서, 둘 사이의 괴리감이 나타나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3. 오리진 스킬 <포셰이큰 렐릭> 렐릭해방 최종데미지 버프 미적용 버그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6/130618?category=%ED%8C%A8%EC%8A%A4%ED%8C%8C%EC%9D%B8%EB%8D%94 (인벤 패파게 'ㄱㄹㅅㅁㅎ' 님의 글을 바탕으로 실험해보았습니다)

해당 글의 요지는 렐릭해방 버프가 5차스킬중 렐릭 언바운드와 얼티밋 블래스트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의 글입니다.  


보시다시피 에인션트/인챈트 포스 스킬의 최종데미지 15% 증가라는 툴팁을 달고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긴 귀찮으니 스샷 비교 들어갑니다.

* 측정순서는 이볼템 - 렐릭언바운드(블래스트) - 옵시디언베리어(블래스트) - 얼티밋블래스트 풀차징으로 사용했습니다. 

<렐릭해방 버프 없이 사용한 5차스킬 4개 딜량>


<포셰이큰 렐릭 사용후 5차스킬 4개 딜량>


<사용 전-후 비교> (단위 : 억)
1. 이볼브 템페스트 2728/2323 = 1.174 (17.4%)
2. 얼티밋 블래스트 872/869 = 1.003 (0.3%)
3. 렐릭 언바운드 720/722 = 0.997 (- 0.3%)
4. 옵시디언 베리어 233/185 = 1.259 (26%) 

- 베리어는 섭렉 영향인지 측정마다 1회타격이 갈림 (사용횟수 15-16회 널뛰기)
- 최소 스공 ~ 최대 스공 영향이 있어서 측정마다 소량의 오차가 발생을 감안

결론) 이볼템과 베리어는 정상작동함. 그러나 언바운드와 얼블은 최종뎀 버프가 적용되지 않음.
다음 테섭때 고쳐지기를 희망합니다.

4. 카디널 블래스트 VI 눈뽕개선 (사견)

이펙트 바뀐거 전 개인적으로 좋지만, 폭발하는 이펙트 가운데에 흰색은 눈이 너무 피로합니다 섬광탄 터지는거 같습니다. (지금 새벽에 글 작성중인데 보다보니 눈 아픔)

딱히 할말 없네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메이플 하면서 수백만번은 볼 이펙트인데, 잘좀 부탁드립니다.

5.1) 오리진 스킬 <포셰이큰 렐릭> 깡퍼뎀 관련 (개선 / 사견)

(사견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기 테섭은 수치적인 부분은 강화코어와 스탯 코어가 추가되는 2차테섭에서 조정된다 말하셨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너무 낮게 잡힌 퍼뎀은 한번 짚고 넘어갈 필요성이 있다고 느껴져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50층따리가 약코한다고 욕쳐먹을수도 있겠지만, 솔직히 그동안 패파 패치한거보면 지금 징징거리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패스파인더의 6차 데미지 설계 구조는 다음과 같이 2가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용시 컷신 내 들어가는 폭발 데미지 / 블디 매크로 갈기면 나오는 마법화살과 고대의 분노
퍼뎀만 간단하게 계산하면 468,000% + @
다른 직업 데미지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으나, 1차로 들어가는 폭발데미지가 그냥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직업이 물스공도 아닌 돌스공으로 한때 바닥을 기던 시절이 있었던 시절이 있었으며, 21년도 겨울 데스티니 패치로 한번 숨통이 트이긴 했으나 당시 전체적인 상향이 있었음을 감안하면 지금도 낮은 순위에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패시브 최종뎀 변화는 10+5% --> 20+5% --> 20+8%, 절대 높은편이라고 생각 들지 않음)
* 참고로 21년도 8월에 '나제불님님님'이 올리신 스인미를 통한 공용스킬 데미지 편차 글을 보면 뒤에서 3등 = 당시 심각한 돌스공

물론 후속타로 들어가는 마법화살과 고대의 분노가 생각보다 잠재적인 퍼뎀이 높다고 계산이 나왔고 (6~70만%), 30초동안 지속되는 렐릭해방 최종뎀 15% 버프가 있어서 5차 극딜 스킬들과의 시너지도 기대하는 유저들도 많았습니다.

