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내용 재확인글
낙인 더블 완성 버그의 정확한 매커니즘은 낙인 완성 추가타 발동 중 다음 낙인 스택을 쌓기 위해 충분한 공격이 쌓일 경우, 내부적으로 아직 낙인 완성 상태로 판단하는 상태에서 추가타가 발생하며, 이 추가타는 다음 낙인 완성도에 영향을 주지 않느 것으로 보임
이슈타르의 낙인 효과는 길지 않은 역사에 비해 좀 복잡한 과거가 있어서 풀어서 설명해봄
2023년 여름 6차 전직 출시 당시 낙인에는 재발동 대기시간이 있었음
초기 제보된 내용인데 2차 테스트 서버에는 변경 사항이 없다가 본섭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패치 노트 없이) 고쳐서 나옴
본섭 재발동 대기시간 삭제 근거 자료로 본섭에서 측정된 해당 자료에서는 총 타수를 합한 수 낙인 사용횟수로 나누면 (89+75+192+76+74+77)/97 ≈ 6으로 정상적으로 찍히는 걸 확인할 수 있음
이 자료에서 이미 낙인 완성 추가타 중복 발동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당시에는 사용횟수에만 신경썼기 때문에 공격횟수를 비교해야 발견할 수 있는 해당 오류를 인지 못함
이 자료로 현재 발동 횟수 자체가 비정상적인 것은 아니며, 그 중 일부가 낙인 완성도(꽃잎)에 카운트되지 않으며 완성 시 형태로 발동하는 것이 오류라는 것을 알 수 있음
정상적인 낙인은 약약약약강이 반복되는 구조로 발동하는 것이 정상인데, 해당 오류가 발생할 시 약약약약강강이 되는 상황
추가적인 근거로 해당 버그가 발생하는 영상을 분석한 결과 각 낙인 스택 사이에 50~70프레임, 낙인 4스택에서 다음 낙인 1스택까지 140~170프레임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측정되는데
정상적으로 발동했다면 4 -> 5(0) -> 1로 2번의 스택이 쌓였기 때문에 약 두배의 프레임이 찍혀야 하겠지만, 실제로는 3배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에서 낙인 스택을 쌓지 않은 추가 발동이 한번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음
위의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렇게 발동하는 2차 완성 추가타는 다음 낙인 1스택 추가타와 거의 동시에 발동하는 것으로 보임
이렇게 알려진 메커니즘에 따라 오류가 끼치는 영향을 재고할 시
((610*12 + 740*16)/6)/((610*12 + 740*8)/5) = 1.207 정도로 이전 예상 수치인 1.45배 보다 상당히 낮은 수치고
여기에 추정 발동률인 0.3을 곱하면 현재 이슈타르의 낙인은 툴팁보다 약 6.22%정도 강한 상태인 것으로 보임
원래는 실전 자료를 좀 더 들고 오려고 했었는데 겜에 애정이 떨어지는것도 있고 뭣보다 신년부터 요로결석으로 고통받는 중이라 아무것도 못하겠는데 일단 늦게라도 간단한 정리글은 올려야 할것 같아서 작성함
오늘 2차 테섭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문의 파이팅