- 하지만 컷신이 길어서 이볼템을 먼저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과(컷신후 이볼템 사용하면 풀 시드링 불가)
- 6분 쿨타임이란것을 감안
현재 패스파인더가 주 극딜기로 사용하는 2분쿨탐 이볼브 템페스트 (504,000%)보다 낮은 퍼뎀이란건 솔직히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 고대의 분노와 마법화살 딜이 당연히 무시못할 정도의 딜량은 있겠고
- 강화코어와 스탯코어가 아직 반영되지 않은것
- 무엇보다 임시로 설정된 퍼뎀이란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대의 분노와 마법화살 딜은 어디까지나 평타 매크로에 기반하며 발동되는 30초동안의 추가 딜량 (극딜 버프를 온전히 적용받지 못함) 이기에, 실전에선 이상에 가까운 딜량을 기대하기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텔을 자주 유발하는 보스, 특정 상황에 딜량이 감소되는 보스, 패턴파훼나 생존함에 따라서 평타를 때리지 못하는 상황을 유발하는 보스 등등)
--> 창섭 실장님께서 절대바인드 도중 일반바인드 중첩 가능하게 수정해주셨다네요, 이 부분은 좀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어쨋든 바인드가 최대 20초동안 지속 가능함)

그러니 다음번 수치조정 테스트서버때는, 소위 말하는 극딜때에, 절대바인드로 인해 데미지가 보장되는 폭발뎀쪽을 상향받았으면 합니다. 

*참고로 패파게에서 간단하게 실시한 6차 상향 방향 투표입니다
 
(투표는 무기명으로 진행되었기에, 패파들이 어떤 상향을 원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지표정도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2) 오리진 스킬 <포셰이큰 렐릭> 최종데미지 버프 (개선 / 사견)

- 생각을 좀 해본 결과, 긴 컷신과 그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퍼뎀을 커버치기 위해 마법화살과 고대의 분노 그리고 최종뎀 버프를 넣어준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 마법화살과 고대의 분노는 딜량을 보장하기 어려운 보스가 일부 있기에 차라리 최종뎀 버프를 강화시키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패파의 5차는 전부 극딜기로 분류되고 있고, 최종뎀 버프를 전부 받을수 있는 스킬들, 게다가 이번에 강화코어도 들어옴을 감안)

6) 마스터리 코어 <에디셔널 블래스트> 저주화살 사출 관련 (개선 / 사견)

에디셔널 블래스트의 강화판 "에디셔널 블래스트 VI" 의 툴팁입니다.

20초마다 생성되는 저주화살은, 쿨뚝의 영향을 받으나 렐릭차지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저주화살의 보스전 딜량은 기대하기 어렵고, 사냥쪽에서 보조 사출기 강화판으로 만들어준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만약 사냥 보조 사출기가 저주화살의 의도라면, 저주화살 사출 주기를 조금만 줄여주기를 희망합니다.

테섭에서 조금 굴려본 소감으로는, 딸피로 생존한 몹들이나 구석진곳에 쳐박혀서 잡히지 않은 몹의 정리용도로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메이플의 몹젠 주기인 7초 언저리에 비해 너무나 긴 20초라는 쿨타임으로 인해 사용에 제약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기대 딜량(20초마다 11,520%)이 별로 높지 않은 저주화살이라고 생각되기에, 쿨타임을 한 15초 정도로 줄여서 사냥에서 좀더 용이하게 해주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습니다. (보스 딜량이 걱정된다면 퍼뎀을 소폭 낮추고 일몹 추가 퍼뎀을 달아주는 방식으로 개선하거나 하는 방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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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들에게 의견이 잘 전달되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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